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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정의 변화에 따른 과학의 본성에 대한 고등학생의 관점 변화
Changes in High School Student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according to Curriculum Chang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1, 2006년, pp.58 - 67  

문성숙 (한국교원대학교) ,  권재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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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는 과학적 소양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필요할 뿐 아니라 학생 개인의 과학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의해서도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이런 맥락에서 살필 때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이 어떤가를 살펴보고 이것이 기존의 연구에서 나타난 7차 교육과정 이전의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과 비교할 때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그 차이에 기여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을 조사하여 관점의 분포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기존 연구에 나타난 7차 교육과정이전에 과학의 본성에 대한 1학년과 3학년 고등학생들의 관점과 비교하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 교육을 받은 고등학생들은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하위차원에 있어서 전반적으로 상대주의, 연역주의 관점이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비상황주의에서 상황주의 관점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나 과학 철학적으로 일관되게 과학의 본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7차 교육과정 이전의 학생들에 비해서 유의미하지 않지만 좀 더 도구주의적인 관점을 갖고 있었다. 과학교육에서 과학지식보다는 과학적 방법과 과정을 중요하다고 보는 생각은 7차 교육과정 이전의 과학 교육을 받은 학생들과 같지만 인식의 정도에서는 유의미한 감소가 있었다. 이러한 차이의 원인으로 여러 가지를 생각할 수 있겠으나 선행연구를 통하여 교과서에서 과학사의 도입과 탐구활동의 변화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논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is necessary not only because it is helpful for solving everyday problems with growing science literacy, but also because it influences students' science learning. Therefore, it was necessary to investigate student views on the nature of science under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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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하위차원에 대하여 고등학생들이 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을 받은 이후 어떻게 변하였는지 그 이전의 연구 자료와 비교하고자 한다. 단, 과학의 본성에 대한 7차 교육과정 이전의 고등학생의 관점을 조사한 한지숙과 정영란(1997)의 연구는 서울에 소재한 1학년과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이다.
  • 본 연구는 종단적 연구가 아니므로 확정적으로이야기 할 수 없으나 연구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두가지의 가설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고등학교 2학년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을 알아보기위하여 과학과 심화 선택 과목 4과목 중 3과목을 선택하여 배우고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다.
  • 그러나 교사와 학생들은 상대주의와 비상황주의적인 관점을 동시에 갖고 있어서 철학적으로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교육을 받은 고등학생들은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고, 한지숙과 정영란 (1997)의 연구결과 중 7차 교육과정 이전에 교육을 받은 고등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에 대한연구 결과와 비교할 때 그들의 관점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소양의한 부분을 담당하며 과학학습에도 영향을 주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이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생들에게는 어떻게 나타나며 기존의 연구와 비교할 때 어떤 하위차원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 중 하나는 7차 교육과정 이전에 과학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과 비교할 때 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이전에 과학교육을 받은 고등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은 한지숙과 정영란(1997)의 연구 결과로서 5개의 하위차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이용하였다.
  • 이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상대주의(Relativism)와 실증주의 (Positivism), 귀납주의 (Inductivism) 와 연역 수의 (Deductivism), 상황주의 (Contextualism)와 비상 황주의 (Decontextualism), 도구주의(Instrumentalism) 와 사실주의(Realism), 그리고 과학교육에서 과학적인 과정(Process)과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보는 관점과 과학 지식의 내용(Content)을 습득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점과 같은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하위차원에 대하여 고등학생들이 어떤 관점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 성별, 학년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교육과정이 아동으로 하여금 과학지식에 대하여 폭넓은 안목을 갖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7차 교육과정이전과 이후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접하는 과학교재를 중심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5차 교육과정의 문제점으로 비자연계열 학생들을 위한 과학이 지나치게 학문 중심적이라는 지적으로 6 차 교육과정이후 과학사적 접근을 하거나 학습자의 경험과 실생활 및 사회와 관련된 소재를 도입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 7 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생은 전반적으로 학년 간에별 차이가 없었으나 1학년에서 비상황주의 관점을 나타냈지만, 2학년에서 상황주의적 관점을 나타냈으며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이 학년 간에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하위 차원에서 차이가발생하는 원인과 관련하여 과학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의 가능성을 제안한다. 또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이 교과서 내 탐구활동의 빈도변화와 비중 있게 다루는 탐구활동의 종류의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있는 가능성을 논의한 바와 같이 이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 비상황주의의 하위차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Table 5), 이와 같은 차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이제 7차 교육과정 이전의 고등학생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이 7차 교육과정 이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관점과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Table 7),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기존의 문헌을 근거로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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