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제인물의 성격특성과 정서상황에 따른 아동의 정서추론
Children's Emotional inference According to the Character's Personality Traits and Emotional Situation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5 = no.207, 2005년, pp.221 - 234  

정하나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motional inferences depending on the children's age, character's personality traits, and emotional situations. One hundred three subjects (34 3-year-olds, 33 5-year-olds and 36 7-year-olds) were recruited from 3 daycare centers and 1 elementary school. Eight stories,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제인물의 성 별은 연구대상 아동의 성별과 일치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어린 아동은 표정을 보고 정서를 판단 (Gnepp, 1983)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과제인물의 표정단서를 제외하여 아동이 상황단서 및 성격특성 단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과제인물의 성격특성, 정서상황, 아동의 연령에 따른 아동의 타인 정서추론의 경향을 살펴보고자 만 3세, 만 5세, 만 7세 아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아동의 타인 정서추론을 그림과 제로 측정하여 수집된 자료를 통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타인의 성격특성을 활용한 추론 연구는 대부분 만 6세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조사했 는데. 이 연구에서는 만 3세, 만 5세, 만 7세 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선정해 유아기부터 아동기로 전이 하는 시기의 아동의 타인 정서추론의 초기 발달 경향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셋째, 대다수의 연구들이 아동의 타인에 대한 추론을 단순한 범주로 분석하 였는데,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범주보다 구체적으로 개인화된 추로 인지적 평가 추론, 상황적 추론, 가 상적 추론으로 세분화하여 유아의 사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의의를 지닌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아동이 정서추론 시 타인의 개 인 정보와 상황 정보를 고려하는 것을 동시에 살펴 보았다. 둘째.

가설 설정

  • 첫째, 나이가 어린 유아는 나이가 많은 아동과 타 인의 정서를 추론하는 방식이 다르다. 즉, 만 3세 유 아의 경우 개인화된 추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으나 만 5세 유아와 만 7세 아동의 경우 개 인화된 추론 반응을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희태(1989). 아동의 타인 감정 추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박경애(1992). 특성정보가 타인의 행동, 정서 예측능력에 주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우현경(2005). 경험사건의 정서적 특성과 암시방식에 따른 유아의 기억 정확성.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Barenboim, C. (1977).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interpersonal cognitive system from middle childhood to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48, 1467-1474 

  5. Berndt, T. J. & Heller, K. A. (1985). Measuring children's personality attributions: Responses to open-ended questions versus trait ratings and predictions of future behavior. In S. R. Yussen (Eds.), The growth of reflection in children (pp. 37-60). Orlando, FL: Academic: Press 

  6. Boone, R. T. & Cunningham, J. G. (1998). Children's decoding of emotion in expressive body movement: The development of cue attun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4, 1007-1016 

  7. Borke, H. (1971). Internati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egocentiism or empathy? Developmental Psychology, 5, 263-269 

  8. Byrnes, J. P. & Beilin, H. (1991). The cognitive basis of uncertainty. Human Development, 34, 189-203 

  9. Chandler, M. & Greenspan, S. (1972). Ersatz egocentrism: A reply to H. Borke. Developmental Psychology, 7, 104-106 

  10.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Guilford Press 

  11.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Auerbach-Major, S., & Queenan, P.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 238- 256 

  12. Deutsch, F. (1974). Female preschoolers' perception of affective response and interpersonal behavior in videotaped episodes. Developmental Psychology, 10, 733-740 

  13. Dodge, K. A. (1980). Social cognition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1, 162- 170 

  14. Feldman, N. S. & Ruble, D. N. (1981). The development of person perception: Cognitive and social factors. In S. S. Brehem, S. M. Kassin, & F. X. Gibbons (Eds.), Developmental social psychology: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5. Gnepp, J. (1983). Children's social sensitivity: inferring emotions from conflicting cues. Developmental Psychology, 19, 805-814 

  16. Gnepp, J. (1989). Children's use of personal information to understand other people's feelings. In C. Saarni & P.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Gnepp, J. & Chilamkurti, C. (1988). Children's use of personality attributions to predict other people's emotional and behavioral reactions. Child development, 59, 743-754 

  18. Gnepp, J. & Gould, M. E. (1985). The development of personalized inferences: Understanding other people's emotional reactions in light of their prior experiences. Child Development, 56, 1455- 1464 

  19. Gnepp, J. & Klayman J. (1992). Recognition of uncertainty in emotional inferences: Reasoning about emotionally equivocal situ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45-158 

  20. Gnepp, J., Klayman J., & Trabasso, T. (1982). A hierarchy of information sources for inferring emotional reac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3, 111-123 

  21. Gnepp, J., Mckee, E., & Domanic, J. A. (1987). Children's use of situational information: Understanding emotionally equivocal situ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3, 114-123 

  22. Goodman, G. S., Hirschman, J. E., Hepps, D., & Rudy, L. (1991). Children's memory for stressful events. Merrill-Palmer Quarterly, 37(1), 109-157 

  23. Gordon, S. L. (1989). The Socialization of children's emotions: Emotional culture, competence, and exposure.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319-349).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Gove, F. L. & Keating, D. P. (1979). Empathic roletaking precursors. Developmental Psychology, 15, 594-600 

  25. Harris, P. L., Donnelly, K., Guz, G. R., & Pitt-Watson, R. (1986).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distinctions between real and apparent emotion. Child Development, 57, 895-909 

  26. Hodge, B. H. (1974). Effect of valence on relative weighting in impression form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0, 378-381 

  27. Hoffner, C. & Badzinski, D. M. (1989). Children's integration of facial and situational cues to emotion. Child Development, 60, 411-422 

  28. Lagattuta, K. H., Wellman, H. M., & Flavell, J. H. (1997). Preschoolers' understancling of the link between thinking and feeling: Cognitive cuing and emotional change. Child Development, 68(6), 1081-1104 

  29. Lewis, M. (1989). Cultural differences in children's knowledge of emotional scripts.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350-373).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30. Perner, J. (1999).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London: MlT Press 

  31. Rholes, W. S. (1986). Children's impressions of other persons: the effects of temporal separation of behavioral information. Child Development, 57, 872-878 

  32. Rholes, W. S. & Ruble, D. N. (1984). Children's understanding of dispositional characteristics of others. Child Development, 55, 550-560 

  33. Richey, M. H., McClelland, L., & Shimkunas, A. M. (1967). Relative influence of positive and negative information impression formation and persist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 322-327 

  34. Rothenberg, B. B. (1970). Children's social sensitivity and the relationship to interpersonal competence, intrapersonal comfort and intellectual level. Developmental Psychology, 2, 335-350 

  35. Russell, J. A. (1989). Culture, scripts, and children's understancling of emotion. In C. Saarni & P. L. Harris (E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pp. 293-318).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