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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An Efficient Method for Allocating Storage Yard for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3 = no.109, 2006년, pp.203 - 209  

송용석 (동의대학교 유통관리학과)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유주영 (한국해양대학교 동북아물류시스템학과 대학원) ,  김태원 (한국해양대학교 동북아물류시스템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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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운송에 있어서 해상운송은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의 관점에서 볼 때는 서로 중량이 다른 컨테이너를 선박에 고르게 적재(고중량 화물은 하단적, 저중량 화물은 상단적)함으로서 선박의 무게중심을 유지하여 선박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빠른 하역작업을 통한 선박의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에서의 운영계획 (Planning)기술과 장치장 할당 방식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선적화물을 대상으로 터미널의 기존 야드 운영 방식을 설명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게이트(Gate) 반입 화물량 예측(Time Base 운영 관리)을 통한 공간 할당 방식(Random Grouping)을 이용할 때의 장치장 활용도가 기존 방식에 비해 어느 정도 효율적인지를 비교 평가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time transport has been occupying the biggest part of the container transportation market. With regard to container terminal management, the planning technology and the space allocation system on the yard are very significant factors to secure the stability of ship and to ensure the reliabi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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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Random Grouping 방식은 Grouping 방식과 Random Grounding 방식을 혼용하는 것으로서 Time Base 운영 · 관리를 전제로 야드장비 이동 최소화와 재조작 및 구내이적 최소화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6일전 사전 장치장 할당방식인 Grouping방식과 게이트 반입 시점 할당 방식인 Random Grounding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두 방식의 장점을 혼용한 Random Grouping방식을 제안하였다. 이 방식은 선박별 · 요일별로 게이트에 반입되는 컨테이너 양에 '대한 패턴을 사전에 분석하고, 당일 반입(inbound)될 컨테이너 양을 예측하여 이에 필요한 공간만을 사전에 할당하는 야드공간 운영 방식이다.

가설 설정

  • 5단을 적용한다. 그리고 장치장의 양하 장치장과 적하 장치장의 할당 비율을 각각 50%로 가정한다.
  • 컨테이너 화물량은 Table 3과 같다. 선박 입항 일정은 1번 선박은 6일 후 입항하며, 2번 선박은 7일 후 3번 선박은 8일 후 등 1일 간격으로 입항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 장치장 점유율을 분석하는 전제 조건은 선박의 컨테이너 양 · 적하 비율을 양하 50%, 적하 50%로 가정하였으며, 환적 컨테이너의 화물량도 이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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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재호, 오명섭, 류광렬, 김갑환 (2004), '반입 컨테이너 무게를 고려한 재취급 최소화 장치 위치 결정 방안'.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4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271-278 

  2. 김운수 (2004),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분석', 한국양대학교 대학원 

  3. 남기찬 외(1999), '컨테이너 터미널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형 개발 : 안벽과 장치장 중심', 대한교통학회지, 제 17권 1호, pp.159-171 

  4. 산업자원부 (2004), '컨테이너터미널 야드 장치장 배정자동계획시스템 개발에 관한 보고서' 

  5. 양지현 (2003), '재취급 최소화를 위한 혼적 결정 수리모형 및 해법', 부산대학교 대학원 

  6. 왕승진 (2002),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장치장 운영 시뮬레이션 연구', 대한산업공학회지 

  7. 이상훈 (2002), 'ATC 작업 효율화를 위한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 할당 모형',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8. 이채민, 신재영 (2003), '장치장 모니터링 시스템과 통합된 효율적인 수출 장치장 계획 시스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27권 1호, pp.31-40 

  9. Castilho, B. and Daganzo, C. F. (1993), 'Handling Strategies for Import Containers at Marine terminals', Vol 27B, No.2, pp.151-166 

  10. Chen, T. (1999), 'Yard Operations in the Container Terminal - a Study in the 'Unproductive Moves', MARIT. POL. MGMT., Vol.26, No.1, pp.27-38 

  11. Kim, K. H. (1997), 'Evaluation of the Number of Rehandles in Container Yards', Computers & Ind. Eng. Vol.32, No.4, pp.701-711 

  12. Kim, K. H., Park, Y. M. and Ryu, K. R. (2000), 'Deriving Decision Rules to Locate Export Containers in Container Yard',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24, pp.89-101 

  13. Kim, K. H. and Bae, J. W, (1998), 'Re-Marshaling Export Containers', Computers and Industrial Engineering, Vol. 35, No. 3-4, pp.655-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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