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닝콘크리트란 터널의 영구적인 라이닝으로서 무근 또는 철근콘크리트로 구축되는 터널의 가장 내측에 시공되는 터널의 부재를 말하며. 라이닝의 목적은 터널주변 암반의 풍화방지 및 유수에 의한 지반열화 경감, 터널의 내구성 증대 등이다. 라이닝시 콘크리트는 시공불량, 내부응력, 건조수축 등에 따라 균열을 야기할 수 있으며,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균열은 내구성의 저하와 외관의 손상을 초래하여 사용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균열로 인한보수비용을 증대시킨다. 본 연구는 직경이 15m 이상의 대단면 터널의 라이닝콘크리트의 실제 현장에서 발생한 균열에 대하여 발생하는 균열에 대한 구조, 재료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제시하므로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대단면 터널 라이닝콘크리트의 균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금번 검토 결과, 구조적 특성에 의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으며 다음과 같이 몇가지 원인에 대한대책을 통해 균열을 저감할 수 있을 것이다. 1) 하절기배합인 플라이애쉬 20% 배합으로 변경하면, 수화열 저감효과와 함께 초결시간 지연 효과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연직균열 및 수평균열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 균열이 주로 발생된 S.L 부근의 다짐방법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개선코자 한다. 즉, 3단과 4단투입구간(間)계면 방지를 위하여 4단 투입구를 통하여 일부 콘크리트를 타설 후 타설중지 상태에서 3단과 4단 투입 콘크리트를 같이 다짐을 실시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3단 타설 콘크리트의 초결 이전에 재다짐이 되어야 하므로 전체 시간을 6시간 이내에 완료해야 한다(플라이애쉬 20% 혼입 조건). 3) 일단 S.L 부근까지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하단부 콘크리트가 충분히 침강이 일어날 수 있도록 30분 내외 타설을 중지하였다가 후속 콘크리트를 타설토록 한다.
라이닝콘크리트란 터널의 영구적인 라이닝으로서 무근 또는 철근콘크리트로 구축되는 터널의 가장 내측에 시공되는 터널의 부재를 말하며. 라이닝의 목적은 터널주변 암반의 풍화방지 및 유수에 의한 지반열화 경감, 터널의 내구성 증대 등이다. 라이닝시 콘크리트는 시공불량, 내부응력, 건조수축 등에 따라 균열을 야기할 수 있으며,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균열은 내구성의 저하와 외관의 손상을 초래하여 사용성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균열로 인한보수비용을 증대시킨다. 본 연구는 직경이 15m 이상의 대단면 터널의 라이닝콘크리트의 실제 현장에서 발생한 균열에 대하여 발생하는 균열에 대한 구조, 재료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제시하므로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대단면 터널 라이닝콘크리트의 균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금번 검토 결과, 구조적 특성에 의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으며 다음과 같이 몇가지 원인에 대한대책을 통해 균열을 저감할 수 있을 것이다. 1) 하절기배합인 플라이애쉬 20% 배합으로 변경하면, 수화열 저감효과와 함께 초결시간 지연 효과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연직균열 및 수평균열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 균열이 주로 발생된 S.L 부근의 다짐방법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개선코자 한다. 즉, 3단과 4단투입구간(間)계면 방지를 위하여 4단 투입구를 통하여 일부 콘크리트를 타설 후 타설중지 상태에서 3단과 4단 투입 콘크리트를 같이 다짐을 실시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3단 타설 콘크리트의 초결 이전에 재다짐이 되어야 하므로 전체 시간을 6시간 이내에 완료해야 한다(플라이애쉬 20% 혼입 조건). 3) 일단 S.L 부근까지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하단부 콘크리트가 충분히 침강이 일어날 수 있도록 30분 내외 타설을 중지하였다가 후속 콘크리트를 타설토록 한다.
The lining concrete of water tunnel is a much capability to occur crack due to drying shrinkage and vibrator compaction etc. Because of crack of concrete induce structural problem and decrease durability of concrete, it is need to reduce crack of concrete. In this an Analytical study to analyze the ...
The lining concrete of water tunnel is a much capability to occur crack due to drying shrinkage and vibrator compaction etc. Because of crack of concrete induce structural problem and decrease durability of concrete, it is need to reduce crack of concrete. In this an Analytical study to analyze the effect of curing of concrete and compaction on the lining concrete. As the results, it was found that control of construction condition into curing of concrete and compaction improve on construction efficiency of the lining concrete.
The lining concrete of water tunnel is a much capability to occur crack due to drying shrinkage and vibrator compaction etc. Because of crack of concrete induce structural problem and decrease durability of concrete, it is need to reduce crack of concrete. In this an Analytical study to analyze the effect of curing of concrete and compaction on the lining concrete. As the results, it was found that control of construction condition into curing of concrete and compaction improve on construction efficiency of the lining concr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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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보고서는 00현장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에 발생된 균열에 대한 균열패턴 및 균열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이에 대하여 구조, 재료적인 분석을 통하여 균열저감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구조적 측면으로 볼 때 라이닝 구조는 5th span까지는 직선구간이고, 6th ∼ 12th span 까지는 변경사구간에 놓이게 된다. 또한 양생조건도 2월 타설 span(T1:6th span, T2:8th span)까지는 동절기 보온양생(폼탈형전까지 평균 15℃로 양생)을, 그 이후는 대기에 노출양생을 실시하였다. 상기조건을 감안하여 표 1의 균열발생현황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은 균열발생 특성을 도출할 수 있다.
라이닝 콘크리트에 발생된 균열의 상태 및 건전성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균열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항목은 균열 상태평가를 위하여 균열폭 및 균열깊이를 조사하였고, 균열 부근의 콘크리트의 건전성 및 피복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비파괴강도시험과 철근탐사시험을 수행하였다.
온도균열의 발생여부 판단을 위하여 수화열 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라이닝 콘크리트에 발생된 균열의 상태 및 건전성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균열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항목은 균열 상태평가를 위하여 균열폭 및 균열깊이를 조사하였고, 균열 부근의 콘크리트의 건전성 및 피복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비파괴강도시험과 철근탐사시험을 수행하였다. 해당시험은 접근이 용이한 T1 7∼9th span과 T2 9∼10th span의 발생 균열 중 수직균열 2개소, 수평균열 5개소에 대해 수행하였다.
해당시험은 접근이 용이한 T1 7∼9th span과 T2 9∼10th span의 발생 균열 중 수직균열 2개소, 수평균열 5개소에 대해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1) 하절기배합인 플라이애쉬 20% 배합으로 변경하면, 수화열 저감효과와 함께 초결시간 지연 효과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연직균열 및 수평균열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3) 일단 S.L 부근까지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 하단부 콘크리트가 충분히 침강이 일어날 수 있도록 30분 내외 타설을 중지하였다가 후속 콘크리트를 타설토록 한다.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발생된 균열패턴들은 크게 연직균열(굴진방향에 직각), 수평균열(굴진방향), 경사균열(그림 1 참조)로 나눌 수 있으며, 발생 시점은 명확히 확인하기 힘들지만, 최초 확인은 거푸집제거(타설 후 3-5일) 후 표면 살수작업을 끝낸 시점에서 표면이 건조됨과 동시에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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