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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 러닝을 활용한 수준별 영어 다독 수업모형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Extensive Reading Class Model with Graded Readers' Series Based on Flipped-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6 May 20, 2016년, pp.167 - 168  

전영주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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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시간에 강의 듣고, 집에서 숙제를 하는 방식은 더 이상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이끌지 못하고,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없다. 수업시간에는 학생들의 적극적 상호작용이, 집에서는 인터넷 환경을 통한 핵심 강의식 내용을 미리 듣고 수업 활동에 임하는 플립러닝에 대한 영어과 수업의 도입이 필요하나 이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영어수업(독해중심)에서의 플립러닝 활용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 후 수정 보완하여 대학 영어수업에서의 플립러닝 정착 및 발전을 도모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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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플립 러닝을 활용한 수준별 영어 다독 수업모형 연구’는 최근 중등과 대학의 일부 과목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플립드 러닝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영어과에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본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영어읽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크게, 수집된 플립 러닝에 대한 선행 연구 자료를 FLN, 즉 플립 러닝과 구성주의 철학에 맞게 분석하고, 올바른 플립 러닝의 방향성과 요건을 분석 연구한다. 연구수업과 일반수업의 관찰과 분석을 플립 러닝 가이드라인을 통해서 실시하는 분석연구와 더불어, 플립 러닝 가이드라인에 대한 소개 및 수업에 적용 후, 수업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들에게 플립 러닝이 우리나라 영어수업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지에 대한 조사연구를 함께 실시한다.
  • 본 연구는 크게, 수집된 플립 러닝에 대한 선행 연구 자료를 FLN, 즉 플립 러닝과 구성주의 철학에 맞게 분석하고, 올바른 플립 러닝의 방향성과 요건을 분석 연구한다. 연구수업과 일반수업의 관찰과 분석을 플립 러닝 가이드라인을 통해서 실시하는 분석연구와 더불어, 플립 러닝 가이드라인에 대한 소개 및 수업에 적용 후, 수업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들에게 플립 러닝이 우리나라 영어수업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지에 대한 조사연구를 함께 실시한다. 분석연구는 주로 수업 동영상들을 중심으로 언급한 플립 러닝 가이드라인을 통해 수업을 관찰, 분석한 후 그 결과를 본 연구자가 기 수행한 FLint, COLT 그리고 TALOS의 틀로 분석했을 때의 결과와 비교하여, 영어과 플립 러닝 수업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플립 러닝을 활용한 영어 독해 수업 모형’을 개발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독은 수천 개의 단어와 어휘의 형태들을 자주 반복해서 접하게 된다는 의미이고 이는 다음에 나올 어휘와 문법을 예측하고 숙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셋째, 속독 능력과 이해력이 증진된다. 빠르게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는 능력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동적으로 언어를 처리하게 하므로, 읽는 동시에 다른 것들을 위한 생각의 공간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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