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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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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들의 컴퓨터 게임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컴퓨터게임 중독과 관련된 정신병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 서울시 강동구 소재 1개 초등학교 4, 5, 6학년 533명을 대상으로 하여 컴퓨터게임 이용실태에 대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이용실태를 조사하였고, 인터넷게임중독 척도를 이용해 컴퓨터게임 중독 위험군을 선정하였다. 또한 대상 아동들의 부모에게 아동 청소년행동평가척도(Korean-Child behavior checklist)를 작성하게 하여 이 척도의 하위척도인 사회능력 및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점수와 컴퓨터게임 중독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결 과 : 응답자의 10.2%는 초등학교에 들어오기 전부터, 67.2%는 초등학교 저학년때 부터 컴퓨터 게임을 시작했으며 주당 게임 하는 일수는 평균 3.66일이었고 하루에 게임 하는 시간은 평균 1.89시간이었다. 컴퓨터 게임을 하는 이유로는 "단순히 재미있어서"라고 응답한 경우가 40.8%로 가장 많았으며 평균 컴퓨터게임중독 점수는 39.95였다. 남학생은 여학생과 비교했을 때 컴퓨터 게임을 시작한 시기, 주당 게임 하는 일수, 하루에 게임 하는 시간, 게임을 하는 이유, 그리고 컴퓨터게임 중독 점수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컴퓨터게임 중독 척도 점수가 아동 청소년행동평가척도의 하위척도들 중 학업수행, 신체증상, 주의집중문제, 내재화 문제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로짓회귀분석을 시행했을 때에는 주의집중 문제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컴퓨터게임 중독 위험군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이었다. 결 론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이 어릴 때부터 컴퓨터게임을 접하여 평소 많은 시간 게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여러 관련 변인 중 주의집중력문제가 학령기 아동에서 컴퓨터게임 중독과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이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object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omputer game playing patterns and psychopathologies related to computer game addiction in school-age children. Methods : The subjects were 533 elementary school students (4th to 6th grade) in Kangdonggu, Seoul. We evaluated computer playing pat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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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신병리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왔는데. 연구결과는 주의집중력 장애는 학령기 아동에서 인터넷·컴퓨터게임중독과 관련된 정신병리 중 하나일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대상군을 선발한 지역이 대도시인 서울시 강동구로 소도시, 읍 또는 면 단위 등의 다른지역을 포함시키지 못하여 본 연구결과를 다른 지역의 아동에게 일반화하기 어렵다고 사료된다.
  • 이러한 최근 연구들은 학령기 아동에미치는 컴퓨터 게임의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 저자들은 학령기 컴퓨터게임 중독과 관련된 정신병리학적 측면을 좀 더 포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사회적, 내재화된 문제뿐만 아니라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살펴봄으로서 컴퓨터게임 중독 성향을 보이는 아동의 정신병리적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저자들은 학령기 컴퓨터게임 중독과 관련된 정신병리학적 측면을 좀 더 포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사회적, 내재화된 문제뿐만 아니라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살펴봄으로서 컴퓨터게임 중독 성향을 보이는 아동의 정신병리적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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