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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애착 유형과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신병리와의 상관 관계
PARENTAL ATTACHMENT STYLES AND PSYCHIATRIC MANIFESTATIONS IN THEIR $4^{th}\\;TO\\;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6 no.1, 2005년, pp.47 - 53  

유한익 (서울아산병원 정신과) ,  황준원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소아청소년 분과) ,  김붕년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소아청소년 분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소아청소년 분과) ,  홍강의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소아청소년 분과) ,  조수철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소아청소년 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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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주양육자의 불안정형 애착유형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행동문제와 정신과 질환의 발병에 기여하는지를 증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2개의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504명과 부모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부모의 애착 유형을 평가하기 위해 자기보고형 관계 질문지 (Relationship Questionnaire) , 아동의 우울 증상을 평가를 위해 한국형 소아우울척도, 불안 증상의 평가를 위해 Spielberger의 상태-특성 불안 평가척도, 그리고 부모에 의한 아동의 행동 평가를 위해 한국어판 K-CBCL을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몰입형 애착 유형의 부모의 초등학교 자녀들이 안정형 애착 유형 부모의 자녀보다 사회성, 불안, 우울, 주의집중력, 문제 행동, 공격성 등 상당히 다양하고 포괄적인 영역의 정신과적 문제를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내재화 증상은 부모가 몰입형일 때 가장 높았고, 회피형, 안정형 순이었다. 또한 부모의 애착 유형이 불안정형일 때, 안정형에 비해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심각한 수준의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더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Few studies have examined the relation between the attachment styles of the primary caregivers and the behavioral problems of their children.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impact of the insecure parental attachment patterns on the development of their higher grades element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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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등학교 고학년 부모의 애착 유형에 따라 아동의 행동 양 상이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Table 3). 세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능력 척도는 부모의 애착유형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가설 설정

  • 향후 AAI와 같은 객관적인 애착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 결과가 임상적으로 의미가 있냐는 질문이다. 단지 총문제행 동 척도에서만 임상군과 정상군의 경우, 불안정 애착 유형 과 안정형 애착 유형 간에 차이를 보였으므로, 임상적인 적 용에 상당한 한계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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