$\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포장성능관련 역학적 특성이 고려된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법 개발 방안
Methodology for Developing HMA Mix Design Taking into Account Performance-Related Mechanistic Properti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1 = no.27, 2006년, pp.15 - 23  

김부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이문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김광우 (강원대학교 지역기반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의 마샬 배합설계공극률, VFA. VMA와 함께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현장 공용성과 관련이 적은 안정도와 흐름값을 포함하고 있다. 게다가, 안정도와 흐름값은 거의 대부분 기준값에 만족하며. 최적 아스팔트 함량(OAC)은 공극률, VFA, VMA와 같은 용적특성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연구자들은 현장 공용성과 관계를 가지는 혼합물을 만들기 위하여 안정도와 흐름값을 대신할 수 있는 역학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샬 배합설계방법의 안정도와 흐름값을 대신하여 역학적 특성과 관련있는 변형강도$(S_D)$와 파괴에너지(FE)를 도입하는 배합설계를 제안할 것이다. Kim test로부터 소성변형 저항성과 상관성이 높은 변형강도$(S_D)$와, 간접인장시험으로부터 피로균열을 모사하는 파괴에너지 (FE)를 도입하였다. 현재의 배합설계방법과 제안한 배합설계 방법을 비교하기 위하여 4가지 아스팔트 흔합물을 사용하였다. 제안한 배합설계가 현재의 배합설계방법에 비해 OAC결정에 역학적 특성이 반영되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iteria of the current asphalt mix design, Marshall method, includes the stability and flow which are not related with field performance of HMA mixture, together with the air void, Void filled with asphalt (VFA) and/or Void of mineral Aggregate(VMA). In addition, the limits of stability and flow a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팔트포장의 공용성과 상관성이 보다 높은 배합설계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설계기준에 현장성능과 상관성이 큰 역학적 특성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배합설계시 소성변형과의 상관성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Kim test의 변형강도와 피로 균열을 모사하는 간접인장 시험의 파괴 에너지를 배합설계 기준치로 적용할 수 있을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마샬방법을다소 변형하여 기본 골격은 마샬 배합설계와 유사하나 다짐장치로 현장의 다짐을 잘 모사할 수 있는 Superpave gyratoiy compactor (SGC)를 사용하였다.
  • 제안한 배합설계방법과의 비교 .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시체에 가해지는 다짐 에너지를 동일하게 하여 이로 인한 차이를 제거할 필요가 있다.
  • 4. 본 연구에서는 변형강도(岛)와 파괴에너지 (FE) 를 배합설계에 이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실험을 하였다. 앞으로 교통량별 선회다짐회수 결정, 보다 다양한 혼합물에 대한 배합설겨L 두 특성의 적용 범위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해서 역학적 특성이 고려된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방법으로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