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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캐나다의 전공전 치위생 교육과정 분석
An Analysis of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of Dental Hygiene Programs in USA and in Canada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6 no.1, 2006년, pp.41 - 45  

조영식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영진 (신구대학 치위생과) ,  안금선 (경복대학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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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기관의 전공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전공전 교육과정은 일반교육,생의학,치의학,치위생학의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전교육과정은 일반교육과 생의학 영역을 포함한다. 일반교육 영역은 구두 및 문서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심리학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의학 영역은 해부학, 생리학, 화학, 생화학, 면역학, 일반병리학, 영양학, 약리학을 포함한다. 전공전교육과정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지역사회 프로그램의 참여에 필요한 수행능력을 제공하며, 치위생 서비스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돕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and evaluate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in USA and Canada. Sixty one programs were searched through their website. The curriculum include content in the four areas: general education, biomedical science, dental sc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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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기관의 전공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전공전 교육과정은 일반교육,생의학,치의학,치위생학의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과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과정에서 우리나라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전공전 교육과정의 실태와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 치위생 교육과정의 개편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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