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집오차(sampling error)와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의 용어 사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f Using the Terminology of Sampling Error and Sampling Distribu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9 no.3, 2006년, pp.309 - 316  

김응환 (공주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현재 중등학교 수학의 통계교육에서 다루고 있는 통계용어의 의미상 혼선과 애매한 내용을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알아보고, 표본평균확률분포에 대한 지도 영역에 있어서 표집(sampling, 표본추출)의 문맥에서 표집오차(sampling error)와 표본평균의 표집분포(sampling distribution)라는 용어를 도입하여 일관성 있게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현행 중고등학교의 수학과의 통계의 용어 정의와 개념설명에 있어서, 교육부가 검정한 12종의 검정 교과서와 국정교과서 간에서도 차이는 물론 의미의 혼선과 함께 정의의 일관성의 부족은 통계를 교육하는 수학교사와 학생들에게 심각한 오개념을 형성하게 만들고, 그 애매함으로 인하여 통계학의 학문 자체에 대한 흥미와 태도의 정의적인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평균의 확률분포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한 표본오차 대신에 표집오차를 사용할 것과 표집분포의 용어를 도입함으로서 통계용어의 정확한 사용을 동하여 교사와 학생들에게 통계용어의 올바른 개념의 형성과 이해는 물론 통계교육의 일관성과 계열성 유지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ambiguous using the terminology of statistics at mathematics textbook of highschool in Korea and proposed the correct using of sampling error and sampling distribution of sample mean with consistency. And this paper proposed that the concept of error have to teach in contex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집단에서 임의추출한 부분을 표본(sample)이라고 부르고, 표집(sampling)을 실행하는 활동이 동반된 문맥으로 해석하면서 이때 발생하는 오차는 표본오차라 부르기 보다는 표집오차가 더 그 의미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관습적으로 사용하여 왔더라도 이제부터는 표본오차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고 대신에 한국통계학회의 통계용어집에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표집오차와 비표집오차를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에 실어서 사용해야 한다고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통계용어에 대한 익숙한 정도와 의미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통계의 .여러 용어의 애매한 표현과 오개념 형성의 관계를 살펴보며,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교사교육을 위한 표본평균의 분포의 지도에 관한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로 표집(sampling)을 행하는 실험활동의 문맥의 상황에서 표집분포와 표집오차 그리고 표준오차의 용어에 대한 사용과 그 개념을 정확하게 교육해야 할 것을 제안하고자한다.
  • 131T32)에서 "모집단에서 여러 번 표본을 추출하여 평균을 구하였을 때, 그 표본의 평균은 추출되는 표본에 따라 다르다. 여기서는 서로 다른 표본으로부터 구한 표본의 평균에 대하여 그 분포를 알아보자.”라고 말하고 있다.
  • 알아보고, 통계의 .여러 용어의 애매한 표현과 오개념 형성의 관계를 살펴보며,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교사교육을 위한 표본평균의 분포의 지도에 관한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로 표집(sampling)을 행하는 실험활동의 문맥의 상황에서 표집분포와 표집오차 그리고 표준오차의 용어에 대한 사용과 그 개념을 정확하게 교육해야 할 것을 제안하고자한다.
  • 지금까지 현행 고등학교와 중학교의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혼선을 보이고 있는 통계용어의 혼선에 대하여 그 일부를 살펴보았다. 통계학 지식에 정확한 개념 습득을 위해서는, 그 용어에 대하여 명확하고 간단하면서도 유의미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과 교사들을 안내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 표본조사의 목적은 모집단에서 뽑은 표본을 바탕으로 모집단의 특성, 즉 모집단의 평균 또는 표준편차 등을 추측하는데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우에는 표본에 의한 추측값과 모집단의 참값 사이에 차이가 발생하기 마련인데 이 차이를 표본오차라고 한다.
  • 것이다. 현행 수학교과서의 통계용어의 설명의 혼선을 알아보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