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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스팔트 포장 고속도로의 강우 지속시간별 오염물질 유출 경향
Characteristics of Pollutant Washed-off from Highways with Storm Runoff Dur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1 = no.27, 2006년, pp.99 - 106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은주 (공주대학교 방재연구센타) ,  고석오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희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재료환경연구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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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는 건조시 많은 차량의 운행으로 인하여 오염물질의 축적이 높고, 강우시 불투수율이 높아 다량의 강우유출 수가 발생하는 지역이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중금속, 각종 독성물질 및 입자상 오염물질들은 유출시 생태계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2005년 개정된 수질환경보전법 및 비점오염원 관리 지침에 의거하여 바람직한 친환경적 고속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하여 수행된 연구이다. 이러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국내 4개 고속도로 지역에서 강우시 모니터링이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를 본 논문에 정리하고자 한다. 건조시에 축적된 각종 오염물질들은 강우 시작과 함께 고속도로로부터 유출되게 되는데, 특히 강우 초기에 다량의 오염물질 유출이 발생하는 초기강우 현상을 모니터링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유출되는 오염물질의 95% 신뢰 범위를 살펴보면, TSS의 경우 154.7-257.1 mg/L, COD가 138.9-197.6 mg/L, oil & grease가 3.5-6.4 mg/L, TN이 6.3-9.2 mg/L 그리고 TP는 2.3-3.31 mg/L의 범위를 나타냈다. 대부분의 모니터링에서 초기강우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초기강우는 강우지속시간 30분 이내에 대부분 끝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논문은 방대한 모니터링 자료를 통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정리였는데, 이는 향후 고속도로 오염물질 처리 및 저감 시설 설치시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dry periods, many types of pollutant are accumulating on the paved surface by vehicle activities. Particularly, the highways are stormwater intensive landuses because of high imperviousness and high pollutant mass emissions from vehicles. The accumulated pollutants in highways are wa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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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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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국내의 경우 고속도로로부터의 오염물질의 유출경향 및 특성파악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지역에서 발생되는 강우유출수의 유출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포장지역의 비점오염원 관리시 유출 부하량 산정 및 관리방법 선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비점오염물질 유출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모니터링프로그램을 수행하였고, 초기강우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강우 유출 초기 1시간동안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초기강우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강우가 끝날 때 까지 모니터링을 수행하였다(이 등, 2006). 모니터링 지점으로는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및 호남고속도로 상의 5개 지점을 선정하였다(이 등, 2006).
  • 본 통계분석은 고속도로에서의 오염물질 유출 범위를 파악하고자 전체 지점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TSS의 경우 최대값과 최소값의 범위가 11.
  • 본 연구는 고속도로지역에서의 강우시 유출되는 비점오염물질의 유출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포장지역의 비점오염원 관리시 유출 부하량 산정 및 관리방법 선정에 활용하고자 모니터링을 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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