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기적 학습 환경, 성취 목적, 학습 전략이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Motivational Climate, Achievement Goals, and Learning Strategies on Science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2, 2006년, pp.232 - 238  

노태희 (서울대학교) ,  김경순 (서울대학교) ,  박현주 (서울대학교) ,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60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과학 성취도와 동기적 학습 환경, 성취 목적, 학습 전략 사이의 영향을 경로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심층적 학습 전략만이 과학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교사에 의한 학습 장려와 동료 학생들의 자기 발전 추구는 과제 지향 목적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심층적 학습 전략을 거쳐 과학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동료 학생들의 자기발전 추구와 상대적 비교 추구는 심층적 학습 전략을 경유하여 과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또한 동료 학생에 의한 상대적 비교 추구는 수행 지향 목적에 영향을 주고 이는 심층적 학습 전략을 거쳐 과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는 과학 성취도가 학습 전략과는 직접적 경로를 가지고 있으며, 동기적 학습 환경이나 성취 목적과는 간접적 경로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 결과는 인지적 요인뿐만 아니라 동기적 요인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과학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motivational climate, achievement goals, and learning strategies jointly contributed to science achievement through path analysis of 260 middle school students. The results showed that only deep learning strategy had a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science achievement. The pro...

주제어

참고문헌 (21)

  1. Anderman, E. M., & Young, A. J. (1994). Motivation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8), 811-831 

  2. Biddle, S. J. H., Wang, C. K. J., Cbatzisarantis, N. L. D., & Spray, C. M. (2002). Achievement goal profiles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Differences in self-determination, sport ability beliefs, and physical activity. British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4), 433-445 

  3. Blumenfeld, P. C., & Meece, J. L. (1988). Task factors, teacher behavior, and students' involvement and use of learning strategies in science. Elementary School Journal. 88(3), 235-250 

  4. Bong, M. (2004). Academic motivation in self-efficacy, task valu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nd attributional belief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7(6), 287-297 

  5. Carr, S., & Weigand, D. A. (2002). The influence of significant others on the goal orientations of youngsters in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Sport Behavior, 25(1), 19-40 

  6. Cavallo, A. M. L. (1996). Meaningful learning, reasoning ability, and students' understanding and problem solving of topics i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6), 625-656 

  7. Deemer, S. A. (2004). Using achievement goal theory to translate psychological principles into practice in the secondary classroom. American Secondary Education, 32(3), 4-15 

  8. Greene, B. A., & Miller, R. B. (1996). Influences on achievement: Goals, perceived ability, and cognitive engage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2), 181-192 

  9. Haydel, A. M. (2002). Measuring more than we know?: An examination of the motivational and situational influences in science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Standford University 

  10. Hu, L. T., & Bentler, P. M. (1998). Fit indice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Sensitivity to underparameterized model misspecification. Psychological Methods, 3(4), 424-453 

  11. Middleton, M. J., & Midgley, C. (1997). Avoiding the demonstration of lack of ability: An underexplored aspect of goal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4), 710-718 

  12.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1992). The 1990 science report card: NAEP's assessment of fourth, eighth and twelfth graders. Washington DC: The Center 

  13. Palincsar, A. S., Anderson, C., & David, Y. M. (1993). Pursuing scientific literacy in the middle grades though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93(5), 643-658 

  14. Pintrich, P. R., Marx, R. W., & Boyle, R. A. (1993). Beyond cold conceptual knowledge: The role of motivational beliefs an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2), 167-199 

  15. Roeser, R. W., Midgley, C., & Urdan, T. C. (1996). Perceptions of the school psychological environment and early adolescents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functioning in school: The mediating role of goals and belong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3), 408-422 

  16. Seo, D. Y., & Kim, J. H. (2001). Expanding a goal mediational model: The Korean elementary school math class. Academic Exchange Quarterly, 5(3), 177-183 

  17. Shih, S-S. (2005). Role of achievement goals in children's learning in Taiwa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8(5), 310-319 

  18. Skaalvik, E. M. (1997). Self-enhancing and self-defeating ego orientation: Relation with task and avoidance orientation, achievement, self-perceptions, and anxie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9(1), 71-81 

  19. Tuan, H.-L., Chin, C.-C., & Shieh, S.-H. (2005). The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measure students' motivation towards science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6), 639-654 

  20. Urdan, T., & Maehr, M. L. (1995). Beyond a two-goal theory of motivation and achievement: A case for social goal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3), 213-243 

  21. Vandewalle, D. (199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ork domain goal orientation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7(6), 995-1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