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인의 정서 및 행동 추론 시 아동의 개인화된 추론
Children's Personalized Inferences when Reasoning about Other's Emotion or Behavior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4 no.2 = no.80, 2006년, pp.15 - 26  

정하나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investigate children's personalized inferences of characters emotional reactions depending on character's personality trait, emotional situation, children's age and gender, (2) to investigate children's personalized inferences of character's behavioral rea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제인물의 성별은 연구대상 아동의 성별과 일치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어린 아동은 표정을 보고 정서를 판단(Gnepp, 1983)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과제인물의 표정단서를 제외하여 아동이 상황단서 및 성격 특성 단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았다.
  •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아동이 타인 정서 및 행동을 추론할 때 개인화된 추론 반응이 과제인물의 성격 특성, 정서상황,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타인의 정서에 대한 추론을 할 때와 행동에 대한 추론을 할 때 개인화된 추론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그러므로 아동이 타인의 조망을 이해하는 능력은 정확한 타인 정서추론 및 행동추론을 위한 바탕이 되며, 이는 사회적 추론 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Gnepp & Gould, 1985). 여기서는 아동이 타인의 정서나 행동의 원인에 대한 추론을 할 때 필요한 개인 정보 중 특히, 성격특성 정보를 고려하는 능력인 개인화된 추론 능력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 상황에 따른 아동의 모호성인지 및 개인 정보 활용에 관한 연구(Gnepp & Klayman, 1992; Gnepp, Mckee, & Domanic, 1987)에 의하면 연령이 증가하면서 아동은 정서추론을 위해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을 더 많이 한다. 이 연구에서는 상황의 종류에 따라 개인 정보를 어느 정도 탐색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아동은 이미 타인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확보하고 있으며, 타인에 대한 추론을 해야 할 상황에 이르게 되면 기존의 정보를 활용하게 된다.
  • 이 연구에서는 타인의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추론 시 과제인물의 성격특성, 정서상황, 아동의 연령에 따른 아동의 개인화된 추론을 살펴보고자 만 3세, 만 5세, 만 7세 아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아동의 추론반응을 그림과제로 측정하여 수집된 자료를 통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이상의 문제제기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만 3세, 만 5세, 만 7세 아동의 타인의 정서 및 행동에 대한 개인화된 추론의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아동이 타인 정서 및 행동을 추론할 때 개인화된 추론 반응이 과제인물의 성격 특성, 정서상황, 아동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타인의 정서에 대한 추론을 할 때와 행동에 대한 추론을 할 때 개인화된 추론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3】 타인 정서 추론과 행동 추론 시 아동의 개인화된 추론 반응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김희태(1989). 아동의 타인 감정 추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박경애(1992). 특성정보가 타인의 행동, 정서 예측능력에 주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Barenboim, C.(1977).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interpersonal cognitive system from middle childhood to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48, 1467-1474 

  4. Berndt, T. J. & Heller, K. A.(1985). Measuring children's personality attributions: Responses to open-ended questions versus trait ratings and predictions of future behavior. In S. R. Yussen (Eds.), The growth of reflection in children (pp. 37-60). Orlando, FL: Academic Press 

  5. Boone, R. T. & Cunningham, J. G.(1998). Children's decoding of emotion in expressive body movement: The development of cue attun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4, 1007-1016 

  6. Barke, H.(1971). Internati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egocentrism or empathy? Developmental Psychology, 5, 263-269 

  7. Byrnes, J. P. & Beilin, H.(1991). The cognitive basis of uncertainty. Human Development, 34, 189-203 

  8. Chandler, M. & Greenspan, S.(1972). Ersatz egocentrism: A reply to H. Borke. Developmental Psychology, 7, 104-106 

  9. Denham, S. A.(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Guilford Press 

  10.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Auerbach-Major, S. & Queenan, P.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 238-256 

  11. Deutsch, F.(1974). Female preschoolers' perception of affective response and interpersonal behavior in videotaped episodes. Developmental Psychology, 10, 733-740 

  12. Dodge, K. A.(1980).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1, 162-170 

  13. Feldman, N. S., & Ruble, D. N.(1981). The development of person perception: Cognitive and social factors. In S. S. Brehem, S. M. Kassin, & F. X. Gibbons (Eds.), Developmental social psychology: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4. Gnepp, J.(1983). Children's social sensitivity: inferring emotions from conflicting cues. Developmental Psychology, 19, 805-814 

  15. Gnepp, J. (1989). Children's use of personal information to understand other people's feelings. In C. Saarni & P.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6. Gnepp, J. & Chilamkurti, C.(1988). Children's use of personality attributions to predict other people's emotional and behavioral reactions. Child development, 59, 743-754 

  17. Gnepp, J. & Gould, M. E.(1985). The development of personalized inferences: Understanding other people's emotional reactions in light of their prior experiences. Child Development, 56, 1455-1464 

  18. Gnepp, J. & Klayman J.(1992). Recognition of uncertainty in emotional inferences: Reasoning about emotionally equivocal situ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45-158 

  19. Gnepp, J. & Klayman J.& Trabasso, T.(1982). A hierarchy of information sources for inferring emotional reac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3, 111-123 

  20. Gnepp, J., Mckee, E., & Domanic, J. A. (1987). Children's use of situational information: Understanding emotionally equivocal situ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3, 114-123 

  21. Gordon, S. L.(1989). The Socialization of children's emotions: Emotional culture, competence, and exposure.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319-349).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Goodman, G. S., Hirschman, J. E., Hepps, D. & Rudy, L.(1991). Children's memory for stressful events. Merrill-Palmer Quarterly, 37(1), 109-157 

  23. Gove, F. L. & Keating, D. P.(1979). Empathic role-taking precursors. Developmental Psychology, 15, 594-600 

  24. Harris, P. L., Donnelly, K., Cuz, G. R. & Pitt-Watson, R.(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distinctions between real and apparent emotion. Child Development, 57, 895-909 

  25. Hodge, B. H.(1974). Effect of valence on relative weighting in impression form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0, 378-381 

  26. Hoffner, C., & Badzinski, D. M.(1989). Children's integration of facial and situational cues to emotion. Child Development, 60, 411-422 

  27. Lagattuta, K. H., Wellman, H. M. & Flavell, J. H.(1997).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the link between thinking and feeling: Cognitive cuing and emotional change. Child Development, 68(6), 1081-1104 

  28. Lewis, M.(1989). Cultural differences in children's knowledge of emotional scripts.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350-373).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9. Perner, J.(1999).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London: MIT Press 

  30. Rholes, W. S. & Ruble, D. N.(1984). Children's understanding of dispositional characteristics of others. Child Development, 55, 550-560 

  31. Rholes, W. S. & Ruble, D. N.(1986). Children's impressions of other persons: the effects of temporal separation of behavioral information. Child Development, 57, 872-878 

  32. Richey, M. H., McClelland, L. & Shimkunas, A. M.(1967). Relative influence of positive and negative information impression formation and persist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 322-327 

  33. Rothenberg, B. B.(1970). Children's social sensitivity and the relationship to interpersonal competence, intrapersonal comfort and intellectual level. Developmental Psychology, 2, 335-350 

  34. Russell, J. A.(1989). Culture, scripts,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293-318).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