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의 물리 탐구 과정에서 드러난 불확실도의 개념
The Pre-Service Teachers' Concept of Uncertainty Revealed in Physics Inquiry Activit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7, 2006년, pp.826 - 834  

이재봉 (서울대학교) ,  이성묵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측정 자료의 불확실도 개념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내 소재한 대학의 예비교사 27명이었다. 예비교사들에게 개방적인 탐구과제를 수행하게 하고 이것을 관찰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예비교사들의 개념을 조사하기 위해 2차례의 질문지를 제시하였으며, 일부에 대해서는 면담을 실시하였다. 응답한 자료를 분석하여 불확실도의 개념요소인 대표값의 표현, 정밀과 정확, 오차의 분석, 불확실도의 전파 등으로 나누어 예비교사들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예비교사들은 대표값의 표현에서 과학자들의 개념과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정밀과 정확을 혼돈하여 사용하고 정밀한 실험을 실시하는데 소홀하였다. 또한 오차를 나열할 뿐 그 원인이나 실험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예비교사와 학생들이 올바른 개념을 가지게 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나 교수 학습 자료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re-service teachers' concept of measurement uncertaint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27 pre-service middle-school teachers in Seoul. They carried out open-ended inquiry tasks and surveyed two kinds of open questionnaires, and interviewed several pers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이 실제 과학적인 탐구활동에서 어떠한 불확실도개념이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면에서 측정값의 불확실도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실제 물리 탐구 활동을 수행하게 하면서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불확실도 개념을 정리하였다.
  • 예비교사들의 불확실도 개념을 조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에게 실제 물리 탐구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해결하고 과학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 평가하는 것이다. 예비교사들이 자신이 측정한 자료와 다른 사람이 측정한 자료를 불확실도 개념을 이용해서 어떻게 비교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고 반응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이를 근거로 공기와의 마찰을 무시하고, 적절한 질량 (실험에 사용한.것과 같이 약 300g 정도) 의진 자를。 작은 범위에서 반복하여 실험하여 그 평균값을 중력가속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했을 것이다.
  • 셋째, 컴퓨터나 디지털기기를 사용하면 항상.정확한 실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서정아 (2002). 측정 이론에 관한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선개념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55-465 

  2. 이재봉 (2006). 측정 자료의 오차와 불확실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새물리, 52(5), 436-446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시안) 연구 개발 공청회 자료집.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 한국표준과학연구원 (1998). 측정불확도 표현지침. 대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5.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Y: Oxford University Press 

  6. Allie, S., Buffler, A., Kaunda, L., Campbell, B., & Lubben, E. (1998). First year physics students' perceptions of the quality of experimental measur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4), 447-459 

  7. Baird, D. C. (1995). Experimentation: an introduction to measurement theory and experiment design. Englewood Cliffs, NJ.: PrinticeHal1 

  8. Buffler, A., Allie, S., Lubben, E, & Campbell, B. (2001). The development of first year physics students' ideas about measurement in terms of point and set paradig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11), 1137-1156 

  9. Deardoff, D. L. (2001). Introductory physics students' treatment of measurement uncertainty. Doctorial Paper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10. Deardoff, D. L. (2002). Measurement uncertainty instructional resource, Online Available: http://www.physics.unc.edu/~deardorfluncertainty 

  11. Lippmann, R. F. (2003). Student's understanding of measurement and uncertainty in the physics laboratory: social Construction, underlying concepts, and quantitative analysis. Doctorial Paper University of Maryland Lord Kelvin 

  12. Lubben, F., Campbell, B., Buffler, A., & Allie, S. (2001). Point and set reasoning in practical science measurement by entering university freshman. Science Education, 85(4), 311-327 

  13.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4.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5. Taylor, J. R. (1997). An introduction to error analysis: the study of uncertainties in physical measurements. Sausaito, California: University Science Book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