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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수준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and Managerial Performance in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1 no.4, 2006년, pp.82 - 103  

류정걸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양동현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statistically the relation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and managerial performance. And then the way of analysis is the regression analysis that independent variable is service quality, dependent variable is the volume of revenue, the number of patient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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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품질수준이 병원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병원이 안정적인 경영을 유지하기 위해서 의료서비스 품질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비재무적 측정치가 병원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병원의 비재무적 측정치인 의료기술수준, 의료시설, 직원의 서비스수준 및 환자의 만족도 등과 환자수 및 의료수익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일부지역의 특정병원 또는 특정부서의 사례에 의한 경영성과측정보다는 전국적인 지역별, 병상규모별 및 설립주체별 통계에 의한 의료서비스 품질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병원의 비재무적 측정치인 의료기술수준, 의료시설, 직원의 서비스수준 및 환자의 만족도 등과 환자수 및 의료수익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일부지역의 특정병원 또는 특정부서의 사례에 의한 경영성과측정보다는 전국적인 지역별, 병상규모별 및 설립주체별 통계에 의한 의료서비스 품질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의 품질 수준이 높을수록 병원의 경영성과가 향상되는 지를 확인하는 데 있다. 병원의 경영성과는 전통적으로 재무적 분석방법에 의거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등 기본 자료를 이용한 재무비을분석방법이 대부분이다.
  • 본 연구의 초점은 의료서비스 품질수준이 병원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는 최근 우리나라의 병원경영이 날로 악화되어 병원을 폐쇄 또는 축소운영의 현상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과 의료시장의 개방과 민간보험의 도입을 앞두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의료시장에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품질이 병원의 수익을 증가시킨다는 일반적인 개념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병원경영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 본 절에서는 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수준과 병원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2003년과 2004년에 각각 동일한 113개 의료기관으로부터 추출한 의료서비스 품질관리 점수와 3개의 유형의 경영성과 지표를 이용하며, 선형회귀분석법에 의해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전년도 의료서비스 품질수준과 당년도 100병상당 의료수익 간에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2 : 전년도 의료서비스 품질수준과 당년도 100병상당 입원환자수 간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3 : 전년도 의료서비스 품질수준과 당년도 100병상당 외래환자수 간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4 : 전년도 의료서비스 품질수준과 당년도 병상회전율 간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 5 : 전년도 의료서비스 품질수준과 당년도 평균재원일수 간 부(-)의 관계를 가질 것이다.
  • 넷째, 가설 4에서 전년도 의료서비스 품질수준은 당년도 병상회전율간의 관계에서 정(+)의 관계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없으므로 연구가설을 기각한다.
  • <표 8> 에서 전년도 의료서비스 품질수준에 대한 회귀계수는 정(+)의 값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연구가설은 병상규모, 설립주체, 지역을 통제변수로 적용하여 전년도 의료서비스 품질수준이 높을수록 당년도 병상회전율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병상회전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연구가설은 기각되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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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수요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의료수요의 일반적 경향은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의료서비스 품질이 우수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것이다. 즉,생활수준이 향상될수록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품질을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의료기관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 따라서 소비자의 의료기관 선택 여부에 따라서 의료기관의 경영성과는 달라질 수 있으며 의료소비자의 의료기관 선택에 관한 의사결정은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품질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의료기관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를 유인할 수 있어야 하며 환자를 유인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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