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관계의 질 및 환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in Nursing Hospital on Relationship Quality and Patient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578 - 592  

노희숙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서울)) ,  신건철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과 관계의 질 및 환자 충성도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총 32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병원 의료 서비스품질이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의료 서비스품질변수 중에서 요양시설장비, 요양의료진, 요양서비스시스템, 요양시설 평판은 관계의 질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료비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 둘째, 요양병원 환자와 병원 간의 관계의 질이 환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관계의 질 변수 중에서 신뢰와 관계몰입은 모두 환자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요양병원 의료 서비스품질이 환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의료 서비스품질 변수 중에서 요양시설장비, 요양의료진, 요양서비스시스템, 요양시설 평판은 환자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료비는 유의미한 영향이 없었다. 넷째, 요양병원 의료 서비스품질과 환자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요양 진료비를 제외한 요양시설장비, 요양의료진, 요양서비스시스템, 요양시설 평판 모두 환자와 병원 간의 관계의 질을 매개로 하여 환자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quality and patient loyalty in domestic nursing hospitals and the mediating effect between medical service quality and patient loyalty. A survey was conducted on 324 inpatients in nursing hospitals,...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과 관계의 질 및 환자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와 의료서비스 품질과 환자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렇듯 최근 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됨에 따라, 일반병원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둔 선행연구들은 다수 진행되었지만 [11][12][14-19] 그동안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의료서비스 소비자(환자)와 제공자(병원)의 관계연구(Hospital service buyer and seller relationship research) 는일천 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요양병원 의료서비스 품질과 환자 충성도, 그리고 관계의 질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요양병원 환자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의료서비스 품질요인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요양병원 요양시설장비는 관계의 질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요양병원과의 신뢰는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요양병원 요양시설장비는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요양병원 요양시설장비와 환자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4-4. 요양병원 요양서비스시스템과 환자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H4-5.
  • H1-4. 요양병원 요양서비스시스템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4. 요양병원 요양서비스시스템은 환자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5. 요양병원 요양시설 평판과 환자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1-5. 요양병원 요양시설 평판은 관계의 질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5. 요양병원 요양시설 평판은 환자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요양병원 요양시설장비는 관계의 질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요양병원 요양시설장비는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요양병원 요양시설장비와 환자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4-3. 요양병원 요양의료진과 환자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1-3. 요양병원 요양의료진은 관계의 질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요양병원 요양의료진은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요양병원 요양진료비는 관계의 질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요양병원 요양진료비는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요양병원 요양진료비와 환자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4. 요양병원 의료서비스품질과 환자 충성도의 관계에서 관계의 질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1. 요양병원 의료서비스품질은 관계의 질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요양병원 의료서비스품질은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요양병원과의 관계몰입은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요양병원과의 관계의 질은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요양병원과의 신뢰는 환자 충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김성길, "인구절벽과 고령사회 위기에서 평생배움의 미래지향적 실천," 미래교육연구, 제8권 제3호, pp.45-62. 2018. 

  2. 통계청, 2019년 10월 인구동향, 통계청, 2019. 

  3. 통계청, 2020년 2월 인구동향, 통계청, 2020. 

  4. 통계청, 2020년 8월 인구동향, 통계청, 2020. 

  5. 황선자, "일본 요양병원 의료서비스 품질이 입원환자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1호, pp.581-593, 2018. 

  6. 이수진, 이상식, 이돈희, "의료서비스접점과 고객경험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8권, 제2호, pp.113-140, 2017. 

  7. 김종엽, 이관익, "비대면 의료서비스의 장점 및 필요성," 대한내과학회지, 제95권 제4호, pp.217-227, 2020. 

  8. J. D. Yeo and J. H. Park, "A Study In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of The Radiology Department on The Medical Customer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4, No.1, pp.59-70, 2010. 

  9. 김주전, 건강적 가치가 소비가치, 브랜드 이미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0. 강천국, "종합병원 입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617-627, 2017. 

  11. 허은주, 오재신, 장혜인, "의료서비스품질, 공감능력, 신뢰, 고객만족,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pp.1-22, 2017. 

  12. 이영환, 임정도, "의료기관 인증 후 환자안전 및 질 관리 변화와 경영활동 변화 간의 관계: 정신병원과 요양병원 대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286-299, 2015. 

  13. 송인식, "노인요양병원 간병인의 돌봄서비스 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국동포 간병인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5호, pp.456-467, 2019. 

  14. 김성수,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명성, 감정반응,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의료서비스에서 서비스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학, 제29권 제2호, pp.105-125, 2012. 

  15. 조은희,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의사-환자간 관계의 질을 통해 환자의 만족도 및 순응도에 미치는 영향-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16. 최은경, "환자들이 지각한 의료서비스품질이 환자만족, 병원명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pp.177-185, 2020. 

  17. 위희수, 박송춘, 박지은, "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의료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2권 제6호, pp.2491-2511, 2019. 

  18. 이연숙, 박애준, "중소병원의 의료서비스 품질, 감정적 애착, 고객만족, 행동의도의 구조적 관계 연구-감정적 애착, 고객만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보건의료산업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7-38, 2019. 

  19. 이양원, 최호규, 권혁민, "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소비가치, 태도,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리뷰, 제11권 제3호, pp.127-150, 2020. 

  20.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국민보건의료실태조사 보고서, 2018. 

  21. 박영효, 전재균, 홍재범, "노인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이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1권 제4호, pp.1871-1881, 2009. 

  22. 서창적. 김용하, "의료기관의 명성과 서비스품질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2권 제3호, pp.125-152, 2002. 

  23. 김성수, 정철호,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그리고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pp.111-134, 2012. 

  24.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the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Fall), pp.41-50, 1985. 

  25. R. E. Reidenbach and B. Sandifer-Smallwood, "Exploring Perceptions of Hospital Operations by a Modified SERVQUAL Approach,"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0, No.4, pp.47-66, 1990. 

  26. K. De Wulf, G. Odekerken-Schroder, and D. Lacobucci, "Investments in consumer relationship: A cross-country and cross-industry explor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4, pp.33-50, 2001. 

  27. Dorsch, J. Michael, Scott R. Swanson, and Scott W. Kelley, "The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in the Stratification of Vendors as Perceived by Customer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6, No.2, pp.128-142. 1998. 

  28. 이호택, 김경호, "대구지역 전통시장의 서비스 품질이 관계의 질과 만족 그리고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시장접근성과 시장차별성의 조절효과," 마케팅논집, 제25권, 제4호, pp.19-34, 2017. 

  29. 박재산, "병원입원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 만족도, 서비스가치, 병원 재이용 의사 간의 인과 관계 분석,"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7권 제4호, pp.123-151, 2002. 

  30. 허남재, 석재은, "재가 장기요양 돌봄노동의 특성과 돌봄관계에 대한 시민권적 접근," 노인복지연구, 제63권, pp.279-307, 2014. 

  31. 정진경, 정세희,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이용자의 선택경험과 돌보미와의 관계의 질이 서비스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제67권, pp.7-31, 2015. 

  32. 김선희, "사회서비스 관계 질과 이용자 충성도와의 관계: 전환장벽의 조절효과 분석," 한국사회복지행정학, Vol.19, No.1, pp.171-198, 2017. 

  33. 김지영, "소형병원의 e-서비스품질, 관계의 질, e-충성도의 영향관계,"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구 오일 및 응용과학 학회지), 제38권 제3호, pp.689-699, 2021. 

  34. 정옥경, 신호성, 박철, "치과의료서비스에서 고객지향성이 관계의 질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의료경영학연구, 제11권, 제3권, pp.1-15, 2017. 

  35. Y. C. Jeon and S. H. Lee,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Regional Festival on Regional Image and Festive Loyalty: Focusing on Wonju Dynamic Festival,"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Vol.11, No.3, pp.187-202, 2015. 

  36. P. Kotler, and G. Armstrong, Principles of marketing, Prentice Hall, 1999. 

  37.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 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Jul.), pp.2-22, 1988. 

  38. Y. K. Kim,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perception of chinese medical tourist by Medical Institution on Customer Loyalty via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22, No.6, pp.655-675, 2018. 

  39. R. Gopal and S. S. Bedi, "IMPACT OF HOSPITAL SERVICES ON OUTPATIENT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Business Management, Vol.2, No.4, pp.37-44, 2014. 

  40. 김복동, 한경일, "의료 서비스 품질 및 서비스 가치가 관계품질에 의한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치과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8권, 제4호, pp.137-150, 2010. 

  41. 김병용, 노인전문병원의 의료서비스품질이 환자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42. 유영옥, 전문병원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구조모형 :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모델을 기반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43. 이진우,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의료서비스 질과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761-771, 2016. 

  44. 이수민, 박정아, "병원의 통합적 서비스품질이 고객의 서비스 이용만족과 충성도로 전이되는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마케팅논집, 제21권 제4호, pp.81-102. 2013. 

  45. 김옥선, 정선영, 김재연, 소윤례, "국내 요양병원의 감염관리 현황과 감염관리 담당 간호사의 교육 요구도," 재활간호학회지, 제21권, 제1호, pp.1-11, 2018. 

  46. ECDC Public Health Emergency Team et al.. "High impact of COVID-19 in long-term care facilities, suggestion for monitoring in the EU/EEA," May 2020. Euro surveillance Article, 2020. 

  47. The COVID Tracking Project. (n.d.). The Long-Term Care COVID. https://covidtracking.com/data/long-term-care. 24 December 2020. 

  48. European Centre for Disease Prevention and Control, Surveillance of COVID-19 at long-term care facilities in the EU/EEA. Stockholm: ECDC, 2020. 

  49. T. M. McMichael et al., "COVID-19 in a long-term care facility-king country," washington, February 27-March, 9, 2020.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Vol.69, No.12, pp.339-342, 2020. 

  50.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병원.약국 세부 조건별 찾기, https://www.hira.or.kr/rd/hosp/getHospList.do?pgmidHIRAA030002020000. 

  51. 의료법 시행규칙 제43조, 감염관리위원회 및 감염관리실의 설치 등, 2016. 

  52. 정선영, 김옥선, 최정화, 이소진, "국내 요양병원 감염관리 담당자의 감염관리 업무, 업무수행 시 어려움과 교육요구," 보건사회연구, 제38권, 제3호, pp.331-362,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