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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유동 재현을 위한 계층적 미분 모델
A Hierachical/Derivative Method for Animating High-Reynolds Fluids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12 no.3, 2006년, pp.1 - 5  

송오영 (세종대학교) ,  김도엽 (그래픽스 및 미디어 연구실, 서울대학교) ,  고형석 (그래픽스 및 미디어 연구실,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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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비물리적인 속도 감쇄현상을 감소시키는 새로운 유체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된 방법은 물리량뿐만 아니라 물리량의 미분정보도 함께 이용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물리현상을 반영할 수 있다. 나비어-스톡스 방정식을 푸는 일반적인 시뮬레이터는 수치 소산의 대부분은 대류항을 풀 때 발생한다. 따라서, 우리는 소산현상을 효과적으로 막는 CIP 대류방법을 이용하여, 옥트리 기반의 유체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우리는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이 높은 레이놀즈 수를 갖는 유체의 상세한 움직임(예를 들어, 작은 물방울/공기방울, 얇은 수막, 작은 소용돌이 등)을 효과적으로 모사함을 보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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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 우리는 대류 항 부분의 정확도를 증가 시 키는 유체 시뮬레이션 기법을 제안하였다. 대류 항을 풀기 위해 옥 트리 기반 CIP 방법을 고안하였는데, 이는 옥트리 자료구조에 CIP 보간법을 결합한 방식이다.
  • 빠르게 움직이는 물은 전형적으로 높은 레이놀즈수를 보이는 유체이다. 이 논문은 이런 현상을 위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기법에 관한 것이다.
  • 그림 1에서 보듯이 공이 물과 충돌할 때, 복잡한 구조가 만들어진다. 이 실험은 우리의 기법이 고체-물-공기가 격렬하게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미세한 유체의 움직임 및 물 표면의 특징을잘재현함을분명하게 보여주는 결과이다. 실험에 쓰인 유효격자는 192x128x128°] 다.
  • 이 절에서는 cip방법과 옥 트리 자료 구조를 결합하여 시뮬레이터의 대류항 부분을 개선시키는 방법을 보여준다.

가설 설정

  • 우리는 공기와 물이 비압축성이라는 가정 하에서 다 상 유체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비압축성 유체를 위한 나비어-스톡스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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