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계세정제의 첨가제에 따른 세정성 평가연구
Evaluation of Cleaning Ability of Aqueous Cleaning Agents according to their Additives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12 no.1 = no.32, 2006년, pp.1 - 9  

김한성 ((주)태평양화학 기술연구원) ,  배재흠 (수원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산업세정제 중에서 환경친화적이라 대체 세정제로 유망한 수계세정제를 배합하고 임의 세정성을 평가하였다. 수계세정제 배합시 EO부가 몰수가 3, 5, 7인 primary alcohol ethoxylate계열의 비이온계면활성제를 주계면활성제(S)로 하고 음이온계면활성제, 알코올류 등을 보조계면활성제(A)로 하여 수계세정제를 배합하였고, 이들 배합비(A/S)에 따른 절삭유와 그리스의 혼합오염물에 대한 세정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builder인 NaOH, KOH, $Na_2CO_3$, $NaHCO_3$를 첨가하여 세정효율 향상을 평가하였다. 세정성 평가 실험결과 보조계면활성제로는 음이온계면활성제인 Triethanolamine Lauryl Sulfate(TLS) 사용 시에 가장 세정효율이 좋았고, builder로는 NaOH, $Na_2CO_3$가 우수한 세정효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queous cleaning agents which are considered to be environmental-friendly and promising alternative ones among various industrial cleaning agents were evaluated in this words. In order to formulate aqueous cleaning agents, primary alcohol ethoxylates with 3, 5 and 7 moles of ethylene oxides among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Lauryl alcohol ethoxylate(LAE)계열의 비이온계면활성제를 주게면활성제로 하고 여기에 음이온계면활성제 또는 알콜 를 보조게면활성제로 하고 builder를 첨가하여 수계세정제를 배합하고 세정성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보조계면활성제는 음이온계면활성제로 미원상사 제품의 ALS(ammonium lauryl Sulfate, MICOLIN A-526), ALES(ammonium lauryl ether sulfate, MICOLIN EA-525), SLS(sodium lauryl sulfate, MICOLIN S-530), SLES(sodium lauryl ether sulfate, MICOLIN ES-528), TLS(triethanolamine lauryl sulfate, MICOLIN T-440), DLES(disodium lauryl ether sulfosuccinate, MICONATE LES)와 알코올류로 탄소수가 다른 methanol, ethanol, propanol, butanol, pentanol, hexanol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주계면활성제 용액에 보조계면활성제의 첨가 후 상안정성이 좋지 않은 경우 상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가용화제로 sodium octanoate 또는 sodium xylene surfonate를 첨가하여 세정성능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세정제 builder로 NaOH, KOH, NaHCO3, Na2CO3를 사용하였다.
  • 수계세정제 배합을 위해서 주 계면활성제로 lauryl alcohol에 ethylene oxide(EO)가 2, 5, 7, 9, 12 mole 각각 부가된 비이온 계면활성제인 LAE-3, LAE-5, LAE-7, LAE-9, LAE-12를 선택하여 평가하였다. 그리고 보조계면활성제로 음이온 계면활성제 ALS, ALES, SLS, SLES, TLS, DLS 또는 C1~C6계통의 알코올(methanol, ethanol, propanol, butanol, pentanol, hexanol)을 주계면활성제 용액에 일정 배합비로 첨가하여 수계세정제를 제조하고 상안정성과 세정효율 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배합된 세정용액의 상안정성을 25℃와 40℃에서 평가하였으며 상이 불안정하여 상분리가 일어나는 배합용액에 대해서는 가용화제(sodium octanoate 또는 sodium xylene surfonate)를 일정비율로 첨가하여 상을 안정화시키고 세정효율을 평가하였다.
  • 0일 때가 비교적 세정효율이 좋아 이 때 세정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그리고 비이온 계면활성제에 알코올을 첨가하였을 경우 상분리가 일어나 전체 배합농도는 3wt%로 고정하고 methanol, ethanol, propanol의 경우 0.3wt%, butanol, pentanol의 경우 0.45wt%, hexanol의 경우 0.6wt%의 sodium octanoate 가용화제를 첨가하여 실험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주계면활성제가 LAE-3인 경우 보조계면활성제가 pentanol, hexanol, LAE-5의 경우 ethanol, butanol, pentanol, LAE-7인 경우 ethanol, pentanol을 사용하였을 경우 세정성이 좋고 propanol을 사용하였을 경우 세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세정성 평가실험을 위하여 주 계면활성제의 첨가량의 변화, 보조계면활성제의 사용량과 종류를 변화시킴으로서 세정효율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였다. 또한 builder의 종류와 첨가량의 변화에 따른 세정효율도 조사하였다. 상세한 세정방법과 세정성 평가방법은 박 등[12]등과 차 등[13]이 발표한 논문에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 그리고 보조계면활성제로 음이온 계면활성제 ALS, ALES, SLS, SLES, TLS, DLS 또는 C1~C6계통의 알코올(methanol, ethanol, propanol, butanol, pentanol, hexanol)을 주계면활성제 용액에 일정 배합비로 첨가하여 수계세정제를 제조하고 상안정성과 세정효율 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배합된 세정용액의 상안정성을 25℃와 40℃에서 평가하였으며 상이 불안정하여 상분리가 일어나는 배합용액에 대해서는 가용화제(sodium octanoate 또는 sodium xylene surfonate)를 일정비율로 첨가하여 상을 안정화시키고 세정효율을 평가하였다. 상분리가 일어나지 않은 안정한 세정제는 가용화제 첨가 없이 세정효율 평가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계면활성제를 알코올에톡실레이트로 하고, 보조계면활성제로 methanol, ethanol, propanol, butanol, pentanol, hexanol 등 알코올류와 SLS, SLES, TLS 등 음이온계면활성제, builder로 NaOH, KOH, Na2CO3, NaHCO3 그리고 가용화제로 sodium xylene sulfonate, sodium octanoate를 사용하여 수계세정제를 배합하고 이들의 세정성을 평가하여 보았다.
  • 이들 용액은 상분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1wt%의 가용화제 sodium octanoate를 동시에 첨가하여 실험한 결과들이다. 비교대상으로 1wt% LAE-3 용액(X-1)과 3wt% LAE-3 용액(X-3)의 세정성효율을 함께 도시하였다. 25℃ 운전 시에는 Na2CO3를 2wt%를 첨가하였을 때가 가장 세정효율이 좋았지만 40℃ 운전시에는 1wt% Na2CO3를 첨가한 것이 가장 세정효율이 좋은 것으로 나타나 Na2CO3를 1wt% LAE-3 용액에는 과량 첨가하는 것은 효과 없고 대략 1 ~ 2wt% 정도를 첨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 배합된 세정용액의 상안정성을 25℃와 40℃에서 평가하였으며 상이 불안정하여 상분리가 일어나는 배합용액에 대해서는 가용화제(sodium octanoate 또는 sodium xylene surfonate)를 일정비율로 첨가하여 상을 안정화시키고 세정효율을 평가하였다. 상분리가 일어나지 않은 안정한 세정제는 가용화제 첨가 없이 세정효율 평가실험을 진행하였다.
  • 상이 안정화된 배합세정제는 세정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세정 대상 오염물질로는 grease와 cutting oil이 35% : 65% 비율로 혼합된 오염물을 SUS 재질의 시편에 일정량 균일하게 도포한 다음 일정시간동안 정치시켜 완전하게 굳인 후 사용하였다. 세정조건은 도포한 오염물질을 2~5분 간격으로 40℃에서 30분간 세정하고, 25℃ 또는 40℃에서 세정액에 침적세정한 후 중량법을 이용하여 세정효율을 계산하였다.
  • 세정성 평가실험을 위하여 주 계면활성제의 첨가량의 변화, 보조계면활성제의 사용량과 종류를 변화시킴으로서 세정효율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였다. 또한 builder의 종류와 첨가량의 변화에 따른 세정효율도 조사하였다.
  • 상이 안정화된 배합세정제는 세정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세정 대상 오염물질로는 grease와 cutting oil이 35% : 65% 비율로 혼합된 오염물을 SUS 재질의 시편에 일정량 균일하게 도포한 다음 일정시간동안 정치시켜 완전하게 굳인 후 사용하였다. 세정조건은 도포한 오염물질을 2~5분 간격으로 40℃에서 30분간 세정하고, 25℃ 또는 40℃에서 세정액에 침적세정한 후 중량법을 이용하여 세정효율을 계산하였다. 세정한 시편은 1분간 초순수에 침적시킨 후 열풍건조기(60℃)에서 10분간 건조하였다.
  • 수계세정제 배합을 위해서 주 계면활성제로 lauryl alcohol에 ethylene oxide(EO)가 2, 5, 7, 9, 12 mole 각각 부가된 비이온 계면활성제인 LAE-3, LAE-5, LAE-7, LAE-9, LAE-12를 선택하여 평가하였다. 그리고 보조계면활성제로 음이온 계면활성제 ALS, ALES, SLS, SLES, TLS, DLS 또는 C1~C6계통의 알코올(methanol, ethanol, propanol, butanol, pentanol, hexanol)을 주계면활성제 용액에 일정 배합비로 첨가하여 수계세정제를 제조하고 상안정성과 세정효율 평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 10인 배합세정액용액의 40℃에서 혼합오염물의 세정성을 비교한 그래프이다. 이 때 알코올을 배합비 (A/S)를 0.05~0.20으로 변화시켰는데 A/S = 1.0일 때가 비교적 세정효율이 좋아 이 때 세정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그리고 비이온 계면활성제에 알코올을 첨가하였을 경우 상분리가 일어나 전체 배합농도는 3wt%로 고정하고 methanol, ethanol, propanol의 경우 0.
  • 10과 11은 각각 25℃, 40℃에서 주계면활성제를 LAE-3로 하고 builder로 NaOH, KOH, NaHCO3, Na2CO3를 사용하였을 경우의 세정효율을 비교한 것이다. 이 실험은 LAE-3에 builder를 첨가하였을 때 상분리가 일어나 LAE-3, builder, 가용화제 Sodium octanoate를 1:1:1로 혼합하여 3wt%용액으로 만들어 사용하였고 비교대상으로 3wt% LAE-3 단일용액과 비교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25℃에서는 builder를 NaOH, KOH, Na2CO3를 사용하였을 경우 LAE-3 용액보다 세정성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상 데이터

  • 그러나 주계면활성제 용액에 보조계면활성제의 첨가 후 상안정성이 좋지 않은 경우 상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가용화제로 sodium octanoate 또는 sodium xylene surfonate를 첨가하여 세정성능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세정제 builder로 NaOH, KOH, NaHCO3, Na2CO3를 사용하였다. 오염물은 비수용성 절삭유(KOTON 226G, 한국하우톤)와 그리스(MPA-GBR, 천미광유공업)를 일정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 보조계면활성제는 음이온계면활성제로 미원상사 제품의 ALS(ammonium lauryl Sulfate, MICOLIN A-526), ALES(ammonium lauryl ether sulfate, MICOLIN EA-525), SLS(sodium lauryl sulfate, MICOLIN S-530), SLES(sodium lauryl ether sulfate, MICOLIN ES-528), TLS(triethanolamine lauryl sulfate, MICOLIN T-440), DLES(disodium lauryl ether sulfosuccinate, MICONATE LES)와 알코올류로 탄소수가 다른 methanol, ethanol, propanol, butanol, pentanol, hexanol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주계면활성제 용액에 보조계면활성제의 첨가 후 상안정성이 좋지 않은 경우 상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가용화제로 sodium octanoate 또는 sodium xylene surfonate를 첨가하여 세정성능을 평가하였다.
  • 본 실험에서 사용한 주 계면활성제는 pH와 물의 경도에 민감하지 않으며 이온 계면활성제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CMC를 갖고 온도의 변화에 비교적 민감한 primary ethoxylated alcohol 계통 (호남석유화학)의 비이온 계면활성제를 별다른 정제과정없이 그대로 사용하였다. 이 계면활성제성제는 탄소길이가 12이고 ethylene oxide(EO) 부가몰수가 3, 5, 7, 9, 12 mole인 LAE-3, LAE-5, LAE-7, LAE-9, LAE-12를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 그리고 세정제 builder로 NaOH, KOH, NaHCO3, Na2CO3를 사용하였다. 오염물은 비수용성 절삭유(KOTON 226G, 한국하우톤)와 그리스(MPA-GBR, 천미광유공업)를 일정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 본 실험에서 사용한 주 계면활성제는 pH와 물의 경도에 민감하지 않으며 이온 계면활성제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CMC를 갖고 온도의 변화에 비교적 민감한 primary ethoxylated alcohol 계통 (호남석유화학)의 비이온 계면활성제를 별다른 정제과정없이 그대로 사용하였다. 이 계면활성제성제는 탄소길이가 12이고 ethylene oxide(EO) 부가몰수가 3, 5, 7, 9, 12 mole인 LAE-3, LAE-5, LAE-7, LAE-9, LAE-12를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정제는 형태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세정기술은 세정 메카니즘의 종류, 세정제 사용여부, 세정제의 형태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되고 있으나 현재 보편적으로 산업현장에서는 세정제를 많이 이용하며 세정을 수행하고 있다[1]. 세정제는 다시 세정제 형태에 따라 수계, 준수계, 탄화수소계, 알코올계, 할로겐계 세정제로 구분하고 있고 오존파괴, VOC문제, 유독성 문제 등에 따라 수계세정제가 환경친화적인 면에서 점차적으로 산업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2].
LAE 계열의 비이온계면활성제 수용액이 EO 부가 몰수가 작을수록 비수용성 절삭유와 그리스 오염물에 대한 세정성이 우수하게 나타난 이유는? LAE 계열의 비이온계면활성제 수용액은 EO 부가 몰수가 작은 순서로 비수계 절삭유와 그리스의 혼합오염물에 대한 세정성이 우수하였다. 이것은 EO 부가몰수가 작은 계면활성제가 친유성이고 비수용성오염물에 대한 친화력에 크기 때문에 세정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
이온성,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는 각각 무엇을 첨가함에 따라 세정효율이 높아지는가? Backstrom 등[4]과 Malmster 등[5]은 계면활성제와 무기 이온염 또는 유기 용매로 이루어진 수계세정제 용액을 이용하여 오염물 triglycerides와 tripalmitin 오염물 등의 제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들은 이온성 계면활성제는 무기염을 첨가함으로써 그리고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탄화수소용제를 첨가함으로써 세정효율이 증가한다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오염물 제거는 계면활성제 분자가 오염물에 흡착하거나 침투함으로써 시작되고 최대오염제거율은 계면활성제의 탄화수소 사슬길이( lc), 체적( υ) 및 머리부분 면적(head group area, a0)값으로 이루어진 CPP (critical packing parameter, #)에 관계되고 계면활성제 수용액에 염, 용매, 다른 계면활성제의 첨가는 CPP 값을 1로 접근시키고 최적 세정효율을 가질 수 있는 세정제 조성물을 배합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