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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 문화자원과 융합한 캐릭터 문화상품 개발
Development of character culture products that are fused with local culture resourc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4, 2019년, pp.8 - 13  

박선경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  장석주 (호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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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역의 문화콘텐츠의 제작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스토리텔링 중심의 캐릭터 브랜드 상품의 부재로 인하여 지역 문화자원의 재구성 및 상품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전통적 문화소재인 캐릭터를 발굴하여 문화산업 기념품으로 개발하였다. 스토리텔링 기반의 캐릭터 상품 개발에 대한 차별화 전략을 통해 발전된 사업기반을 확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다양한 콘텐츠 제작의 밑거름과 더불어 발전된 도예 상품들의 공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수작업 기반의 제작으로 인해 소량 생산만 가능하고 제작기간이 길어지는 반면 3D 프로그램 및 3D 프린팅을 통한 목업 제작으로 석고 틀 제작 기간이 단축되었으며, 대량생산의 발판이 마련되어 기존의 전통적인 도자기 인형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풍부한 도자기 제품 개발에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based on the production technology and infrastructure of local cultural contents, it is determined that reconstruction and commercialization of local culture resources are necessary due to absence of character brand products centered on storytelling.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th...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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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숙면용 향초로 인한 화재가 매년 300건이 넘을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유리받침대의 경우 실제 200~300도에서 깨져 화재의 위험성이 큰 반면 분청사기 소재의 도자기는 800도에서 초벌 후 1250도에서 재벌을 통한 제품 개발로 내열성이 유리에 비해 월등히 높아 화재 예방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인테리어 소품 및 생활용품으로 활용이 가능한 캐릭터와 스토리를 접목한 콘텐츠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6-8]. 따라서 도자기의 특성상 가운데가 비어있는 형태로 만들어 지는 점을 활용하여 캐릭터 제품의 안쪽에 향초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캐릭터 제품의 상부와 전, 후면에 공기유입과 더불어 향초의 연기가 빠져나갈 수 있는 구멍을 설계한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지닌 전통적 소재(장승)에 현대적인 스토리를 접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9-11].
  • 본 연구에서는 십이지신을 소재로 한 스토리 시나리오, 장승을 소재로 한 스토리 시나리오, 십장생을 소재로 한 스토리 시나리오에 대해 사용자 만족도와 자문위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용자만족도 조사는 각기 다른 시나리오 3건에 대한 충성도, 인지도, 연상이미지 등의 설문조사에 대한 객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캐릭터 시나리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시나리오충성도, 시나리오 인지도, 시나리오 연상이 미지)으로 Table 1과 같이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 3종(장승남자,장승여자,장승아이)에 대한 한국세라믹기술원 시험성적결과를 토대로 열충격강도 및 내세제성검사 결과 이상이 없음을 시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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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자기 인형과 관련한 기존 제품의 한계는 무엇인가? 도자기 인형과 관련한 기존 제품들의 경우 전통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여 현대적인 감성이 부족하며, 스토리텔링의 부재로 흥밋거리가 없어 단순히 인형에서 벗어나지 않아 시장형성에 큰 이벤트가 부족한 상황이다 [12,13]. 도자기 인형의 경우 시장규모를 파악 할 만큼의 시장형성이 되어 있는 제품은 아니며, 무료 체험활동을 통한 진행이 대부분이며, 일부 작가들의 수공예 작품으로 개발되는 제품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자기 캐릭터 제품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자기 캐릭터 제품은 단순한 도자기 인형일 뿐만 아니라 캔들 홀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념품이며, 스토리가 있는 제품으로 응용 제품 및 후속 사업들과의 연계가 용이하여, 선행과제 수행 이후 진행된 후속사업(증강, 가상현실 융 복합 문화상품 콘텐츠) 진행으로 자체 사업에 대한 기반 확립과 꾸준한 투자로 점진적인 발전이 전망 된다. 도자기 그릇 기반인 도예업체의 현실에서 스토리텔링 기반의 캐릭터 상품 개발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발전된 사업기반을 확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다양한 콘텐츠 제작의 밑거름과 더불어 발전된 도예 상품들의 공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진다.
도자기 캐릭터 제품개발에서 3D 프로그램 및 3D 프린팅의 효과는 무엇인가? 도자기 그릇 기반인 도예업체의 현실에서 스토리텔링 기반의 캐릭터 상품 개발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발전된 사업기반을 확립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다양한 콘텐츠 제작의 밑거름과 더불어 발전된 도예 상품들의 공급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진다. 기존의 도자기 인형은 전통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장식품의 기능에 한정되어 효율성이 떨어지며, 수작업 기반의 제작으로 인해 소량 생산만 가능하고 제작 기간이 길어지는 반면, 3D 프로그램 및 3D 프린팅을 통한 목업 제작으로 석고 틀 제작 기간이 단축되며, 대량 생산의 발판이 마련되어 기존의 전통적인 도자기 인형 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풍부한 도자기 제품 개발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를 통해 도자기 캐릭터 제품의 양산에 있어, 시행착오 없이 대량 생산 및 추가 제품 개발에 발판이 되었으며, 개발된 도자기 캐릭터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 및 AR, VR 융복함 콘텐츠를 제작하여 지역 문화상품을 쉽게 홍보하고 설명할 수 있는 AR 컨텐츠와 360도 VR을 통한 가상체험 콘텐츠 개발을 통해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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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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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 K. Kim, G. G. Kim. J. C. Jo & H. S. lim. (2018). Meta Learning based Global Relation Extraction trained by Traditional Korean dat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23-28. DOI : https://doi.org/10.15207/JKCS.2018.9.11.023 

  4. R. Gawel, A. Schulkin, P. A. Smith & E. J. Waters. (2014). Taste and textural characters of mixtures of caftaric acid and Grape Reaction Product in model wine. AUSTRALIAN JOURNAL OF GRAPE AND WINE RESEARCH, 20(1), 2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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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G. A. Gogotsi. (2013). Deformation, Fracture Resistance and Heat Resistance of Elastic and Inelastic Ceramics. Strength of Materials, 45(2), 248-255. 

  9. S. Obata, H. Takeda & H. Hatono. (2011). Recent Research of Glaze and Pigment in Ceramic Ware. Ceramics Japan(セラミックス), 46(10), 840-841. 

  10. T. Sugiyama. (2009). Recent Technology of Ceramic Ware. Ceramics Japan(セラミックス), 44(1), 2-5. 

  11. Sugiyama, Toyohiko, Matsuyama, Shirohito, Watanabe, Osamu, Takeuchi, Shigeki, Yamaguchi, Hideaki, Sato, Ritsu. (2016). Recent Trend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n Ceramic Ware, 51(12), 81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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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 Anderson. (2009). Transient convergence and relational sensibility: Beyond the modern constitution of nature. EMOTION SPACE AND SOCIETY, 2(2), 120-127. 

  14. P. Brown. (2006). Branded glassware: Canny marketing executives looking to promote brands at point of sale are increasingly turning to branded glassware as the answer. BREWERS GUARDIAN, 135(8), 28-32. 

  15. R. McConnell. (2008). Volatile corrosion inhibitors offer effective protection for processing and shipment of metal-based products. Metal finishing, 106(9), 23-27. 

  16. J. B. Durkee II. (2003). Metal cleaning and treatment products. Metal finishing, 101(9),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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