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구강위생용품의 사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S시 D중공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는 구강병, 잇솔의 사용실태, 불소치약의 사용여부,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실태,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 및 비사용의 동기를 조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가정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는 구강병은 치아우식증(62.4%)으로 나타났다. 2. 칫솔 사용실태는 중간 크기를(79.6%)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3. 잇솔의 강모 모양은 일반 수평형(73.5%)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4. 불소치약 사용여부는 아무 종류나 사용한다(73.5%)가 가장 많았다. 5. 구강위생용품의 인지도에 대해서는 전동잇솔이(77.0%)로 가장 높으며 구강위생보조 용품에 대한 인지도는 이쑤시개(89.4%)와 양치용액(84.5%)을 가장 많이 알고 있었다. 구강위생용품의 사용여부는 전동잇솔(13.3%), 치주환자용 잇솔(2.7%), 순서로 나타나며, 구강위생보조용품에서는 이쑤시개(58.4%), 양치용액(41.2%)의 순이었다. 사용효과는 틀니잇솔(50.0%), 전동잇솔(43.3%)로 나타났으며, 구강위생보조용 품에서 효과 여부는 물사출기(80.0%), 치실(75.8%)이 매우 높았다. 6.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사용하게 된 동기는 TV나 광고 홍보물을 보고 독자적인 판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57.6%) 높게 나타났으며,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신에게 적절한 보조용품을 모르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매우 높게 (57.4%)나타났다.
본 연구는 구강위생용품의 사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S시 D중공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는 구강병, 잇솔의 사용실태, 불소치약의 사용여부,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실태,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 및 비사용의 동기를 조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가정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는 구강병은 치아우식증(62.4%)으로 나타났다. 2. 칫솔 사용실태는 중간 크기를(79.6%)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3. 잇솔의 강모 모양은 일반 수평형(73.5%)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4. 불소치약 사용여부는 아무 종류나 사용한다(73.5%)가 가장 많았다. 5. 구강위생용품의 인지도에 대해서는 전동잇솔이(77.0%)로 가장 높으며 구강위생보조 용품에 대한 인지도는 이쑤시개(89.4%)와 양치용액(84.5%)을 가장 많이 알고 있었다. 구강위생용품의 사용여부는 전동잇솔(13.3%), 치주환자용 잇솔(2.7%), 순서로 나타나며, 구강위생보조용품에서는 이쑤시개(58.4%), 양치용액(41.2%)의 순이었다. 사용효과는 틀니잇솔(50.0%), 전동잇솔(43.3%)로 나타났으며, 구강위생보조용 품에서 효과 여부는 물사출기(80.0%), 치실(75.8%)이 매우 높았다. 6.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사용하게 된 동기는 TV나 광고 홍보물을 보고 독자적인 판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57.6%) 높게 나타났으며,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신에게 적절한 보조용품을 모르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매우 높게 (57.4%)나타났다.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practical application status of oral hygiene devices through making a survey of labor of the D industrial company-about carefully curing oral disease in home, the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tooth brush, the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fluorida...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practical application status of oral hygiene devices through making a survey of labor of the D industrial company-about carefully curing oral disease in home, the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tooth brush, the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fluoridated toothpaste,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s, a motive use or unuse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s. 1. In home, carefully curing oral disease is dental caries(62.4%). 2.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toothbrush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mideum size(79.6%). 3.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horizontal plane toothbrush(73.5%). 4. Answerd don't take a prudent attitued in choice of fluoridated toothpaste(73.5%). 5. In the status of reconition of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eletric toothbrush(77.0%). 6. In the status of reconition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wooden wedge stimulator(89.4%)and gargle liquid(84.5%). In using of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electric toothbrush(13.3%), toohbrush for periodontal patients(2.7%). In using of auxiliary, wooden wedge stimulator (58.4%)and gargle liquid(41.2%). In effect using of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denture brush(50.0%)and eletric toothbrush(43.3%), in effect using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water pick(80.0%) and dental floss(75.8%). 6. A motive of the use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 is choice by oneself through TV, advertisement, public information(57.6%), and the reason-they don't use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because of they don't know proper to them the kind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practical application status of oral hygiene devices through making a survey of labor of the D industrial company-about carefully curing oral disease in home, the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tooth brush, the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fluoridated toothpaste,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s, a motive use or unuse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s. 1. In home, carefully curing oral disease is dental caries(62.4%). 2. Status of practical application toothbrush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mideum size(79.6%). 3.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horizontal plane toothbrush(73.5%). 4. Answerd don't take a prudent attitued in choice of fluoridated toothpaste(73.5%). 5. In the status of reconition of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eletric toothbrush(77.0%). 6. In the status of reconition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wooden wedge stimulator(89.4%)and gargle liquid(84.5%). In using of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electric toothbrush(13.3%), toohbrush for periodontal patients(2.7%). In using of auxiliary, wooden wedge stimulator (58.4%)and gargle liquid(41.2%). In effect using of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denture brush(50.0%)and eletric toothbrush(43.3%), in effect using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s showed the highest user ratio of water pick(80.0%) and dental floss(75.8%). 6. A motive of the use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 is choice by oneself through TV, advertisement, public information(57.6%), and the reason-they don't use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because of they don't know proper to them the kind of auxiliary oral hygiene de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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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치면세균막 제거에는 칫솔질이 효율적이지만 개개인의 구강 상태에 맞는 구강위생보조용품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보다 완벽한 치면세균막관리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에 저자는 D중공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개인 구강건강의식과 더불어 구강위생용품과 보조용품에 대한 인지도, 사용실태, 효과 여부를 조사하였다. 가정에서 가장 관심이 있는 구강병으로는 충치가 62.
김9)은 구강환경관리용품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고, 허와백10)은 개원치과의원에서 환자에 대한 칫솔질 교습이 한정 되어 있으므로 식이조절, 불소용액양치, 치실사용 등에 관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저자는 D중공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구강위생용품의 사용실태를 조사하여 근로자 구강건강증진에 효과가 있는 구강위생용품의 종류에 대한 인지도, 사용방법, 사용효과 등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근로자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실태는 구강용품 중 대표적인 칫솔의 사용실태와 보조용품 의 사용실태를 분석하였다.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인지도는 Table 6과 같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주)럭키의 ‘한국인의 구강보건실태와 구강위생의식에 관한 조사보고서11)와 김12)의 주요문항을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가정에서 관심있게 관리하는 구강병, 칫솔사용의 실태, 불소치약사용여부,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 실태,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 및 비사용 동기에 대한 24문항이었으며,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기기입 방식으로 작성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의 주요문항을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설문지의 문항은 가정에서 관심있게 관리하는 구강병, 칫솔사용의 실태, 불소치약사용여부,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 실태,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 및 비사용 동기에 대한 24문항이었으며,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기기입 방식으로 작성하게 한 후 회수하였다.
칫솔의 사용실태에 대해서는 칫솔 크기, 칫솔강모의 모양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사용하는 칫솔의 크기는 Table 3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S시의 D중공업에 근무하는 근로자 226명을 대상으로 2006년 2월1일부터 2월 10일까지 구강위생용품의 사용실태에 대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모든 분석은 SPSS 13.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각 문항별 빈도와 비율(%)을 산출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응답빈도의 차이를 교차분석을 통하여 알아보았고 그 결과 유의수준은 α = .05이다.
성능/효과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 및 비사용 동기는 Table 9와 같다.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사용하는 172명중 TV매체나 광고, ‘홍보물을 보고 독자적인 판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57.6%이며, ‘치과에서 권장한 경우’가 25.0%로 치과치료나 상담을 통해서 보조용품을 이용하는 경우보다는 광고 효과에 의해서 이용하는 경향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구강위생보조용품의 사용 동기는 모든 일반적인 특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본 조사대상자는 근로자이기에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치과내원이 자유롭지 못한 관계로 치과 관계자로부터의 구강위생용품과 보조용품사용 권장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적었기 때문인 것으로 본다.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신에게 적절한 보조용품을 모르기 때문에’ 57.4%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의외로 사용이 불편하고 귀찮아서도 16.7%로 조사되었다. 전자는 전문인에게 개인의 구강건강상태에 맞는 구강위생보조용품 사용법에 대한 상담을 받은 적이 없음을 의미하며, 후자는 구강질병이 삶의 질과 노동력 생산성에 얼마큼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인식과 예방차원의 노력이 구강병을 미리 막을 수 있다는 데에 대한 의식부족으로 볼 수 있다.
조사 대상자들은 잇솔의 경우 치주질환용잇솔의 효과는 다소 낮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전동잇솔이나, 틀니잇솔, 교정용 잇솔의 효과는 다소 높다고 응답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구강위생보조용품에서는 물사출기, 치간잇솔, 치은맛사져, 틀니 세정제, 치실, 설태제거기의 효과는 매우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실제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이쑤시개나 양치용액의 효과는 다소 낮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어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 < .001).
좀 더 대중적이고 효과적인 구강위생용품의 개발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번 결과에서 근로자들은 일반사람들에 비해서 다양한 구강위생용품의 선택과 사용에 소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치과를 비롯한 관계 분야의 구강보건교육이 협의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을 나타내는 한 단면이라 할 수 있다.
전동잇솔은 광고나 TV등의 홍보물로 인해서 인지도는 높지만 사용도는 낮았는데 가격이 고가여서 손쉽게 구입하기가 어려움을 알 수 있었다. 이쑤시개와 양치액 순으로 인식도와 사용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효과여부는 낮은 수치를 보여 이는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손쉽게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좀 더 대중적이고 효과적인 구강위생용품의 개발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칫솔 및 구강위생보조용품을 사용하는 사람과 사용 후 효과는 Table 8과 같다. 조사 대상자들은 잇솔의 경우 치주질환용잇솔의 효과는 다소 낮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전동잇솔이나, 틀니잇솔, 교정용 잇솔의 효과는 다소 높다고 응답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구강위생보조용품에서는 물사출기, 치간잇솔, 치은맛사져, 틀니 세정제, 치실, 설태제거기의 효과는 매우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실제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이쑤시개나 양치용액의 효과는 다소 낮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어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 < .
6%)에 불과하였으며 대부분이 사용하는 치약의 종류에 구애를 받고 있지 않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조사 대상자들은 치약이 불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을 알 수 있었고 성분보다는 브랜드나 그 외 다른 요인이 치약을 선택하는 데 더욱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연령이 낮거나(p < .
치면세균막관리방법으로 많이 사용하는 칫솔질에서는 조사대상자들이 올바른 칫솔을 선택하고 있어 구강보건교육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세치제의 선택에 있어서는 전문가의 구강보건교육의 노력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특히 자유로운 시간활용이 어려운 근로자는 비교적 쉽게 실천 가능한 구강위생환경관리방법부터 교육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관계 전문가들은 노력해야할 것이다. 또한 단순히 현재 질환의 치료문제가 아닌, 근로자가 되기 이전부터 구강건강의 예방적 관리의식 고취와 실천으로 구강건강이 얼마나 삶의 행복추구에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먼저 인식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예방적 차원의 구강위생관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방법들을 폭넓게 교육함과 아울러 실천할 수 있는 동기를 유발해주어 다각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근로자를 위한 구강보건교육 및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본 조사의 제한점은 조사 대상자가 대부분 남자 근로자이었으며, 대부분이 기혼자이었으며, 구강건강에 대한 객관적 검사와 구강위생용품 사용실태와의 상관성 부분에서 근로자 전체를 나타내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단순히 현재 질환의 치료문제가 아닌, 근로자가 되기 이전부터 구강건강의 예방적 관리의식 고취와 실천으로 구강건강이 얼마나 삶의 행복추구에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함을 먼저 인식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예방적 차원의 구강위생관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방법들을 폭넓게 교육함과 아울러 실천할 수 있는 동기를 유발해주어 다각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근로자를 위한 구강보건교육 및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이쑤시개와 양치액 순으로 인식도와 사용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효과여부는 낮은 수치를 보여 이는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손쉽게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좀 더 대중적이고 효과적인 구강위생용품의 개발도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번 결과에서 근로자들은 일반사람들에 비해서 다양한 구강위생용품의 선택과 사용에 소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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