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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철근콘크리트 도로포장 구조물의 내부 수평균열
Horizontal Cracks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Structure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18 no.3, 2006년, pp.425 - 429  

김성민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조병휘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권순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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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시험도로의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CRCP) 구간에서 콘크리트 슬래브의 중간 깊이에서 수평방향으로 균열이 발생한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수평균열이 콘크리트 슬래브 내부에 어느 정도 존재하며 얼마나 진전되어 있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필요한 위치에서 코어를 채취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수평균열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 재료, 환경과 관련된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하여 연구하여 수평균열을 야기할 수 있는 가능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수치해석모형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으며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의 콘크리트 슬래브의 전단 및 수직 응력의 분포를 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최대 전단 및 수직인장 응력은 횡방향 균열의 위치에서 철근이 배근되어 있는 깊이에서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최대 응력이 콘크리트의 강도에 다다르면 이러한 위치에서 수평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수평균열을 발생시키는 콘크리트의 최대응력은 환경하중, 콘크리트 열팽창계수, 콘크리트 탄성계수 등이 증가할수록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rizontal cracks at the mid-depth of concrete slabs were observed at a section of the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CRCP) structures on the Korea Highway Corporation's Test Road. To investigate the existence and the extent of horizontal cracks in the concrete slab, a number of core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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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험도로의 CRCP 구간에서 성능평가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으로 CRCP의 콘크리트 슬래브 내부에서 수평균열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시험도로에서 발견한 수평균열을 분석하고 원인규명을 위한 수치해석을 수행한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 대부분 수평균열은 초기에 발생한 횡 방향균열의 근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평균열의 존재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발생한 횡 방향균열을 선택하여 그 부분에 위에서 언급한 수평균열 파악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구에서는 코어를 채취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수평균열의 유무를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콘크리트는 일일 기온변화가 매우 클 때에는 타설 하지 않는다.
  • 56 GPa)을 이용하여 콘크리트의 탄성계수가 응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비록 각기 다른 탄성계수를 가진 콘크리트는 열팽창계수와 같은 다른 물성도 다른 값들을 가지지만, 콘크리트 탄성계수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콘크리트 탄성계수를 제외한 모든 물성을 같다고 가정하였다. Fig.
  • 유한요소모델의 해석은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9)> 이용하였으며, 입력 값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수평균열은 도로를 개통하기 이전에 발생하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외부의 차량 하중은 고려하지 않았다. 하지만 외부의 차량하중이 수평균열을 더욱 진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이 분석에서 표면온도가 각각 17℃와 28℃ 만큼 감소하는 경우를 고려하였다. 슬래브 깊이에 따른 온도변화는 선형으로 가정하였으며 두 경우에서 슬래브 하부의 온도는 같다고 가정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CRCP에서 최대 전단응력과 최대 수직응력은 철근이 존재하는 중간 깊이 부근에서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최 대응력은 온도 감소가 크면 증가하였다.
  • 제대로 정의되어져야 한다. 횡방향균열에서 콘크리트는 구속이 없으며 종방향 철근은 수평방향 변위와 회전 변위가 없다고 가정하였다. 즉, 횡방향균열에서 콘크리트에 수직방향 전단력과 모멘트가 전달되는 것이 무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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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cCullough, B. F., Ma, J. C. M., and Noble, C. S., Limiting Criteria for the Design of CRCP, Report No. 177-17,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Tex., 1979, pp.1 -40 

  2. Senadheera, S. P., and Zollinger, D., 'Framework for Incorporation of Spalling in Design of Concrete Pav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44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4, pp.114-122 

  3. 김성민, 박철수, 조병휘, 한만진, '시험도로 연속철근콘크리트포장 구간 계측자료를 활용한 균열 거동 분석 연구', 한국도로공사 최종보고서, 경희대학교, 2005, 86pp 

  4.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Development of a Finite Element Program for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Report No. 1758-S,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Tex., 1997, pp.1 -86 

  5.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Numerical Modeling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Subjected to Environmental Loa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62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8, pp.76-89 

  6.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Mechanistic Modeling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ACl Structural Journal, VoI.100, No.5, 2003, pp.674-682 

  7.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ThreeDimensional Analysis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73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pp.43-52 

  8. Kim, S. M., Won, M. C., and McCullough, B. F., ThreeDimensional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Report No. 1831-1,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Tex., 2000, pp.1 - 76 

  9. ABAQUS, User's Manual Version 5.8, Hibbit, Karlsson & Sorensen, Inc., Pawtucket, R.I., 1998, pp.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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