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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있다. 따라서 기존선 고속화 및 고속철도 운영을 이제 막 시작하고 있는 국내 철도환경을 고려할 때 탈선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반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하여 이전의 기술 도입국에서 탈피하여 국내 철도 시스템을 고려한 탈선사고 최소화를 위한 자체기술을 정립하여야 할 것이다.
  • 차륜/레일의 경계영역은 복합적인 인자가 많이 작용하는 부분이며 결과적으로 탈선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기 때문에 각종 영향 인자에 대한 연구가 중점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새로운 RCF 손상평가 기술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SIS(European Structural Integrity Society)에서는 구름접촉피로 손상평가와 방지대책 기술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하고 있으며 도출된 연구성과가 철도차량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연구과제가 종료되는 시점에는 어느 정도 이에 대한 기술이 개발되어 탈선사고 위험을 상당히 저감시킬 수 있는 초석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철도차량의 탈선 문제는 단타성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 다.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철도 선진국의 경우 고속화에 따른 주행안전성 향상 및 양질의 승차감 확보를 위하여 탈선사고 주요 요인들에 대한 대책 수립을 위해 최첨단 기술 들을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선 고속화 및 고속철도 운영을 이제 막 시작하고 있는 국내 철도환경을 고려할 때 탈선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반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하여 이전의 기술 도입국에서 탈피하여 국내 철도 시스템을 고려한 탈선사고 최소화를 위한 자체기술을 정립하여야 할 것이다.
  • 이상과 같이 탈선사고와 관련하여 사고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그로부터 사고의 위험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시행함과 아울러 위험의 정도를 최대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과제가 종료되는 시점에는 어느 정도 이에 대한 기술이 개발되어 탈선사고 위험을 상당히 저감시킬 수 있는 초석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차륜과 레일의 구름접촉피로는 고전적인 피로해석 연구의 범주에서 해결되지 않은 사항이며 다축하중, 하중의 통계적 효과, 재료의 이방성, 재료적 인 결함, 접촉형상 등을 고려하여 연구를 실시해야 한다. 차륜/레일의 경계영역은 복합적인 인자가 많이 작용하는 부분이며 결과적으로 탈선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이기 때문에 각종 영향 인자에 대한 연구가 중점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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