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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모르터 충진형 포장제도의 최적 설계
Optimal Design of Cement Mortar Pouring type Paved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2 = no.33, 2006년, pp.222 - 229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velopment of the paved track is required as a low-maintenance of conventional line. The main reason is that the line capacity and bearing of track are increased progressively. The important factors of paved track are stability and applicability. To be based on this subject, Cement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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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모르터주입형 포장궤도(CMP paved track)의 구조적 안정성 평가 및 최적설계를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은 포장궤도의 기본설계안[3]을 바탕으로 수행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기본 안에 대한 구조검토 최적 충진층의 두께와 폭, 체결장치 간격 및 충진 재료의 강성 에 따른 응력 및 변위특성에 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일본의 TC형 포장궤도의 개념설계안을 토대로 구조최적화를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에서는 국내 적용 시 기본적인 검토사항인 하중, 궤간, 설계속도, 노반조건을 고려하여 포장궤도구조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2, 3].
  • 포장궤도의 설계에 있어서의 주요 핵심은 충진재의 재료 및 궤도구성품 등을 고려하여 비용과 시공성의 조건에서 본 최적구조를 개발하는 것이다. 제안된 포장궤도 방식은 무엇보다 기계화시공이 가능하고 자갈교환방식 중 가장 시공비가 저렴한 장점이 있다.

가설 설정

  • 1) 국내 자갈궤도에 시공가능한 포장궤도구조일 것.
  • 2) 열차차단시간내 일정공사가 가능하고 시공속도가 20m/h이상일 것.
  • 3) 기계화시공이 가능하고 시공공정이 간단할 것.
  • 5) 궤도재료의 국내제작 또는 제조가 가능할 것.
  • 6) 궤도의 저탄성화 추세에 맞게 궤도지지강성이 낮을 것.
  • 궤도(레일, 체결구, 침목)를 포함하여 상부로부터 모르터가 주입되는 충진층 기존도상과 세립분이 혼합되어 있는 하부도상 층, 도상이 관입된 노반인 관입층 그리고 원지반인 노반층으로 구성하였다. 노반과 충진층 및 침목은 연속체로 가정 하고, 층간에서 미끄러지지 않으며 각 층은 균일한 등방의 탄성체로 하였다. 레일은 50kg/m의 빔요소를 사용하였으며 각 층의 요소는 변위 형태를 완만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8 node incompatible mode 요소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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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이일화, 김현기, 황선근, 조용권 (2000), '고속전철 강화노반의 침하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20, Vol.6-d, pp.681-690 

  2. 이일화, 이희업, 이준석, 이진욱 (2005), '궤도 무보수화를 위한 시멘트모르터충진형 포장궤도의 개발',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3. 이일화, 황선근, 김영구, 장봉춘 (2004), '기존선 자갈궤도 무보수화를 위한 시멘트그라우트주입형 포장궤도의 기본설계',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1603-1608 

  4. 기존선 자갈도상궤도의 무보수화를 위한 포장궤도 개발 현황 (2004), 철도시설, No.94, pp.50-58 

  5. 이일화, 황선근, 박태순 (2004), '포장궤도 구조결정을 위한 현장상태 조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발표회 

  6. 김성환, 최승식, 이일화 (2005), '포장궤도 골재용 도상자갈의 입도기준',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발표회 

  7. Etsuo Sekine and Katsumi Muramoto (1995), 'Bearing Capacity of Actual Existing Roadbed', RTRI Report, Vol.9, No.7 

  8. Makoto Ishida, Shigeru Miura, Akiko Kono (1997), 'The Influence of Track Stiffness on Track Dynamic Behaviour', QR of RTRI, Vol.38, No.3 

  9. ABAQUS User Manual Ver. 5.7, Finite element software package, Hibbitt Karlsson & Sorenson, Inc 

  10. 小西俊之外2人(1995), 土路盤上省力化軌道の軌道沈下調査, 土木??第50回?術講演?, pp.584-585 

  11. 小?昌信外3人(1995), '低廉型?設線用??軌道の開?', RTRI REPORT, Vol.9, pp.25-30 

  12. Katsutoshi ANDO外4人(1995), '新軌道構造の技術的??的可能性', RTRI REPORT, Vol.9, pp.5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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