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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I 수준별 수업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방안
Improving English communicative competence through individualized WBI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2 no.4, 2006년, pp.117 - 138  

전영주 (대덕고등학교) ,  강용구 (공주대학교) ,  송해성 (공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students' interest in the subject of English, which has been led by some mannerism, and to improve the students' basic scholastic ability and self-controlled problem solving, through adopting an individualized Web Based Instruction(WBI) as a concrete and p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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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준별 원격수업 도구로는 ‘GVA’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는데, 이는 ‘나모’를 이용한 멀티미디어적인 화면 위에 마치 교사가 학생과 일대일 수업을 하는 듯이, 본 화면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며 판서를 해나가는 방식을 취하였다. 또한 원격수업 내의 Listen & Say 부분에 삽입 할 동영상자료에 본교 학생과 원어민을 직접 출연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 첫째, 학습자간의 극심한 수준차를 고려하면서도, 기존의 수준별 이동수업에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수준별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반드시 필요는 하나, 부작용 또한 적지 않은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대안으로 본 연구자는 WBI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을 제안하였다. 이는 학생 스스로 정서적 상처 없이 자유롭게 인터넷 상으로 수준별 수업을 선택해서 학습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것이 기존 수준별 이동 수업의 단점을 극복하고 영어 의사소통능력향상을 가져오는지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수준차를 고려한 인터넷 활용 학습의 일환으로 원격수업을 활용한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그 효과를 실험을 통하여 과학적으로 검증해 WBI 수준별 수업을 통한 영어학습이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진정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그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 신장이다. 그러나 영어의사소통 능력을 정확한 수치로 측정하기가 어려우므로 대신 대전광역시 주관 학업성취도 평가점수와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듣기평가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한다.
  • 본 연구의 통계적 검증에 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앞 서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 본 몇 가지 이론들을 함께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반드시 필요는 하나, 부작용 또한 적지 않은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대안으로 본 연구자는 WBI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을 제안하였다. 이는 학생 스스로 정서적 상처 없이 자유롭게 인터넷 상으로 수준별 수업을 선택해서 학습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것이 기존 수준별 이동 수업의 단점을 극복하고 영어 의사소통능력향상을 가져오는지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 둘째, 현재 교육당국에서 일선학교에 실시를 권장하고 있는 ‘수준별 이동수업’은 학교의 현실과 학생의 의사를 무시한 채, 성적에 의해서만 학생들을 상, 중, 하로 나누어 수준별 이동 수업을 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3)에 대한 대책으로 학생들이 인터넷 상으로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수준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본 WBI 수준별 수업을 제안해 보는 바이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웹 기반 교수 · 학습 홈페이지 및 WBI 수준별 수업을 개발하여 중학교 영어교육 현장에 8개월 동안 실험적으로 적용하여 학습자의 영어 학업성취도 향상 및 듣기 능력 향상, 그리고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의 변화 등을 연구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자료를 제작함에 있어 학생들의 실재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돕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싱가포르 학생과의 채팅이나 이메일 교환 등의 과제 수행을 1주에 1시간씩 꾸준히 실시하는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과 외국 영화에서의 의사소통 상황을 연계하여 보여줌으로써 의사소통 욕구를 높이도록 하였다.
  •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를, 그 정보를 이해하면서 적용할 방법을 찾고자 한다. 그들은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상의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구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 첫째, 학습자간의 극심한 수준차를 고려하면서도, 기존의 수준별 이동수업에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수준별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반드시 필요는 하나, 부작용 또한 적지 않은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대안으로 본 연구자는 WBI를 활용한 수준별 수업을 제안하였다.
  • 즉 원격수업과 실제 정규 교과 수업시간에 보여줄 (보통, Listen & Say 부분이 되겠지만) 동영상 자료를 본 교사가 직접 촬영하여 동영상자료에 본교 학생과 원어민이 직접 출연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특히 본교 건물 곳곳을 촬영지로 정하고 본교 학생들과 원어민이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즉, 사실적이고 실재적인 대화를 하고 있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함으로서 학습교재에 있어서의 사실주의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 셋째, 본 홈페이지 내의 영어 채팅 공간(EZW: English Zone in Web)을 활용하여 학생들 간에 영어로 채팅을 하게 한다. 특히 영국, 싱가포르, 핀란드 등의 학생들과 영어 채팅을 하거나, Key-pal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원격수업을 통해 배운 영어를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다른 나라 청소년과의 채팅을 주선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WBI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영어 의사소통능력에 있어 더 높은 향상을 보일 것이다.
  • 가설2: WBI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전반적인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가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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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준별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달리하는 교육과정으로 학습자의 적성, 흥미와 관심, 능력 등을 반영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말한다. 즉 학습자의 능력을 반영하는 수준의 다양화 뿐 만 아니라 흥미와 적성을 반영한 내용의 다양화, 학습 경험의 다양화, 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학습자의 수준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된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학습자의 수준차 문제가 제기된 이래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어 왔다. 학습 내용이나 학습 방법을 학습자의 능력에 맞게 제공하기 위해 학급 간 능력별 집단 편성(between class ability grouping), 학급 내 능력별 집단 편성(within class ability grouping), 계열화를 따른 집단(tracking),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 컴퓨터 보조 수업(computer-assisted instruction), 완전학습(mastery learning) 등이 시도 되었다. 허경철(1996)을 비롯한 그 외 한국교육개발원(1998) 주최 ‘제 7차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모형 개발을 위한 웍샵’에서도 이러한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은 항상 제기되어 왔으며 그 효과에 대해서도 많은 논쟁이 있었다.
WBI란? WBI란 Web Based Instruction의 약자로 특정한 그리고 미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 작용에 대하여 Web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학습자 모델링에 의한 개별화된 학습 전략, 교사, 학생, 시스템 등 다자간의 상호 작용, 웹 검색, 멀티미디어 형태의 자료, 전자 우편, 게시판, 실시간 피드백 등의 웹 기능이 교수학습과 연계된 형태라 할 수 있다(이광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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