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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하철 역사 승강장 화재발생시 열/연기 거동 분석을 위한 실험 및 수치 연구(I) - 실험적 접근 -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Heat/Smoke Behavior due to a Fire on Underground Subway Platform (I) - Experimental Approach -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0 no.3 = no.63, 2006년, pp.9 - 14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장희철 (중앙대학교 대학원) ,  김태국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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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에서 발생된 화재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입력자료 중에 하나인 유속경계조건을 실험적으로 계측하였다. 실험은 지하 승강장의 환기시스템의 운전 모드(일반 냉방조건과 화재발생시 비상조건)에 대하여 수행되었는데, 운전 모드별로 승강장의 여러 위치에서 유속을 측정하였으며, 승강장의 급배기구의 배연용량 및 급기량을 급배기구에서 직접 측정하였다. 또한 화재영향을 해석하기 위한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상시 운전모드의 실험값을 기반으로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의 유동장 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와 계측 값을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oundary velocity which is one of the important boundary conditions for numerical simulation for subway station on fire are experimentally obtained. The tests were conducted according to its operating mode of the ventilation systems in the platform: smoke extraction ventilation mod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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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운행되는 역사에서 발생된 화재 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입력자료 중에 하나인 유속경계조건을 실험적으 로 계측하였다. 이를 위하여 평상시/화재발생시 운전모 드에서의 승강장 여러 위치에서의 유속 및 상부배기, 하부배기 및 승강장 급기구에서의 유량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역사의 환기특성 및 화재 발 생시의 연기 유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하철 승 강장을 대상으로 수치해석적인 모델링 및 현장 계측 등을 수행하였다. 지하철 역사 승강장 화재발생시 열.

가설 설정

  • 실험 역사의 경우 하부배기 및 상부배기는 평상시에 브레이크 열 흡수 등을 위하여 배기를 하지만 화재발생시 하부배기의 댐퍼가 닫히면서 하부배기 팬이 승강장 급기의 댐퍼와 연결되어 승강장 천장에서 배연이 되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그러므로 비상시 승 강장급기의 풍량과 평상시 하부배기의 풍량은 동일하 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평상시에 하부배기의 풍 량은 비상시에 계측한 승강장급기에서 계측한 풍량으 로 고려될 수 있다.
  • 3 m 높이에열선풍속계를 설치하여 6개의 지점(평상시 모드에서는 선로 중앙부분만)에서 계즉을 수행하였다. 운행이 끝난 후에 실험을 시작하고 운행이 시작되기 전에 철수를 완료해야하는 한정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승강장이 선로와 선로 중심선을 기준으로 대칭이라고 가정하였으며, 승강장 길이방향으로 시점과 종점의 환 기실에서 동일한 풍량으로 급기 및 배기가 이루어지므로, 아역방면 승강장 끝단에서 중앙까지미의 급 . 배기 구에 대하여 풍량을 즉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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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asemi, Y., Moriyama, S., Nam, D., Tanaka, D., Okazawa, N., Yonezawa, M. and Ding, W., 'Research Needs on the Fire Safety of Subway Station Fire Disasters, Regulations, Research Efforts and Recent Smoke Movement Tests in Subway Stations in Japan', 6th Asia-Oceania Symposium on Fire Science and Technology, March 17-20, pp797-804(2004) 

  2. Park, W. H., Kim, D. H. and Jang, Y. J., 'Experimental Study of Smoke Behavior in an Underground Subway Station', 7th World Congress on Railway Research, at Montreal, Canada, June 4-8, Abstract Book(2006) 

  3. Chow, W., 'Simulation of Tunnel Fires Using a Zone Model',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1, Issue 2, April, pp.221-236 (1996) 

  4. 이동호, 유지오, '지하철 화재시 본선터널 환기시스템에 따른 열 및 연기배출특성',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집, 제17권, 제2호, pp.62-69(2003) 

  5. 박외철, '대구 지하철역 제연의 문제점과 대책, II. 배기방식 제연설비의 풍량', 한국화재.소방학회논문집, 제17권, 제4호, pp.105-110(2003) 

  6. 장희철, 김태국, 박원희, 김동현, '지하역사에서 화재 발생시 자연풍 및 강제배연의 유무에 따른 열 및 연기거동 특성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19권, 제1호, pp.80-86(2005) 

  7. McGrattan, K.,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4) Technical Reference Guide, NIST(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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