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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The Present Situations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in Korea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9 no.2, 2006년, pp.21 - 33  

강성군 (한국공학교육학회,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노태천 (대한공업교육학회,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  함승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정식 (한양대학교 공학교육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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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공학교육 인증은 1999년에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어 2001년부터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인증하였다. 우수한 인재의 공과대학 진학 유도와 우수한 공학도의 양성 및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공학도 양성 등이 목표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도입된 공학교육인증은 해를 거듭하면서 인증을 받고자 참여하는 대학과 프로그램의 수가 늘어 활성화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의 공학교육과 공학교육인증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공학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한국의 공학교육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학생을 공과대학에 유치하기 위한 노력과 질 좋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이 필요하고, 국제적인 수준의 공학교육을 인정 받기 위한 워싱턴 협정의 정식 회원국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공학관련 기관과 단체, 기업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was founded in 1999 and the first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s were accredited in 2001. The purpose of accreditation was to attract outstanding students to engineering colleges as well as to raise highly qualified engineers who would be re...

주제어

참고문헌 (12)

  1. 과학기술처(1995). 과학기술연감 

  2. 교육개혁위원회(1995).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신교육 개혁방안(I) 

  3. 김종철(1990). 한국 교육정책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4. 이병기(1998). 서울공대의 교육혁신. 서울공대 

  5. 한국공학한림원(2004). 한국의 공학교육 제고를 위한 공학교육 체계연구 

  6. 한국교육개발원(2005). 교육통계분석자료집 

  7. 한국교육개발원(2005). 교육통계연보 

  8. 한송엽(2001) 대학수업연한 및 학사운영 다양화 방안연구. 교육부 

  9. Martin, Trow(1974). Problems in Transition from Elite to Mass Higher Education, Policies for Higher Education. OECD 

  10. Martz, L.(1992). Making Schools Better. New York: Times Books 

  11. OECD(1993). Education at a glance : OECD Indicators.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12. OECD(1994). OECD Economics. Survey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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