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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섀도 색상과 립스틱 색상 및 톤 조합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Combination of Eyeshadow Color, Lipstick Color and Lipstick Tone on Impression Forma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5 = no.219, 2006년, pp.69 - 78  

정수진 (경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활과학부 의류학) ,  강경자 (경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활과학부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yeshadow color (brown, purple, and blue), lipstick color (red, red purple, and yellow red), and lipstick tone (vivid, light, dull, and dark) on impression formation. Sets of stimulus and response scales (7 point semantic) were used as exp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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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로 화장을 할 때와 하지 않는 경우에 외모의 매력정도를 평가하거나 (Cash, Dawson, Davis, Bowen & Galumbeck, 1989; Cox & Glick, 1986; Graham & Jouhar, 1981), 화장품 사용과 직업평가에 관한 연구(Cox & Glick, 1986; Miller & Cox, 1982; Waters, 1985)들이 있었으며 메이크업과 인상형성과 관련된 국내연구(송미영, 박옥련, 이영주, 2005; 윤소영, 2001; 이연희, 2001)에서는 메이크업에 따른 인상 차원을 연구하고 메이크업으로 인해 이미지가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 메이크업에 있어서 아이섀도와 립스틱 색상 차이는 다소 규명되었으나 립스틱의 톤이 메이크업 인상에 미치는 영향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아이섀도와 립스틱색상 그리고 립스틱 톤을 중심으로 조합된 메이크업 자극물을 통해 얼굴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에서는 메이크업 색상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사용된 단서들, 즉 아이섀도 색상(갈색, 보라, 파랑), 립스틱 색상(빨강, 자주, 주황), 립스틱 톤 (vivid, light, dull, dark)에 따라 메이크업된 인상이 몇 개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밝히고자 28개 형용사쌍은 의미 미분 척도를 요인분석하여 인상차원을 밝히고, 이들 단서들이 어떻게 조합되어 인상에 영향을 미치는지 상호작용 효과를 고찰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 아이섀도 및 립스틱 색상과 립스틱 톤 조합에 따른 메이크업의 인상 차원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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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김복숙(1999). 여성헤어스타일의 인상효과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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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희선(2002). 색조제품의 유행색 데이터 관리를 위한 색채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2), 107-110 

  4. 나해윤, 조고미, 이수희(2005). 개인 색채 진단에 따른 모발과 메이크업 색상의 변화. 패션비즈니스학회지, 9(2), 20-27 

  5. 송미영, 박옥련, 이영주(2005). 얼굴의 형태적 특성과 메이크업에 의한 얼굴 이미지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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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오세희(2005). 오세희의 Style Make-up. 서울; 성안당. 14 

  8. 윤소영(2001)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22 

  9. 이선주(2000). 메이크업에 있어서 색채의 효과와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연희(2001). 색채화장이 얼굴 이미지 지각에 미치는 영향, -유행 예측색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이윤선(2003).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에 의한 패션이미지의 변화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정해선, 강경자(2004). 헤어스타일.길이와 모자유형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28(3/4), 460-471 

  13. 정현주, 한유정(2003). 웨딩헤어 관련 코디네이션의 이미지 지각(1) -여대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7(7), 735-745 

  14. 조용진(1999). 얼굴 한국인의 낯. 서울; 사계절출판사 

  15. 최영훈(1990). 색채학개론. 서울: 미진사. 104-105 

  16. 하선옥, 조고미, 김춘심(2005). 눈썹 메이크업 표현에 응용되는 선의 착시 효과. 패션비즈니스학회지, 9(2), 28-39 

  17. 한보현(2003). 성인여성의 화장색에 관한 분석-메이크업제품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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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大坊郁夫(1996). 對人魅力學ガらえたメイクアシプヘの提言. Fragrance Journal, 10,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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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Cox, C. L., & Glick, W. H. (1986). Resume Evaluations and Cosmetics use: When more is not better. Sex Role, 14, 51-58 

  26. Delong. M. R. (1968). Analysis of costume visual form.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6, 784-788 

  27. Graham. J. A., & Jouhar. A. J. (1981). The effects of cosmetics on person perce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smetic Science, 3, 199-210 

  28. Miller, L., & Cox, C. (1982) For appearances sake: Public self-consciousness and make up us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8, 748-751 

  29. Waters, J. (1985). Cosmetics and Job Market in The Psychology of Cosmetic Treatments. New York: Praeger Publisher, 113-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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