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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철도 민영화에 있어 철도안전의 성과와 과제
The Outcomes and Tasks of UK Rail Privatization in case of Safet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2 = no.33, 2006년, pp.212 - 221  

이용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outcomes and tasks of U rail privatization especially focusing on the rail safety. Earlier research which focused on the rail safety had little knowledge of the explanations for recent changes of safety scheme. Moreover, they had difficulty making a direct comparison of saf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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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고 조사 결과 사고 발생 전 레일유지 관리회사인 Balfour Beatty's사는 이미 6개월 전에 이미 사고 구간의 선로 교체를 요구했고, 5주일 전에 이 구간에 대해 보수작업을 했지만 근본적인 치유인 선로 교체를 하지 못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밝혀졌다. 만약 국철시대였다면 예방이 가능했겠는가 혹은 민영화 된 후 달라진 조직의 문제가 아닌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민영화 이후 가장 큰 사고로 기록된 Ladbroke Grove 사고와 Hatfield사고를 통하여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통하여 안전부문에서 민영화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판단할 수 있어 이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여러가지 영국철도연구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그간 언급하지 않았던 분야 그리고 최근의 안전체계 변화를 자세하게 언급하면서 이를 통하여 영국철도의 안전에 대한 성과를 살펴보았다.
  • 이 사고의 발생원인에 대해 국철이었다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까 하는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사고 조사 결과 사고 발생 전 레일유지 관리회사인 Balfour Beatty's사는 이미 6개월 전에 이미 사고 구간의 선로 교체를 요구했고, 5주일 전에 이 구간에 대해 보수작업을 했지만 근본적인 치유인 선로 교체를 하지 못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밝혀졌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민영화 후 10년이 지난 현재의 시점에서 민영화 이후의 안전의 성과에 대해 살펴보고 특히 대형사고 이후의 영국의 안전체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또한 그 성과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주요 내용은 선행연구의 검토와 안전체계의 변화 그리고 안전에 대한 평가로 진행하고자 한다.
  • 주요 내용은 선행연구의 검토와 안전체계의 변화 그리고 안전에 대한 평가로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영향력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국철이었다면 Peddington역 처럼 복잡한 역에 면허취득 후 2개월밖에 안된 초보 기관사를 투입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두 번째로는 사고를 낸 Thams 회사는 매우 작은 회사로 자체적인 교육 훈련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 못한 반면 국철은 철저한 교육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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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vans, A. W. (2004), 'Rail Safety and Rail Privitisation in Britain', Inaugural Lecture, 16 June 2004 

  2. Wolmar, C. (2001), 'Broken Rail', AURUM PRESS, pp.183-190 

  3. Hall, S. (2003), 'Beyond Hidden Dangers', Isan Allen, p.120 

  4. Gourvish, T. (2002), 'British Rail, 1974-97', Oxford University Press, pp.344-351 

  5. Department for Transport (1991), 'Transport Statistics Great Britain, 1991 Edition', pp.179-180 

  6. Department for Transport (2004), 'Transport Statistics Great Britain, 2004 Edition', p.16, p.20, p.52, p.60, p.103, p.128, pp.145-147 

  7. Department for Transport (2005), 'Transport Statistics Great Britain, 2005 Edition'. (www.dft.gov.uk) 

  8. Department for Transport (www.dft.gov.uk) 

  9. HSC (2001), 'Ladbroke Grove Rail Inquiry Part 1Report : HSC Action Plan-Progress Report to December 2001' 

  10. HSC (2002), 'Ladbroke Grove Rail Inquiry Part 2 Report: Progress Report to March 2002' 

  11. HSE (2002), 'Hatfield derailment investigation - Interim recommendations of the Investigation Board' 

  12. Railways Act (1993) 

  13. SRA (2002), (2004) (2005), 'National Rail Trend' 

  14. SRA (2003) (2004),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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