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장애 학교도서관 편의시설의 디자인
Designing the Barrier-Free School Library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7 no.1, 2006년, pp.221 - 237  

김선호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 중 고등학교의 통합교육환경에 적합하도록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춘 무장애 학교도서관을 디자인하는 필요한 방향과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우리나라와 미국을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와 관련된 법률과 기준을 조사분석한 다음에, 학교도서관의 특성에 맞는 14가지의 편의시설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렇게 선정된 편의시설별로 무장애 학교도서관의 디자인 지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sign the barrier-free school library facilities for the disabled students. To achieve this goal, the laws, guidelines, and checklists in Korea and USA, concerning the accessible facilities for the disabled, are collected, researched and analysed. The 14 types of the accessible fac...

주제어

참고문헌 (30)

  1.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제2조 6항 

  2.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제 35조 

  3. 'IFLA/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1999. 'cited 2006.2.22' 

  4. 교육인적자원부. 2004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04 

  5. 교육인적자원부. 2005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05 

  6. 한국도서관협회. 2005 한국도서관 연감. 2005. pp.16 

  7. 김병주. '학교도서관 시설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라아, 제14권, 제2호 (2003. 12) 

  8. Baile. Steven M. Facilities Planning for School Library Media and Technology Centres,(Worthington. Linworth Publ., 1999) 

  9. "장애인 · 노인 · 임산부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10. Canadian Guidelines on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1997. '06.2.22' 

  11. Saunwald. William W., Checklist of Library Building Design Considerations. 4th ed. (Chicago: LAMA. 2001) 

  12. 보건복지부. 전국 장애인 등급별 유형별 등록 현황. 2005 

  13.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통계서비스시스템. 2005, '2005.2.22' 

  14.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장애인실태조사. 2000 

  15.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장애인실태조사. 

  16.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통합교육'의 정의 

  17. 교육부인적자원부. 시도별 특수학교총괄 (2003-2005). 2005. '2006. 2. 22' 

  18. 교육부인적자원부. 시도별 특수학교총괄 (2003-2005). 2005. '2006. 2. 22' 

  19.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발전 종합계획(2003-2006). 2003 

  20. 김진숙.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 연구보고서 CR 2003-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2003). '2006.2.22' 

  21. 한국도서관협회. 2003년판 학교도서관 기준. 2003. pp.78-79 

  2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자료실 운영학교 담당자 세미나 자료집. 2003 

  23.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제5장 학교도서관 제 34조 설치 

  24. 교육통계서비스시스템. 2005 교육통계연보: 학교현황.

  25. 보건복지부. 2003 장애인등급판정기준. '06.2.22' 

  26. '장애인 · 노인 · 임산부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조 제1항 

  27. ibid, 시행규칙, 제3조 

  28. ibid. 시행규칙, 제6조 

  29. ibid. 시행령. 별표 2 

  30. ADAAG Checklist for Buildings and Facilities. '06.2.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