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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튬플레이 패션에 대한 연구(1) - 인터넷쇼핑몰을 이용하는 코스튬플레이어 중심으로 -
A study on costume play fashion-mainly on the costume players who use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8 no.1, 2006년, pp.137 - 144  

백천의 (서원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old generation criticizes on costume play that it is accepted by young generation without any criticism, it is gaining popularity and is settled with unique Korean characteristics. The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costume play and investigate on the attitude of costume play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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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우가 많다. 그래서 코스튬플레이어들에게 이러한 기성세대의 생각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하였다. 그들은 단지 코스튬플레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하나의 문화이 지 그이상의 것은 없다고 생각하면서 답변자중 몇몇은 그러한 생각은 기성세대의 열등의식의 표현이라고 질문에 대해 강하게 부정하였다.
  • 그러나 코스튬플레이어에 대한 연구는 청소년들에게 확산되어지는속도와 양에 비해 아직은 미비한 상태로서 많은 학문적 관심이 필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문화를 선호하는 신세대들이 어떤 여과장치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기성세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경과되면서 우리만의 특성을 가지고 정착되어가고 있는 청소년매니아 문화로서의 코스튬플레이의 특성을 알아보고, 현재 코스튬플레이를 즐기고 있는 코스튬플레이이어들의 특징과 태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그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자료, 선행연구 논문 및 실제로 인터넷 코스프레 샵 8)을 운영하면서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주문제작하거나 대여하고 있는 코스튬플레이어 95명에게 설문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코스튬플레이어의 지역적 특성, 코스튬플레이어의 연령, 성 별등 인구 통계학적인 특성, 코스튬플레이가 일본문화의 추종이라는 기성 비판에 대한 태도, 코스튬플레이 행위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어 떠한가, 코스튬플레이 참가가 학교 성적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문화를 선호하는 신세대들이 어떤 여과장치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기성세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경과 되면서 우리만의 특성을 가지고 정착되고 있는 코스튬플레이의 특성을 알아보고, 현재 코스튬플레이를 즐기고 있는 코스튬플레이어들의 태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그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자료, 선행연구 논문,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여 주문제작하거 나 대여하고 있는 코스튬플레 이 어 에게 설문 조사하였다.
  • 코스튬플레이어의 약 80% 정도가 공부를 집중적으로 해야 하는 학생이기 때문에 ' 부모님이 코스튬플레이를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반응을하는가' 하는질문을했다. <그림 10>은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기대 이상으로 부모님들이 이해하는 쪽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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