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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시각화에 의한 의상디자인 연구 - 리듬감의 표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Dress Design through the Visualization of Music - Focused on the expression of rhythmic sense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8 no.1, 2006년, pp.111 - 125  

유금화 (세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남진숙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easured and analyzed musical sense objectively, and visualized it to express visual effects as if watching music with the eye. For the visualization of music, we examined the concept of synesthesia and the correlation between hearing and seeing, and reviewed theoretical grounds and a n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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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2)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공감각을 바탕으로 인간의 오감을 통한 감성적 접근방법의 하나로 조형적 요소인 의상디자인에 청각적 요소인 음악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여 예술의 서로 다른 장르를접목시켜 보다 창조적인 조형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음악적 언어를 의상디자인이라는 시각적 조형 언어로 표현하는 것의 가능성을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의상디자인의 모티브로 활용할 수 있는 무한한 영역을 확인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기하학적 형태를 응용하고 변형한 단위 형태에 패치워크 기법을 사용하여 면구성을 함으로써 결합의 반복을 통한 리듬감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시간이 흐르면서 공간 속에서 연주되는 음악을 듣고 느낀 인간 감정의 축적을 작품으로 표현할 때 동시성적 조형 요소로 표현하는 것이 음악에 대한 감동을 전달하기 에 적합하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눈으로 볼 수 없는 심상을 가시화하여 조형 성을 갖는 존재로 표현하는 기존의 시각조형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라 시각 이미지맵을 구성하였다.
  • 2)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공감각을 바탕으로 인간의 오감을 통한 감성적 접근방법의 하나로 조형적 요소인 의상디자인에 청각적 요소인 음악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여 예술의 서로 다른 장르를접목시켜 보다 창조적인 조형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음악적 언어를 의상디자인이라는 시각적 조형 언어로 표현하는 것의 가능성을 실험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의상디자인의 모티브로 활용할 수 있는 무한한 영역을 확인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본문은 청각적이며 시간성이 개재된 음악을 시간적이며 공간적인 기호로 해석하여 의상 디자인에 응용함으로써 의상디자인 모티브의 폭넓은 방향성 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에 음악의 리듬감을 공감각적 접근을 통해 시각화하여 의상 디자인으로 표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한한 감성의 표현인 음악이라는 예술모체를 통하여 표출되는 인간내면의 정신작용인 감정, 상상력, 심상 등의 공감각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음악적 영감을 시각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인간의 근원적이며 감성적 인식영역인 청각적 능력과 시각적 능력을 조화시키고 표현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음감과 형 태라는 감각요소가 테이스트 스케일의 기호좌표축에서 정의된 것을 근거로 하여 적용함으로써 음악에서 보이는 감성을 의상 디자인으로 보다 객관적인 표현이 가능하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를 시각화하여 의상디자인의 모티브로 활용하고자 음악의 장르 가운데 클래식 음악을 선택하였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5곡을 선정하여 각 곡에 해당하는 기초조형요소들을 모티브로 리듬감을 표현한 시각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와 감성공학적 방법을 통해 각 음악에서 느껴 지는 감성을 종합하여 의상 디자인에 응용하였다.
  • 음악의 감성을 의상디자인으로 시각화하기 위하여 조형의 개념과 조형사고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음악을 듣고 느껴지는 감성을 시 각조형 화하는 구체적 방법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음악의 감정이 자의적인 의미작용에 의해 시각언어의 요소로 사용되는 조형화 작업이 객관적인 작업으로 가능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시각조형화방법을 바탕으로 음악의 감성에 대한 시각조형화작업을 기초조형요소들을 이용해 리듬감을 표현함으로써 시각이미지맵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 이에 음악을 시 각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리듬임을 감안하여 설문분석을 근거로 하여 얻어진 형태들의 리듬감을 의상디자인에 효과적으로 나타내 고자 하였다.
  • 작품의 소재로는 실크와 노방을 사용하여 시스루(See-Through)효과에 따른 부조적 조형성을 느끼도록 면구성을 하였으며 자유로운 면구성, 반복적 패턴 구성으로 기하학적인 조형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 클레는 음악이 보다 근본적인 법칙에 접근하여다 성 적 인 멜로디를 작품에 표현하고자 하였다. 색채의 다선율을 발전시켜 전원의 물의 색으로 되돌아가려는 자연적인 형태, 부분색칠하기, 대위점화법, 둔주곡 형식 등으로 표현하였다 클레의 작품에서 선 드로잉과 색채 폴리포니(다성음악)의 결합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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