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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역사 승강장 화재발생시 열/연기 거동 분석을 위한 실험 및 수치 연구(II) - 수치적 접근 -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Heat/Smoke Behavior due to a Fire on Underground Subway Platform (II) - Numerical Approach -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0 no.3 = no.63, 2006년, pp.15 - 20  

장희철 (중앙대학교 대학원) ,  김태국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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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대식 지하철 역사에서 화재발생시 작동되는 두 가지 환기팬 풍량에 의한 열 및 연기 분포 특성 예측을 위하여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터널연결부에서 발생되는 자연풍, 배기구 유속 및 온도 등 PART I에서 얻은 계측값을 경계조건으로 입력하였다. 배연용량에 따른 승강장 내의 열, 연기, 가시거리 그리고 유독가스 분포를 파악하기 위하여 2가지 경우를 고려하였다. Case I에서는 해당역사 현장에서 계측한 값을 Case II에서는 국가화재 안전기준(National Fire Safety Codes, NFSC 501)에서 제시한 배연량을 사용하였다. 수치해석 결과에서 보여주듯이 배기구의 유속 크기는 화재에 의한 열 및 연기유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배연 풍량이 클수록 높은 제연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low characteristics of smoke and heat on a bank type platform of the underground subway station are studied numerically by considering two different emergency operation modes. Effects of the natural flow through the tunnel and the stair ways are considered in the numerical simu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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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계측된 유속을 배연 경계조건으로 사용하여 평상시 및 비상시 지하역사 내에서 공기 및 연기의 거동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모델링은 수유역사의 대략적인 크기(20.
  • 따라서 모든 역사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기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며, 이를 대체하기 위하여 검증된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 해석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화재 발생 시 연기·열 유동 및 화재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좀 더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계측된 유속을 경계조건으로 수치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재 발생 시 열 및 연기 거동의 특성 예즉을 위하여 배연 팬을 가동시킨 경우에 계즉된 유속, 온도 및 일본에서 수행한 실을 수치해석의 속도 경계조건으로 이용하여 화재 모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계측상의 강제배연 풍량과 NFSC 501에서 규정한 풍량의 두 가지 경우로 구분하여 열, 연기, 가시거리, 유독가스의 분포 및 거동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 수행 시간은 15분으로 설정하였다. 화재지점은 미아역 방면의 좌측 승강장, 쌍문역 방면의 승강장 끝단에서 (y=100m)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한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화재구역은 승강장 벽에서 (x = 0.1m) 떨어진 지점의 일본 지하철 역사 매점 크기(x = 2.2m* y = 3m)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된 가연성 물질은 프로판이며, 화재의 크기는 일본에서 수행한 실험의 결과를 적용하여 발화 10분 경과 후 최대 열 방출량인 12MW가 되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며,6) 시간에 따라 발생되는 열량은 Power Law Relation7) 공식을 적용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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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장희철, 김태국, 박원희, 김동현, '지하철 승강장 화재발생시 자연풍 및 강제배연이 연기 확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방재학회, 2005년도 학술대회 발표논문, pp.589-594(2005) 

  2. 장희철, 김태국, 박원희, 김동현, '지하역사에서 화재 발생시 자연풍 및 강제배연의 유무에 따른 열 및 연기거동 특성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19권, 제1호, pp.80-86(2005) 

  3. 이동호, 유지오, '지하철 화재시 본선터널 환기시스템에 따른 열 및 연기배출특성',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17권, 제2호, pp.62-69(2003) 

  4. McGrattan, K,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4) Technical Reference Guide', NIST(2005) 

  5. Huggett, C., 'Extimation of the Rate of Heat Release by Means of Oxygen Consumption Measurements', Fire and Materials, Vol. 4, pp.61-65(1980) 

  6. 일본 총무성 소방청, '지하 철도 화재 대책 토론회 보고서'(2004) 

  7. National Fire Codes, 'Guide for Smoke Movement System in Malls, Atria and Latge Area', NFPA 92B, 2005 Edition 

  8. 제연설비의 화재안전 기준(National Fire Safety Codes, NFSC 501), '화재안전기준', 행정자치부고시 제2004-6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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