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2, 2016년, pp.217 - 232
이정원 (조선대학교 과학문화교육센터) , 박영신 (조선대학교 과학문화교육센터) , 정다혜 (조선대학교 과학문화교육센터)
In line with the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nature of science recently, this paper examines the degree and level at which the 2009-revised convergence science textbook, developed from the common science under the 7th curriculum in South Korea, reflected nature of science according to the develop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소양이란? | 오늘날의 과학교육의 목표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교육부, 2011). 교육부(2011)에서 정의한 과학적 소양이란, 과학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과학적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탐구 하는 능력을 길러 과학 지식과 기술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 | |
오늘날의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오늘날의 과학교육의 목표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교육부, 2011). 교육부(2011)에서 정의한 과학적 소양이란, 과학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과학적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탐구 하는 능력을 길러 과학 지식과 기술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 |
과학자들의 과학의 본성의 인식은 어떠한 관점에 해당하는가? | 김영선(2013)의 연구에서는 과학의 본성의 인식을 크게 순수한 관점(naive view)과 세련된 관점(informed view)으로 분류한다. 과학자들과 같은 올바른 과학의 본성의 관점은 세련된 관점에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관점을 용어의 구분을 위하여 순수한 관점과 과학적 관점(scientific view)으로분류하였다. |
곽승진 (2005). 청소년의 과학적 소양 향상을 위한 문제해결 모형 개발 연구. 한국도서관저보학회지, 36(3), 21-38.
김영선 (2013).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예비과학교사들의 인식 분석.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준예, 전은경, 백성혜 (2007). 과학 영재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743-752.
교육부 (2011).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박창동 (2001).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관에 따른 초등교사의 발문 유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주, 이금희 (2005). 연구논문 : 과학적 소양의 관점에서 본 대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390-399.
백성혜, 남초이 (2010). 과학의 본성에 대한 명시적 수업이 예비 과학교사들의 인식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철학회, 13(1), 83-107.
이영희 (2013). 질적 연구에 의한 고등학교 생명과학 I 교과서 생명과학의 이해 단원에 내포된 과학의 본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7(1), 173-197.
이영희 (2014). 우리나라 생명과학 관련 분야 재미 과학자들은 어떻게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고 있는가?. 한국과학교육학회, 34(7), 677-691.
최준환, 남정희, 고문숙, 고미례 (2009). 과학사를 활용한 과학수업 적용을 통한 중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의 발달. 한국과학교육학회, 29(2), 221-239.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89). Project 2061: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93).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Abd-El-Khalick, F., & Boujaoude, S. (1997). An exploratory study of the knowledge base for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 673-699.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mproving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7), 665-701.
Abd-El-Khalick, F., Waters, M., & Le, A.-P. (2008). Representations of nature of science in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over the past four deca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7), 835-855.
Collette, A. T., & Chiappetta, E. L. (1986).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2nd ed). Columbus. Ohio; Merrill publishing Company.
Chiappetta, E. L., Sethna, G. H. & Fillman, D. A. (1991). A qualitative analysis of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for scientific literacy themes and expository learning ai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 936-951.
Chiappetta, E. L., & Fillman, D. A. (2005). Analysis of five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used in the United States for inclusion of the nature of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meeting. Dallas, TX.
Hirsch, E. D., Jr. (1987). Cultural literacy: What every American needs to know. New York, NY: Houghton Mifflin.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31-359.
Lederman, N. G., Abd-El-Khalick, F., & Bell , R .L., & Schwartz, R. S. (2002). Views of nature of science questionnaire: Toward valid and meaningful assessment of learn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6), 497-521.
Lee, Y., & Chiappetta, E. (2008). How do the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introduce the nature of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meeting. Garden Grove, CA.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Meichtry Y, J. (1992). Influencing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data from a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89?407.
Miller J. D. (1983). Scientific Literacy : A Conceptual and Empirical Review. Daedalus, 112(2), 29-48.
Moss, D. M., Abrams, M. D., & Kull, J. A. (1998). Can we be scientists, too? Second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tific research from a project-based classroo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7(2), 139-161.
Oliveira, A. W., Akerson, V. L., Colak, H., Pongsanon, K & Genel, A. (2012). The implicit communication of nature of science and epistemology during inquiry discussion. Science Education, 96, 652-684.
Park, Y-S., Chen, Angie Y. C. & Chen, Nelson C. C. (2013). Exploring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Scientific Literacy embedded in Science Camp at Science Cen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6(1), 1-12.
Sequeira, M., & Leite, L. (1991). Alternative conceptions and history lf science in physics teach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5(1), 45-56.
Ziman, J. (1984). An instruction to science stud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