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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근 콘크리트 연결보의 하중 전달 기구와 변형 능력
The Mechanism of Load Resistance and Deformability of Reinforced Concrete Coupling Beams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0 no.3 = no.49, 2006년, pp.113 - 123  

홍성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  장상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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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부재의 내진설계에 있어 강도와 더불어 변형 능력은 중요한 요소이다. 연결보는 전단 지배 부재임에도 항복 이후 소성 변형을 요구하는 부재인데 본 연구에서는 연결보의 변형 능력에 대한 실험을 통해 변형 모형을 제시하였다. 일반적인 배근 형태를 가진 철근 콘크리트 연결보를 대상으로 단조하중실험을 수행하였다. 경간-깊이비, 휨 철근비, 전단 철근비를 변수로 하여 연결보의 거동을 평가하였다. 전단 지배 부재인 연결보는 아치작용과 트러스 작용으로 전단력에 대해 저항하는데 실험 결과를 통해 전단력을 두 작용의 구분과 항복 강도 발현 이후 소성 변형에 따른 두 작용의 구성비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실험결과에 기초한 전단 철근과 휨 철근의 변형률 분포 모형을 이용하여 휨 철근의 응력 상태를 산정하였다. 휨 철근의 부착-미끄러짐에 의해 결정되는 균열폭을 고려하는 연결보의 변형 모형을 제시하였다. 항복 상태는 휨 철근의 항복 시점으로 정의하였고, 극한 상태는 변형 증가에 따른 스트럿의 압축 강도 저하에 의해 결정되었다. 이 변형 모형은 변위기초설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coupling beams is presented. The test variables are the span-to-depth ratio, the ratio of flexural reinforcements and the ratio of shear rebars. The distribution of arch action and truss action which compose the mechanism of shear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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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교적 규칙적이고 균일한 응력 상태를 가지는 휨 부재와 달리 대부분의 전단 지배 부재의 경우 응력 교란 구역이 존재하여 변형 상태를 예측하는 것이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전단 지배 부재인 병렬 전단벽의 철근 콘크리트 연결 보에 대해 실험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병렬 전단벽 시스템은 일반 보-기둥 시스템과 같이 연결보 양단에서 소성힌지가 먼저 발생하고 전단벽 하부에서 최종 소성힌지가 형성되는 파괴 기구로 설계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경간-깊이 비, 휨 철근비, 전단 철근비가 다른 io개 철근 콘크리트 연결 보에 대해 단조하중실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거동 특성을 파악하였고, 그에 따른 하중전달 기구와 변형 모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그림 19와 같이 균열폭을 이용하여 변형을 산정하였다. 균열 간격은 전단 철근의 간격으로 하였고 철근은 균열면에 수직으로 변형한다고 가정하였다. 연결 보의 수평 변위와 수직 변위를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 균열폭의 산정은 Marti등'"의 Tension chord model을 사용하였다. 부착 강도는 철근의 항복 이전과 이후로 각각 知 = 2九, 知 = 舟로 가정하고 부착력에 기초하여 철근의 응력, 변형률, 균열폭을 산정하였다. 철근의 항복에 여부에 따라 다음 식에 의해 균열폭이 계산된다.
  • 여기서 부착응력 % 는 휨 철근이 항복했기 때문에 九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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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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