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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를 활용한 효과적 공학 교육의 블렌디드 러닝 구현 방법
Implementing Effective Blended Learning Engineering Education using Open Source Produc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9 no.4, 2006년, pp.63 - 70  

허원 (공주대학교 전기.전자.제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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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분야에서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온라인 교육의 효율성에 관해서는 많은 사람이 회의적이다. 이러닝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중요한데, "e-moderator"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학습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러한 역할은 이러닝에서 교수자와 관리자간에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경향이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오픈소스의 활용이 활성화되고 결과물을 활용하여 무료로 이러닝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국내에서의 활용 율은 상당히 낮은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어떻게 이러한 오픈소스 결과물을 가지고 온라인 환경을 구축하고 "e-moderator"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블렌디드 러닝까지 확장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를 교육 현장에서의 구현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Moodle을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으로 사용하였으며 2006년도 2학기에 공주대학교에서 자바와 전기기기에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내용을 반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education is activated in many knowledge domains and institutions, the effectiveness is under the question. Even though the role of e-moderator for on-line course is very important, but this role has been abandoned both by instructor and course administrator. On the other hand, open sourc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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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단위 콘텐츠를 열람한 시간을 확인하여 얻은 결과인 [그림 7]의 내용을 수업시간에 보여주고 학습자들의 학습 상황이 관리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또한 이 결과를 활용하여 장시간 학습자와 단 시간 학습자에게 질문을 함으로서 학습시간과 학습 결과의 내용을 확인하는 시간을 오프라인 수업에서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례를 통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언급하였다. 앞으로 학습 효과에 대하여 정량적인 통계분석을 수행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학습 활동과 결과들이 학력 성취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내용은 LMS에 취득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수행할 계획이다.
  • 두 가지 교육 방식을 혼용함으로써 학습 중재자로서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게 된다. 현재 공주대학교에서 2006년 2학기의 전기기기와 자바 언어의 교육을 블렌디드 러닝의 형태로서 진행 중이며,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Moodle에서의 운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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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허원, 김호성, 장상현, 홍철기(2006). 사이버가정학습 학습관리시스템(LMS) 기능 강화 방안연구, 연구보고 CR 2006-47,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 임병노, 김세리, 허원(2006). 사이버가정학습 2단계 발전방안 연구, 연구보고 CR 2006-1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 김미영, 최완식(2006). 공과대학 수업에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설계 및 운영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9(3), 37-48 

  4. 정광영, 방레비엣,허원(2003). 자바빈즈를 이용한 웹 기반의 미분 방정식 학습 컨텐츠 개발, 공학교육연구, 6(1), 27-34 

  5. 정광영, 허원(2003) 상호작용 기능을 갖춘 웹기반의 전기기기 학습 콘텐츠 개발, 공학교육연구, 6(2), 30-37 

  6. 강명희(2002). 대학 교실 수업 병행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 수업효과 요인 분석 사례연구, 고등교육연구, 13(2), 1-27 

  7. Josh Bersin(2004), The Blended Learning Book - Best Practices, Proven Methodologies, and Lessons Learned, Pfeiffer 

  8. http://moodle.org/ 

  9. http://www.mediawiki.org/wiki/MediaWiki 

  10. http://www.jabber.org/ 

  11. http://freemind.sourceforge.net/wiki/index.php/Main_Page 

  12. http://www.debugmode.com/wink/ 

  13. http://wiki.modulestudy.com/index.php/Contents_개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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