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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면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 기법 개선에 관한 연구
Improvement of Concrete Lining Construction Method in Large Section Tunnel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8 no.1, 2006년, pp.77 - 86  

김상환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나경웅 (삼성물산 건설부문 토목기술팀) ,  고성일 (단우기술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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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라이닝에 대한 필요성 여부에 대한 논란은 지속적으로 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터널기술자들은 라이닝의 필요성에 대하여 동의하고 있다. 따라서 설계 및 시공상의 라이닝 특성을 고려한 콘크리트 라이닝 품질향상방안 수립을 위하여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한다. 본 논문에서는 균열발생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대단면 4차로 터널을 대상으로 하여 콘크리트라이닝 시공에서부터 터널운용전 발생되는 초기균열에 대한 발생원인 분석을 실시하고, 국내 콘크리트 라이닝 시공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균열발생 최소화를 위한 시공개선방안을 제안하고, 개선방안에 대한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모형실험 및 강재거푸집내 콘크리트의 유동분석을 수행하여 고품질 콘크리트 라이닝시공을 위한 제안방안의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adverse critisism have been continued that the concrete lining need or not, most tunnel engineer agree that the concrete lining needs to increase the tunnel safety To establish the concrete lining's quality improvement method, we grasp the basic problems in lining construction proces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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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콘크리트 라이닝은 시공적인면에서 ① 콘크리트 타설시 폭 30~40cm 의 좁은 폭 및 철근사이 타설, ② 강재거푸집상의 콘크리트 타설구(5。이:釦0mm)를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해야 하는 공간적 제한성등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초기 균열 발생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균열 발생 가능성이 높은 대단면 4차로 터널에 대하여 시공 시 또는 시공직후 발생되는 초기균열 패턴을 원인을 고찰하고 균열발생 최소화를 위한 시공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 개선방안에 대하여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 모형실험 및 콘크리트 유동분석을 수행하여 고품질 콘크리트 라이닝 시공을 위한 제안방안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고에서는 균열 발생 가능성이 높은 대단면 4차로 터널에 대하여 시공 시 또는 시공직후 발생되는 초기균열 패턴을 원인을 고찰하고 균열발생 최소화를 위한 시공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 개선방안에 대하여 라이닝 콘크리트 타설 모형실험 및 콘크리트 유동분석을 수행하여 고품질 콘크리트 라이닝 시공을 위한 제안방안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고에서는 강재거푸집 개선사항에 대하여 콘크리트 타설 모형실험 및 유동분석을 통하여 개선안에 대한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라이닝 콘크리트 유동시험을 위한 모형을 기존 4차로 터널 사이즈의 1/20축척으로 제작함에 따라 골재를 함유하고 있는 콘크리트 주입 모형실험이 현실적으로 많은시행착오를 거쳤다.

가설 설정

  • 콘크리트 라이닝 유동해석에 있어 초기조건은 강재 거푸집 내부는 초기에 공기만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타설구로 부터는 콘크트만이 주입되며 공기의 주입은 없는 것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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