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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의 횡방향 철근 설계방법 및 시공관련 이슈 검토
Construction Issues and Design Procedure for Transverse Steel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CRCP)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4 = no.66, 2014년, pp.1 - 9  

최판길 (Texas Tech University) ,  원문철 (Texas Tech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construction issues and design for transverse steel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CRCP). METHODS : The first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CRCP) design procedure appeared in the 1972 edition of the "AASHTO Interim Guid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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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은 초기 공사비가 다소 높기는 하지만, 줄눈이 설치되지 않으므로 승차감이 우수하고 유지보수가 줄눈콘크리트 포장에 비해 적게 소요된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에서 현재 적용하고 있는 횡방향 철근 설계방법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에서 횡방향 철근 및 타이바 설계에 적용되는 SGDT 이론에 대해 고찰하고 이론개발에 적용된 가정의 문제점을 현장실험을 통하여 비교·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속철근콘크리트 포장에서 횡방향 철근과 타이바 설계에 사용되는 Subgrade Drag Theory (SBGT)에 대해 고찰하고, 이론 정립을 위한 가정에서 비롯된 한계점을 현장실험 및 콘크리트 포장 조사결과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이렇듯, 현재의 SGDT 이론이 횡방향 철근과 타이바 설계에 합리적이지 않음은 자명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SGDT 이론의 문제점을 인식한 후, 환경하중 하에서 횡방향 철근의 거동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현장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하여 보다 합리적인 횡방향 철근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콘크리트 온도분포는 슬래브 깊이에 따라 균일하다.
  • 2) 콘크리트 슬래브는 일방향으로 수축하고 팽창한다.
  • 3)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응력은 슬래브 횡단면에 걸쳐 일정하다.
  • 4) 콘크리트 슬래브 하면과 기층은 완전히 접촉되어 있다.
  •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마찰에 의한 응력은 슬래브 변위량에 비선형적으로 비례하여 변화하며, 슬래브 단부에서 최대이고 슬래브 중앙에서 최소가 된다. 그러나 계산상 편의를 위해, 일반적으로 마찰응력은 전체 위치에서 최대값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이런 점에서 SGDT 이론에서 마찰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콘크리트 응력이 과대평가되는 결과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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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줄눈콘크리트 포장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현재 우리나라의 콘크리트 포장 형태는 대부분이 줄눈콘크리트 포장(Jointed Concrete Pavement: JCP)형식으로, 환경하중으로 인한 슬래브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5~6m 간격으로 줄눈을 설치하고, 줄눈부에서의 원활한 하중전달을 목적으로 다웰바가 설치되는 형태의 포장형식이다. 일반적으로 줄눈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수명은 20년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스폴링 및 동결융해를 비롯한 줄눈부 파손이 설계수명이 다하기도 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콘크리트 포장 형태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콘크리트 포장 형태는 대부분이 줄눈콘크리트 포장(Jointed Concrete Pavement: JCP)형식으로, 환경하중으로 인한 슬래브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5~6m 간격으로 줄눈을 설치하고, 줄눈부에서의 원활한 하중전달을 목적으로 다웰바가 설치되는 형태의 포장형식이다. 일반적으로 줄눈콘크리트 포장의 설계수명은 20년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스폴링 및 동결융해를 비롯한 줄눈부 파손이 설계수명이 다하기도 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SGDT 이론개발을 위한 가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콘크리트 온도분포는 슬래브 깊이에 따라 균일하다. 2) 콘크리트 슬래브는 일방향으로 수축하고 팽창한다. 3) 온도변화에 따른 콘크리트 응력은 슬래브 횡단면에 걸쳐 일정하다. 4) 콘크리트 슬래브 하면과 기층은 완전히 접촉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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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ASHO Road Test (1961), History and Description of Project. Publication 816, National Research Council. 

  2. AASHO Interim Guide for the Design of Rigid Pavement Structures(1962), AASHO Committee on Design, April 1962. 

  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Officials(1972), AASHO Interim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 197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Officials, Washington, D.C. 

  4.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1981), AASHO Interim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 1972. Chapter III Revised, AASHO, Washington, D.C. 

  5.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1993),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AASHTO, Washington, D.C. 

  6.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2008), Manual of Practice for the 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AASHTO, Washington, D.C. 

  7. Huang, Yang Hsien, 1993,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pp. 165-167. 

  8. Japan Road Association, 2001, Pavement Design and Construction Guide (in Japanese) 

  9. Robett Otto Rasmussen, Richard Rogers and Theodore R. Ferragut(2009),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Design & Construction Guidelines, United State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CRSI, pp. 122-123. 

  10. Seongcheol Choi and Moon C. Won, 2007, Potential Modifications to Transverse Steel Design, Technical Memorandum,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1. Seongcheol Choi and Moon C. Won, 2009, Design of Tie Bars in Portland Cement Concrete Pavement Considering Nonlinear Temperature Vari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24-33. 

  12.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3,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One Layer Steel Bar Placement, CRCP(1)-13 and CRCP(2)-13, http://www.dot.state.tx.us/ insdtdot/orachart/cmd/cserve/standard/rdwylse.htm 

  13. United State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10), Long-Term Pavement Performance Program Accomplishments and Benefits 1989-2009, Publication No. FHWA-HRT-10-072. 

  14.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HWA (1990), Technical Advisory,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T 5080.14, http://www;fhwa.dot.gov/pavement/t508014.c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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