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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스포츠웨어 구매결정요인과 브랜드 선호도
Sportswear Purchase Decision Factors and Brand Preference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4, 2009년, pp.583 - 591  

김기한 (영남대학교 체육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portswear purchase decision factors and brand preference of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14 college students who were selected by cluster random sampling from Daegu and North Gyeongsang Provin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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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스포츠웨어의 주요 소비층이라 할 수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포츠웨어 구매행동과 브랜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표적시장의 최근 경향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웨어의 생산과 유통에 있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지금까지 스포츠웨어와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대학생 집단만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연구는 많지가 않다. 본 연구자는 스포츠웨어의 주요 소비층이라 할 수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포츠웨어 구매행동과 브랜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표적시장의 최근 경향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웨어의 생산과 유통에 있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연구문제 3. 성별에 따라 스포츠웨어브랜드 선호도를 알아본다.
  •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포츠웨어 구매결정요인과 브랜드 선호도를 알아봄으로써, 스포츠의류산업 분야의 발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문제 제기에 따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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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웨어가 일상복으로서 젊은 층이 선호하는 디자인으로 부각됨에 따라 어떤 현상이 보이고 있는가? 또한 새로운 제품과 스타일에 대한 호기심과 흡수가 빠른 집단으로 스포츠웨어의 새로운 트렌드 현상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황세진, 2003). 스포츠웨어가 일상복으로서 젊은 층이 선호하는 디자인으로 부각됨에 따라 액티브스포츠, 스포츠캐주얼, 밀리터리, 워킹 등 기능성과 패션성의 믹스현상을 보이고 있다(박기록, 1999).
소비자들이 스포츠웨어를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되는 스포츠웨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포츠웨어는 그 기본이 되는 제품의 대부분이 신체에 직접적으로 접하여 기능이 이루어지는데 신체를 보호하고, 신체의 활동을 버틸 수 있는 내구성과 기능성을 갖는다. 또한 제품을 착용했을 때 신체활동에 저해가 되지 않으면서 편안한 착용감을 가질 수 있는 안락성을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을 통한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패션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소비자들이 스포츠웨어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유용성이라 함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세계의 유명상표 스포츠웨어가 여러 의류업체나 유통업체를 통해 직수입과 라이센스 계약으로 국내에 반입되고 있으며, 국내 스포츠웨어 업계에서도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우수한 상표이미지를 나타내려고 여러 각도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이현경, 2003). 또한 스포츠웨어는 일상복과 버금가는 유용성에 의해 구매가 크게 촉진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유용성이라 함은 가격, 디자인, 패션, 유행성, 관리의 용이함, 코디의 편이성 등 다양한 요인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스포츠웨어의 질이 강화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스포츠웨어 브랜드가 생존경쟁을 위한 자구책으로 구상한 마케팅 전략이 스포츠 의류 제품의 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기 때문으로 평가할 수 있다(김기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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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기한. (2005). 대학생의 스포츠의류 구매결정요인과 구매성과 및 소비감정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0(3), 27-36 

  2. 김병식, 이우재, 전찬수. (2003). 스포츠 상품 구매 시 상표 이미지 선호도. 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8(3), 113-128 

  3. 김성태. (2004). 스포츠 브랜드 웨어 구매형태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주애. (2006). 골퍼의 골퍼웨어 선택기준에 따른 성별특성과 소비 성향. 한국의류 산업학회지, 8(6), 655-664 

  5. 김지영, 박재옥. (2002). 의류제품유형 및 성별에 따른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0(1), 49-59 

  6. 박기록. (1999). 스포츠웨어 구매행동의 영향요인.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병일. (2000). 스포츠웨어 산업의 현황 및 발전에 관한 이론적 접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14, 805-818 

  8. 박세혁, 전호문, 김용만. (2003). 스포츠마케팅. 서울: 학현사, pp. 219-220 

  9. 박재옥, 장경혜. (1996). 의류제품 관여수준에 따른 구매동기, 제품 및 점포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연구, 14, 53-79 

  10. 박해남. (2004). 골프의류 구매선택 요인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복식대사전. (1995). 서울: 라사라. p. 418 

  12. 신사임. (200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따른 남성 캐주얼웨어의 트렌드 선호도 분석 및 상품기획방향의 모색.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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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이현경. (2003). 소비자 가치와 스포츠웨어 추구혜택 및 속성평가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정영환. (2008). 중·고등학생의 스포츠웨어 브랜드 선호도와 선택기준.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조운용. (2007). 성별에 따른 스포츠의류선택요인의 구인동등성 검증 및 잠재평균분석. 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2(3), 103-114 

  17. 채승전. (2004). 감성 스포츠웨어 개발을 위한 소리감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최종필, 이종호. (2004). 대학생들의 스포츠·레저용품 구매 선택 시 고려요인 및 구매행동 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9(1), 61-73 

  19. 황세진. (2003). 청소년의 거리패션 스포츠웨어에 대한 소비행동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Horn, M. J., & Gurel, M. L. (1981). The second skin. Boston.: Houston Milfflin 

  21. Pride, W. M., & Ferrell, O. C. (1991). Marketing: Concepts and strategies (7th ed.). Boston: Houghton Mifflin 

  22. Stone, E. (2004). The dynamics of fashion. New York: Fairchild Publications Inc 

  23. Stotlar, J. J. (1993). Successful sport markrting. Bubuque, IA: Wm. C. Brown Commun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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