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학습 기반 블렌디드 수업 적용 연구
Blended Learning Strategy in Smart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2, 2017년, pp.183 - 190  

황준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마트 블렌디드 수업 전략이 역사수업에서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수업전략의 효과성은 학업 성취도와 학습 흥미도로 설정하고 역사수업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안된 스마트 블렌디드 수업전략을 적용하여 비교집단과 비교하였다. t-검증 결과, 제안된 수업전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질적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업의 이해도가 높아졌고 집중력이 향상되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r analyzing the effect of smart blended instructional strategy in history class. The effectiveness of this strategy is set as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interest. This study is applied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history class by classifying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역사교육을 중심으로 ‘스마트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학생들을 위한 ‘스마트 블렌디드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역사교육에 관한 학습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역사 수업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다른 교과의 수업 전략과 학습 개선에 도움이 되는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역사 수업 흥미도와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스마트 블렌디드 수업전략’을 개발하여 역사수업에 적용·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초등 역사교육에서 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및 영상 자료를 통하여 수업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역사교육을 중심으로 ‘스마트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학생들을 위한 ‘스마트 블렌디드 수업 전략’을 개발하여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역사교육에 관한 학습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사와 관련된 학습방법에는 무엇이 주를 이루고 있는가? 역사와 관련된 학습방법은 현장 견학과 체험, 모의재판, 사료 학습, 극화 학습, 제작 학습, 박물관 학습이 주를 이루고 있다[14]. 이러한 방법에 관하여 교사용지도서가 제시하는 ‘멀티미디어 활용 문화재 학습’은 ‘다큐멘터리 등의 영상물 활용’, ‘사이버 공간에서 문화재 탐방’, ‘쌍방향적 정보통신 기술학습 프로그램의 활용’의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에게 능동적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장점이 있다[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은 어떻게 볼 수 있는가? 블렌디드 러닝은 다양한 학습방식을 혼합하여 수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그 개념은 다음과 같다[11]. 첫째, 온라인 교육방식과 면대면 교육방식 간의 혼합 방식이다. 둘째, 학습 방법론간의 혼합으로 다양한 학습 방법론을 적절히 배치, 혼합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셋째, 온라인 면대면 환경에서의 공식적 훈령 방식과 업무과제로부터 얻어지는 비공식적 학습경험간의 혼합으로 본다.
스마트교육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스마트교육은 학습자의 필요를 인식하여 처방을 제공하는 ‘스마트성’에 초점을 두고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형태와 능력을 고려하고 학습자의 문제해결 능력, 사고력 소통능력 등의 개발을 높이며 협력학습과 개별학습을 위한 기회를 창출하여 학습을 보다 즐겁게 만들기 위한 학습으로서 장치보다 사람과 콘텐츠에 기반을 둔 발전된 ICT 기반의 효과적인 학습자 중심의 지능형 맞춤학습”이라고 정의하였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Bae, H. M. (2011). An Inquire into Identity and Goal at History Teaching in Elementary School Social Studies Education, Master Thesis, Major in Social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Choi, N. S. (2009). Actual Conditio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History Education, Master Thesis, History Education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eonju University. 

  3. Han, S. K., Kim, S. H. (2015), Analysis of Learner Competencies through Digital Textbooks and Smart-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07-214 

  4. Huh, S. K. (2008). The teaching plan study by using history cartoons for the historical imagination elevation, Master Thesis, History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5. Jun, S. J., Han, S. K. (2012), The Study on Recognition and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Newest IT : focus on s-Learning, Social Network, and Web3.0,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1), 1-10 

  6. Kim, J. R,. Kim, Y. S., Han, S. K., Kim, S. H., Kye, B. K. (2014), Development of Tool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Smart Education and Digital Textbooks, Journal of Information Education 18(2), 357-370 

  7. Kim, S. J., Kim, K. S. (2012), Design and Implementation learning English words Smart-phone appli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Android platform by Focus on 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2), 223-231. 

  8. Kwak, D. H. (2010), The Meaning and Prospect of Smart Education. Smart Education Korea Seminar presentation book, Korea E-Learning Industry Association. 

  9. Lee, J. Y. (2014), A Study on the Interest and Attitude of Learners in History Education through Role Play, Master Thesis, Social Education Major Graduate School,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Lee, W. B. (2007). The Plan of Reconstruction as Contents of Thematic-centered for History Lesson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4(2), pp.41-42 

  11. Lim, J. H. (2011), Mobile-based Smart Education: Conceptual exploration and its applicability to university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Spring conference presentation book (2011.4.9.). 

  12. Ministry of Education (2011), Action Plan Implementation Strategy for Smart Education, Open Strategy Report_2011 

  13. Ministry of Education (2014), Guide of digital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port GM 2014-2 

  14. Ministry of Education (2016), Elementary 6th grade Social Studies Teacher's Guide 

  15. Ministry of Education, (2013),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gital Textbooks, Keris Report 

  16. Oh, J. A. (2010), History lessons Using Documentaries, Master Thesi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