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기관의 전공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전공전 교육과정은 일반교육,생의학,치의학,치위생학의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전교육과정은 일반교육과 생의학 영역을 포함한다. 일반교육 영역은 구두 및 문서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심리학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의학 영역은 해부학, 생리학, 화학, 생화학, 면역학, 일반병리학, 영양학, 약리학을 포함한다. 전공전교육과정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지역사회 프로그램의 참여에 필요한 수행능력을 제공하며, 치위생 서비스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돕는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기관의 전공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전공전 교육과정은 일반교육,생의학,치의학,치위생학의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전교육과정은 일반교육과 생의학 영역을 포함한다. 일반교육 영역은 구두 및 문서 커뮤니케이션, 사회학, 심리학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의학 영역은 해부학, 생리학, 화학, 생화학, 면역학, 일반병리학, 영양학, 약리학을 포함한다. 전공전교육과정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지역사회 프로그램의 참여에 필요한 수행능력을 제공하며, 치위생 서비스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돕는다.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and evaluate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in USA and Canada. Sixty one programs were searched through their website. The curriculum include content in the four areas: general education, biomedical science, dental scie...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and evaluate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in USA and Canada. Sixty one programs were searched through their website. The curriculum include content in the four areas: general education, biomedical science, dental science, dental hygiene science.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include content in general education and biomedical science. General education content include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s, psychology, and sociology. Biomedical science content include anatomy, physiology, chemisrty, biochemistry,immunology,general pathology, nutrition, and pharmacology.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content provide the foundational knowledge and skill such as competencies to communicate effectively, to participate community health program, and to make decisions regarding dental hygiene service.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and evaluate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 in USA and Canada. Sixty one programs were searched through their website. The curriculum include content in the four areas: general education, biomedical science, dental science, dental hygiene science.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include content in general education and biomedical science. General education content include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s, psychology, and sociology. Biomedical science content include anatomy, physiology, chemisrty, biochemistry,immunology,general pathology, nutrition, and pharmacology. Pre-dental hygiene curriculum content provide the foundational knowledge and skill such as competencies to communicate effectively, to participate community health program, and to make decisions regarding dental hygiene servi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기관의 전공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전공전 교육과정은 일반교육,생의학,치의학,치위생학의 네 가지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과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과정에서 우리나라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전공전 교육과정의 실태와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 치위생 교육과정의 개편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2004년 6월1일부터 1개월간 미국및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기관의 웹 사이트를 검색하여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는 61개교를 대상으로 영역별 교과목과 이수 학기,학점 등 교과목의 개설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교육기관은 3년제 46개교(미국 : 36개교, 캐나다 : 10개교)와 4년제 15개교(미국 : 13개교, 캐나다 : 2개교)이다.
2004년 6월1일부터 1개월간 미국및 캐나다의 치위생 교육기관의 웹 사이트를 검색하여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는 61개교를 대상으로 영역별 교과목과 이수 학기,학점 등 교과목의 개설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대상 교육기관은 3년제 46개교(미국 : 36개교, 캐나다 : 10개교)와 4년제 15개교(미국 : 13개교, 캐나다 : 2개교)이다.
후속연구
미국과 캐나다의 전공전 교육과정은 전공 교육과정의 이수와치위생 활동에 필요한 사회과학과 생의학의 기초적인 소양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 치과위생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초과학과 교양 교육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치위생교육과정 인정기준에서 기술하고 있듯이 보건팀의 일원으로서 치과위생사의 의학적 기초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우리나라 치위생교육과정의 개편에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구강생리학의 필요성에 대하여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한국에 비해 전공 이수학점 비중과 과목수가 적다. 향후 교과목 개설시 전공과 유관한 전공 전(교양)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개설되어야 할 것이다 (Table 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