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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하중을 받는 Lower Control Arm의 잔류응력 변화
Residual Stress of the Lower Control Arm Subjected to Cyclic Load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0 no.5 = no.248, 2006년, pp.602 - 608  

김기훈 (자동차부품연구원 구조특성) ,  강우종 (자동차부품연구원 구조특성)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components such as lower control arm are usually affected by heat during the welding process. As a result, residual stress is generated, which has much effect on mechanical performances such as crashworthiness and durability. In this study, the residual stress in lower control arm has been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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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333px;">(8~10) 초기 몇 회의 반복 하중에서 큰 폭으로 완화된다. 따라서 LCA의 잔류응력이 변동하중 상태에 있을 때 어느 정도의 응력이완 효과가 있는지 해석적 방법으로 알아보았다. 해석 모델은 Fig.
  •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든 위치에서의 응력텐서 측정 이 불가능하므로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잔류응력 텐서를 구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용접 잔류응력을 구하기 위하여 용접현상의 열전달 및 열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충돌, 내구 등의 다른 해석에 초기응력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열전달 및 열탄소성 유한요소 해석을 위하여 LS-DYNA(5)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용접시 발생하는 높은 온도상승과 위치별 냉각속도의 차이에 의하여 일어나는 열변형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여 부품에 존재하는 잔류응력의 크기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 부품의 잔류응력을 비파괴검사장비인 X선 응력 측정기를 이용하여 측정한 후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상관성을 검토하고자 하며, 반복 하중 하에서의 잔류응력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현가계 부품 중 내구성능이 중요한 부품의 하나인 LCA의 가공 공정 중 용접으로 인한 잔류응력의 발생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비파괴 응력측정 장비를 이용하여 실제 부품의 잔류응력을 측정하였으며 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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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ames, M. N., 2005, 'Design, Manufacture and Materials; Their Interaction and Role in Engineering Failure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2(5), pp. 662-678 

  2. Steinwender, G., Gaier, C. and Unger, B., 1999, 'Fatigue Simulation During the Design Process of Vehicle Structures,' ISTA '99 Conference, Vienna, Paper 99SI011 

  3. Han, M. S., Jeon, S. M., Suh, J. and Lee, J. H., 2003, 'Fatigue Characteristics of SPFC590 Laser Welded Sheet Metal of Automobile Body Pannel,' Trans. of the KSAE, Vol. 11, No. 1, pp. 143-150 

  4. Mathar, J., 1934, 'Determination of Initial Stresses by Measuring the Deformation Around Drilled Holes,' Trans. of ASME, Iron & Steel, Vol. 56, pp. 245-249 

  5. LS-DYNA, Version 970 User's Manual 

  6. Huh, H. and Kang, W. J., 1997, 'Electrothermal Analysis of Electric Resistance Spot Welding Processes by a 3-D Finite Element Method,' J. Mater. Process. Technol., Vol. 63, pp. 672-677 

  7. Kim, J. W., Im, S. Y. and Kim, H. K., 2005, 'Numerical Implementation of a Thermo-Elastic-Plastic Constitutive Equation in consideration of Transformation Plasticity in Welding,' Int. J. of Plasticity, Vol. 21(7), pp. 1383-1408 

  8. Han, S. H., Lee, T. K. and Shin, B. C., 2002, 'A Quantitative Estimation of Welding Residual Stress Relaxation for Fatigue Strength Analysis,' Trans. of the KSME(A), Vol. 26, No. 10, pp. 2018-2025 

  9. Han, S. H., Han, J. W., Shin, B. C. and Kim, J. H., 2003, 'Fatigue Life Estimation of Welded Components Considering Welding Residual Stress Relaxation and Its Mean Stress Effect,' Trans. of the KSME(A), Vol. 27, No. 1, pp. 175-182 

  10. Goo, B. C. and Yang, S. Y., 2004, 'Fatigue Life Evaluation Model of Welded Joints With Residual Stress,' Trans. of the KSME(B), Vol. 28, No. 9, pp. 1328-1336 

  11. Radaj D., 1990, 'Design and Analysis of Fatigue Resistant Welded Structures,' Abington Publishing 

  12. Chen, G., Liu, S.-D., Knoerr, L., Sato, K. and Liu, J., 2002, 'Residual Forming Effects on Full Vehicle Frontal Impact and Body-in-White Durability Analysis,' SAE Technical Paper, 2002-01-0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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