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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홍보를 위한 캐릭터 상품화 연구 - 울산대학교의 상징동물 기린을 중심으로
Research on Character Merchandising for Advertising Universities - Focusing on Kirin, symbolic animal of UOU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9 no.6 = no.68, 2006년, pp.21 - 26  

장원철 (울산대학교 대학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박노석 (울산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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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울산대학교의 상징 동물인 기린의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대학 홍보와 상품화에 적용하기 위한 새로운 브랜드 제안이다. 현재 10대에서 30대 중반까지의 남성들은 인터넷게임과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캐릭터를 접하며 여기에서 파생된 상품 또한 많이 구매한다. 여성의 경우 초등학생부터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문구류에서 옷, 인형 등의 다양한 캐릭터 상품들을 구매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각 대학의 특성을 살린 캐릭터를 제작하여 홍보에 활용하거나 상품화를 하는 대학은 많지 않다. 이러한 시점에 우수신입생 유치와 재학생의 애교심을 높이기 위해 캐릭터를 활용한 친근감 있는 새로운 브랜드개발은 즐거움을 전달하는 매체가 될 것이다. 울산대학교만의 특색 있는 캐릭터의 개발은 라이선싱을 통해 다양한 상품화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캐릭터를 활용한 친근한 브랜드는 재미(fun)와 이야기(story)의 스킨이미지(skin-image)로 제작되어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확산됨으로서, 소비자의 브랜드개성과 일치되어 대학홍보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our own new brand, Kirin. Not only we are able to design the symbolic animal of UOU, but also we are able to use the character to advertize UOU and merchandize it. These days many men between teens and 30s contact with the various characters through internet games, also they pu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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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의 주요 배경에 활용된 일러스트형식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IT제품에 활용되어 대학의 홍보와 긍정적 이미지전달에 목적을 둔다.
  • 넷째, 기린 캐릭터와 의인화시킨 리얼타입(Real Type) 및 SD(Super Deformed)타입의 세 가지 캐릭터는 학생들의 다양한 기호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상품화하였다. 또한 보다 쉽고 친근감 있는 대학 홍보수단으로서 울산대학교의 새로운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캐릭터를 활용한 울산대학교의 새로운 브랜드 제안으로서 라이선스를 통해 상품화와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재미(fum)와 이야기(story), 울산대학교의 배경을 합성한 스킨이미지(skin-image)를 통해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 새로운 브랜드제안은 울산대학교의 상징 동물인 기린을 캐릭터로 제작하였으며, 캐릭터는 세 가지 종류로 디자인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스킨이미지(skki-image)를 활용하여 울산대학교를 홍보하며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또한 위와 같은 캐릭터를 활용하여 배지, 머그컵, 쇼핑백, 티셔츠등의 상품을 제안하였다.
  • 리얼 타입(Real Type) 캐릭터는 스킨이미지(skin-image)에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 목적으로 제작한다. 또한 보완된 리얼 타입(Real Type) 캐릭터로 SD(Super Deformed)타입 캐릭터를 제작하므로 철저하게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다시 디자인 하였다.
  • 본 연구는 캐릭터를 활용한 울산대학교의 새로운 브랜드 제안으로서 라이선스를 통해 상품화와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재미(fum)와 이야기(story), 울산대학교의 배경을 합성한 스킨이미지(skin-image)를 통해 긍정적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울산대학교의 신입생이 될 고교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캐릭터를 제작하여 친근감 있는 브랜드를 제안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캐릭터의 장점을 활용하여 대학홍보 강화를 위해 울산대학교만의 특성을 살린 캐릭터를 제안하고자 한다.
  • [그림 8]의 리얼타입(real type) 캐릭터를 [그림 9]와 같이 어린시절의 모습으로 제작하였다. 어린아이의 천진난만한 모습을 보며 귀여운 이미지와 활기찬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 이러한 시점에서 수험생과 재학생에게 재미와 쉬운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가 될 수 있는 캐릭터를 활용한 울산대학교의 친근한 브랜드를 제안한다. 새로운 브랜드제안은 울산대학교의 상징 동물인 기린을 캐릭터로 제작하였으며, 캐릭터는 세 가지 종류로 디자인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하였다.
  • 특히, PMP의 발전에 의해 게임캐릭터,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자신만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스킨이미지(skin-image)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학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세 가지의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울산대학교의 친근한 브랜드로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와 브랜드의 개성이 최대한 일치 할 수 있는 울산대학교만의 캐릭터를 제안하고자 한다.
  • 유아기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작하였다. 제품을 사용하여 울산대학교의 긍정적 이미지를 수험생이 될 학생에게 미리 전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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