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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에 대한 태도가 e-Learning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Attitude of e-Learning on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6, 2006년, pp.100 - 108  

한진환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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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learning에 대한 태도가 e-learning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e-learning에 대한 태도의 선행요인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대학에서 가상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e-learning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e-learning 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learning 학습관리시스템에 대해 지각하는 사용용이성, 학습동기, 학습콘텐츠의 정보품질은 e-learning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e-learning 학습관리시스템에 대해 지각하는 유용성은 e-learning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e-learning을 통하여 학습관리시스템, 학습 콘텐츠와 정보품질이 제공되어야 하며 그리고 학습자의 학습동기가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of the attitude of e-learning on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and the antecedents of e-learning. For this study, samples were collected from students who had attended a cyber lecture at university.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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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2005년도 1학기에 개설된 가상 강 좌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수업이 종료된 시점에서 자신의 수업 내용과 태도 등을 평가하는 설문자료를 이용하여, e-Learning을 바탕으로 한 학습에서 e-leaming의 관리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과 학습 동기가 구성원들의 e-leaming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e-leaming에 대한 태도가 e-leaming 유효성으로서 학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 다.
  • 이렇듯 학자에 따라 e-leaming의 개념 정의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학습 내용의 전달 방법에 있어서 기술 혹은 전자적인 매체를 사용한다는 의미에서 는 공통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e-leaming에 대한 연구로 e-leaming이란 네트워크 기반을 통해 교육이 제공 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또한 교육 및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네트워크란 인터넷, 학교나 대학의 랜(LAN), 기업의 웬(WAN) 등이 포함된다[7].
  • 이렇게 격변하는 시대에 외부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핵심역량을 키우며 조직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능력은 조^의 전 구성원이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조직이 어떻게 학습되고 어떻게 변화해 나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본 연구는 e-learning에 대한 태도가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e-learning에 대한 태도의 선행요인으로 e-learning 학습관리시스템의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학습동기, 학습 콘텐츠의 정보 품질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eTeaming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학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I e-leaming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학업성과는 높아질 것이다.
  • 가설 II e-leaming 학습관리시스템의 사용용이성에 대한 지각이 e-leaming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IV 개인이 인지하는 학습 동기는 e-leaming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V e-leaming 학습 콘텐츠의 정보 품질은 e-learning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Ⅲ e-leaming 학습관리시스템의 유용성에 대한 지각이 e-leaming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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