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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스팔트 혼합물 반복주행 시험에서 합리적 동적안정도의 산정 방법
Development of Feasible Dynamic Stability in Wheel Tracking Test for Asphalt Concrete 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1 = no.27, 2006년, pp.77 - 87  

김광우 (강원대학교 지역기반공학과) ,  도영수 (강원대학교 석재복합신소재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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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트랙킹 시험으로 얻어지는 동적안정도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나타내는 기본 척도로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혼합물의 침하깊이가 클수록 동적안정도는 작고 반면에 침하깊이가 얕을수록 높은 동적안정도를 얻는다. 그러나 기존의 동적안정도의 산출방법은 단지 침하깊이-주기 곡선의 마지막 단계의 기울기에 근거하여 결정하기 때문에 항상 이와 같지는 않다. 특히 초기 단계에 깊게 침하되었어도 마지막 단계에서 완만한 기울기의 곡선을 보이는 혼합물의 동적 안정도는 최종적으로는 침하가 덜 깊으나 점진적으로 균등하게 침하되는 혼합물보다 더 높은 동적안정도가 산출되어 더 좋은 혼합물로 계산되는 모순이 있다. 즉, 기존 방법은 침하깊이-주기 곡선에서 마지막 부분의 기울기보다 완만하면, 최종 침하깊이가 큰 혼합물의 동적안정도가 얕은 혼합물의 동적안정도보다 더 큰 것으로 산출된다. 따라서 합리적인 동적안정도의 산출 방법의 확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동적안정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침하깊이의 초기, 중기, 마지막 단계를 고려한 몇 가지의 동적안정도의 산출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새로운 산출 방법이 변형강도와 좋은 상관성 및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잘 나타냈다. 또한 새로운 방법은 계산이 비교적 쉽고 간단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stability (DS) in the wheel tracking (WT) test is used as a basic index of rut-resistance for asphalt mixtures. In general, the deeper rut depth is obtained from the weaker mixture, resulting in the lower DS value. On the other hand, the shallower rut depth is obtained from the stronger mix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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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에 착안하여 혼합물의 특성이 보다 일관되게 반영될 수 있는 합리적인 동적안정도 산정방법을 개발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 하지만 위쪽의 실선 혼합물 들(그룹 1: Al, Bl, C1)은 초기에 큰  침하가 일어나고 시간이 가면서 침하 변화율이 완만 해지는 반면 아래 점선 혼합물들(그룹 2: A2, B2, C2)은 초기에는 침하가 적게 일어나나 침하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이를 최종침하깊이가 5mm인 중간의 B그룹에서 보다 자세히 분석해 보자. B1 혼합물은 초기 500 cycle에 이미 2.
  • 그러나 이 방법은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곡선 맞춤(curve fitting)을 하여 여러 변수를 찾아야 하는 매우 복잡하고 번거로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복잡하고 번거로운 산정 방법을 대신해서 보다 간편하고 계산이 쉬운 방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5분)까지 마무리 되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그 이후 3, 600cycle까지의 곡선은 선형에 가까운 형상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반복 주행 시험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이용하여 몇 가지 합리적인 동적안정도 계산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즉, 전체곡선을 가능한 여러 구간으로 나누고 그 구간의 선형회귀분석을 통해 기울기를 구하거나, 그림 2와 같이 시점과 종점의 기울기를 구해 그 평균을 사용하면 보다 곡선의 특성이 잘 반영된 동적안정도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시점이 끝나는 점을 잡기가 어렵고 수치해석 등이 번거로우므로 이런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보다 간편한 몇 가지 동적 안정도 계산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비교 검토하였다.
  • 이는 기존 방법의 불합리한 점을 평균 침하깊이 개념을 도입함으로서 개선하고자 한 것이다. 즉, 초, 중기의 침하깊이는 고려하지 않고 마지막 단계의 침하진전도 만이 고려되는 기존 방법보다 초기, 중기 및 최종 침하깊이를 누적해서 고려함으로써 동적 안 정도의 합리적인 값이 얻어지도록 하였다.
  • 새로운 동적안정도(DS. DS2, DS3) 산정방법은 기존 동적안정도(DS) 계산방법의 모순점을 개량하여 보다 명확하게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판정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새로운 계산 방법들에서는 초기의 침하깊이를 도입함으로서 마지막 단계의 침하 진전도만이 고려되는 기존 방법보다 초기(500cycle), 중기(1,500, 2, 500cycle) 및 말기(3, 600cycle)에서의 침하깊이를 고려함으로써 동적안정도의 합리적인 값이 얻어지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소성변형 깊이가 5mm 이하이면 양호한 것으로 본다. 본 연구의 경우 강재 바퀴를 사용하므로 다소 깊은 침하(약 20% 가까운 정도로 추정 )가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결과를 가지고 볼 경우 약 6mm 정도의 침하를 고무바퀴의 5mm와 같은 정도로 본다면 상기 (6) 식으로부터 X가 6mm 일때 DS를 구하면 1, 170이다.
  • 만일 그림과 같은 결과가 현장에서 3 년(36개월) 간에 걸쳐 일어난 소성변형 이 라 가정한다면 현장 공용성은 어떠할까. B1 혼합물은 초기 약 6 개월 (600 cycle) 만에 3년간 발생할 소성변형의 1/2 이상이 발생하며 1년 (1, 200 cycle) 만에 약 2/3 정도 발생하고 그 상태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형 깊이가 점점 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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