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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사들의 통계적 표집에 대한 이해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Sampling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1, 2011년, pp.17 - 32  

고은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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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의 통계적 표집에 대한 이해를 조사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표집의 이해와 관련된 주요 주제를 표본의 대표성, 표집 변이성, 표집분포로 구분하고, 각각의 주요 주제에 대한 세부 개념 요소들을 선정하였다. 이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이 편의를 일으키지 않는 무작위 추출이 표집방법으로 적절함을 이해하고 있었으나 약 64%의 예비교사들만이 표본을 모집단의 준비례적 축소버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표집에서 표본이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보다 표본의 크기 자체가 중요함을 인식하는 예비교사는 극소수에 불과했으며, 조사 대상의 절반에 해당하는 예비교사들만이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전체 표본의 크기가 아니라 표집 횟수가 중요함을 인식하였다. 그리고 표집분포는 모집단 분포의 형태와 무관하게 모집단의 평균을 중심으로 대칭적인 형태를 나타낸다는 것을 이해하는 예비교사는 매우 적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sampling. The researchers categorized major topics related to sampling into representativeness of samples, sampling variability, and sampling distribution, and selected concepts connected to each topic. Findings on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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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Ⅴ. 결론 및 논의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의 통계적 표집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를 바탕으로 표집의 이해와 관련된 주요 주제 를 표본의 대표성, 표집 변이성, 표집분포로 구 분하고, 각각의 주요 주제와 관련된 개념들을 선정한 후 이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 정도 를 알아보았다.
  • 을 대상으로 2학기 말에 이루어졌으며,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2학년 1학기 과정에서 통계학 과목을 이수하였다. 본 연구는 통계학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통계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 도달한 예비교사들이 통계적 표집에 대해 어느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로부터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통계학 과목을 이수한 예비교사들의 이해 정도를 조사하였으며, 시간제한 없이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 이에 대한 적절한 지도를 위해 교사는 통계적 표집과 관련된 통계적 내용 지식, 학습자의 지식에 대한 지식, 교육학적 내용 지식 등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Ball, Thames, & Phelps, 2008). 본 연구에서는 그 중 통계적 표집과 관련된 내용 지식에 대한 예비 교사들의 이해를 알아본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통계적 표집과 관련된 주요 주제와 세부 개념 요소들을 도출하고(Ⅱ장), 둘째, 이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이해를 조사하기 위한 문항을 선정 또는 개발한다(Ⅲ장).
  • 표본을 모집단의 부분집합이 아니라 모집단의 준비례적 축소버전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제시된 예가 표본으로 적합한지 여부를 판별하도록 하였다([문제 1]). 제시된 문제에서 전체 80개의 구슬을 골고루 섞은 후 20개의 구슬을 꺼낸 것은 표본으로 적절하지만, 20개를 꺼낸 나머지 60개의 구슬에서 계속해서 꺼낸 20개의 구슬은 모집단의 표본으로 적합하지 않다.
  •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표집 변이성은 작아진다. 표집 변이성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통계치인 표본평균의 분산을 예로 들어 살펴보자. 크기가 N이고 분산이 σ 2인 모집단에서 크기가 n인 표본을 비복원으로 임의추출하였을 때, 표본평균의 분산은 #이다(노부호 외, 2004, p.
  • 표집에서 편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을 이해하는지 조사하기 위해, 제시된 표집방법이 적절하지 여부를 판별하도록 하였다([문제 2]). 는 무작위 표집 및 편의에 대한 이해를 조사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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