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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브랜드 소비자의 고객관계관리 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남성복, 여성복, 캐주얼, 스포츠의류 소비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Qualitative Research about the CRM Experiences of Apparel Brand Custom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5 = no.219, 2006년, pp.21 - 33  

고은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이주연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윤혜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1) to analyz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based on the online customer experiences by product types (i.e., men's, women's, casual, sports wear), 2) to analyze CRM based on the off-line customer experiences by product type, and 3) to examine customer purcha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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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택하고자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복종별 대표 의류 브랜드 소비자의 특성을 비교 분석한 후, 이를 반영한 고객 접점의 고객관계관리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하지만 각 복종별 소비자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고객관계관리 활동의 요인 추출에 비중을 둔 탐색적 연구로, 제한된 면접 대상자의 응답을 이용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연구의 일반화를 위하여 보다 많은 양적 데이터를 수집하여, 확대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 착용 이미지를 통하여 사회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매체로까지 활용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의류구매행동 특성연구를 통해 의류기업의 고객 관계관리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복종별 의류소비자의 인터넷 이용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인터넷 이용시간과 사용목적 및 가입커뮤니티 수 및 커뮤니티 가입 동기를 포함하였다. 인터넷이 현대인의 삶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증가되면서, 라이프스타일 측정 시 인터넷 관련 문항을 포함하며, 인터넷사용 특성으로 소비자를 세분화한 연구(구양숙, 이승민, 2002)도 있다.
  • 고객관계관리활동을 제시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복종별 패션 소비자의 온-오프라인 고객 관계관리 경험에 대한 반응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복종별(남성복, 여성복, 캐주얼의류, 스포츠의류) 의류 브랜드 소비자의 온라인 고객 관계 관리 경험을 비교 분석한다. 둘째, 복종별 의류 브랜드 소비자의 오프라인 고객관계관리 경험을 비교 분석한다.
  • 셋째, 복종별 의류 브랜드 소비자의 의류구매행동특성 및 인터넷 이용 특성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통해 의류브랜드 소비자의 고객 접점 온-오프라인 고객관계관리 경험 및 구매행동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의류기업이 소비자 욕구를 반영한 실질적인 e-CRM 전략을 수립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 반응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특히, 복종별 보편적인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소비자 선정 시 어느 한쪽의 고객 유형(우수, 일반)에 치중하여 선정하기 보다는 이 둘을 모두 포함하여, 풍부한 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복종 별 의류 브랜드의 고객 세분화(우수, 일반) 기준은 대부분 구매금액(구매 횟수, 구매 빈도, 마일리지 누적점수)을 기준으로 구분하고 있었으며, 고객세분화 기준에 근거하여 조사 대상자를 선정하였다(<표 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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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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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고은주, 서진희(2003). e-CRM을 위한 고객 프로파일 분석 및 시장세분화. 한국의류학회 추계학술대회, 충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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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한국온라인쇼핑협회(2003). 통신판매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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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http://www.digitalrep. co.kr 

  33. Solomon, Michael R. (1996). Consumer Behavior: Buying, Having, and Being, 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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