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은 현장체험학습을 계획, 진행, 평가하는 과정을 지원한다. 현장체험학습의 프로세스를 크게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가지로 나누고 웹과 모바일의 연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지원, 관리, 운영한다.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창의성과 자율성, 협동성을 길러주는 교육적 효과를 보다 높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은 현장체험학습을 계획, 진행, 평가하는 과정을 지원한다. 현장체험학습의 프로세스를 크게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가지로 나누고 웹과 모바일의 연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지원, 관리, 운영한다.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창의성과 자율성, 협동성을 길러주는 교육적 효과를 보다 높이고자 한다.
This paper proposes show how to support the field-learning by using web and mobile system. This Web Mobile system is to help the users plan, carry out and evaluate a field learning. Usually the field-learning is going through three steps: preparation, actual field activity and post-evaluation activi...
This paper proposes show how to support the field-learning by using web and mobile system. This Web Mobile system is to help the users plan, carry out and evaluate a field learning. Usually the field-learning is going through three steps: preparation, actual field activity and post-evaluation activity. The proposing Web-Mobile system supports an integrated methodology to more effectively help, lead and manage this three step field-learning, This effective approach will help the learners develop their creativity, self-control and partnership to each other.
This paper proposes show how to support the field-learning by using web and mobile system. This Web Mobile system is to help the users plan, carry out and evaluate a field learning. Usually the field-learning is going through three steps: preparation, actual field activity and post-evaluation activity. The proposing Web-Mobile system supports an integrated methodology to more effectively help, lead and manage this three step field-learning, This effective approach will help the learners develop their creativity, self-control and partnership to each 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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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설겨〕.구현한 시스템을 현재 온라인상에서 상업적으로 운영 중인 현장체험학습 사이트와 기존에 발표되어 있는 석사학위 논문과 비교하여 평가해 보고자 한다. 앞의 관련 연구에서 기술하였듯이 비교 대상으로는 '자연과 사람들', '신나는 학교', '캠프 마을'과 김소희(2004)의 이동통신 단말기를 활용한 유.
기존의 현장 체험학습에서는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과정들을 오프라인으로 관리함으로써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정보 공유가 힘든 상황이었다. 기존의 현장체험학습 활동에서 있었던 문제점 등을 보완, 수정하여 보다 나은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현장체 험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절차를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기의 개선되어야 할 점들을 보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고자 한다.
한다. 또한 기존에 이미 개발된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컨텐츠를 더욱 다양화하고 보다 많은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의 패러다임으로 인해 현장 체험학습의 교육적 가치는 높게 평가 받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체험학습의 유용성을 최대한 살리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네트워킹이 가능한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의 현장 체험학습지원시스템 에서는 기존의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여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를 모두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는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 체험학습지원 시스템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네트워크에 접 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전 제로 한다. 현장체 험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절차를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체험학습의 정보 공유 및 정보 전달을 웹에서 모바일로 확대하여 모바일의 이동성과 편리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기존에 이미 개발된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컨텐츠를 더욱 다양화하고 보다 많은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신나는 학교는 현장체험학습의 활동목표를 지식의 축적에만 두지 않고, 올바른 자연관과 세계관을 기르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학습 프로그램으로 자연생태, 역사/문화, 천문우주의 세 개의 컨텐츠 안에 각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기본 정보, 질문방, 체험활동 후기, 자료실, 갤러리 등의 기능으로 포함한다[15].
무선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이 화여 자대 학교 석 사논문), 로 선 정 하였다. 위의 시스템을 크게 웹 환경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과 웹과 모바일 환경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 선행 연구들에 대한 분석과 개선점에 대해 살펴본다.
무선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은 웹 환경과 모바일 환경을 혼용한 현장체험학습지원 시스템이다. 이 논문에서는 현장체험학습지원시스템인 W2FLSS (Wireless /Wired Field experience Learning Support System)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현장체험학습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 모바일 기술에 관련하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살펴보고 이해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존의 웹 시스템이 현장활동에 대해 지원하지 못하는 한계와 기존 웹과 모바일 시스템에서의 현장활동에 치우쳐 사후활동이나 사전활동에 대해 간과한 점들을 보강하여 좀 더 통합적인 현장 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모바일을 통해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에 접속한 후 본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한다. 현장체험학습소개 , 사전활동, 현장 활동, 사후활동 총 4개의 화면 중 "현장 체험학습소개”를 선택하면<그림 11>과 같이 현장 체험학습의 정의, 목적, 단계, 교육적 효과에 대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모바일의 컨텐츠 구성은 웹과 동일하게 구성하도록 한다. 모바일의 저작 도구는 유니위스(주)에서 무료로 제공 되어지는 모바일 웹 사이트 구축 툴인 'Mobile Studio' 시뮬레이터를 통해 WML로 설계, 구현한다.
앞의 관련 연구에서 기술하였듯이 비교 대상으로는 '자연과 사람들', '신나는 학교', '캠프 마을'과 김소희(2004)의 이동통신 단말기를 활용한 유.무선 현장 체험학습 지원시스템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시스템들에 대한 특징은 2.
웹과 모바일 모두 동일하게 사전활동, 현장 활동, 사후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하였다.
현장체험학습에 대해 사전에 활동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작성된 현장체험학습 활동계획서를 게시판 형식으로 작성 하여 웹상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항목은와 같이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부분으로 크게 나누고 각 영역에 대한 지원 여부를 컨텐츠 메뉴 구성에 따라 비교하였다.
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전 제로 한다. 현장체 험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절차를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기의 개선되어야 할 점들을 보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현재 온라인상에서 상업적으로 운영 중인 현장체험학습 사이트와 기존에 발표되어 있는 석사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자연과 사람들', '신나는 학교', '캠프 마을'과 김 소희(2004)의 '이동통신단말기를 활용한 유.무선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이 화여 자대 학교 석 사논문), 로 선 정 하였다. 위의 시스템을 크게 웹 환경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과 웹과 모바일 환경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 선행 연구들에 대한 분석과 개선점에 대해 살펴본다.
성능/효과
넷째, 현장활동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현장 미션, 현장수집 자료실, 질문과 답변의 경우 모바일기 기를 이용함으로써 이동성과 즉시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장체험학습 현장에서 교사-학생, 학생-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어려움의 문제를 해결하여 학습자들이 능동적이고 상호적인 학습을 전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섯째, 사후활동 단계에서 교수평가 및 동료평가, 사후 설문조사를 웹과 모바일 시스템에서 관리함으로써 평가와 사후 관리의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넷째, 자기의 주변 환경을 통찰하고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이러한 작업 속에서 탐구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다섯째, 학생들로 하여금 생생한 사회 현상에 직면하여 폭 넓은 경험을 시킴으로써, 사회적 태도나 능력을 육성할 수 있고 사회인으로서의 행동 양식도 길러주며 더불어 사는 인성을 함양시킨다. 공동체 의식과 애향심을 길러준다[3].
둘째, 모바일 페이지 구현 언어의 비표준화이다. 모바일 페이지 구현에 있어서 통신사별 표준이 제시되어 있지 않음으로 인해 구현 시 통신사별로 코딩이 다르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이다.
둘째, 현장체험학습 과정이 교사 주도하에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교사와 학생 간의 커뮤니 케 이션이 잘 이 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현장체험학습의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을 웹과 모바일 시스템에서 동시 지원한다. 기존의 웹 시스템이 현장활동에 대해 지원하지 못하는 한계와 기존 웹과 모바일 시스템에서의 현장활동에 치우쳐 사후활동이나 사전활동에 대해 간과한 점들을 보강하여 좀 더 통합적인 현장 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현장 .사후활동을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에 개발된 시스템들에 비해 컨텐츠를 보다 짜임 재 있게 구성하였음을 알 수 있다.
사회적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자주적인 학습 태도를 길러준다. 셋째,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다양한 흥미와 관심을 경험하고 이를 통하여 자기의 특기와 적성을 발견하고 더 나아가 자기계발도 가능하게 해준다. 넷째, 자기의 주변 환경을 통찰하고 여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이러한 작업 속에서 탐구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사전활동, 사후활동 단계에서 웹과 모바일 상에서 현장체험학습 활동계획서 및 활동 결과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이 시스템 상에서 활동계획서 및 결과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학습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
셋째, 현장체험학습 과정 중 수집된 자료들을 즉시 디지털화하여 현장체험학습 시스템에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등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체험학습의 유용성을 최대한 살리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네트워킹이 가능한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의 현장 체험학습지원시스템 에서는 기존의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여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를 모두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첫째,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통한 교육적 활용이다. 웹 기반 위주로 이루어져 있던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웹과 모바일의 연동을 통해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을 통하여 현장체험학습 사전활동에서 필요한 주제설정, 계획 수립 등의 모든 단계들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수집한 자료와 사전 답사계획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현장활동 단계에서는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새로운 정보들을 그 자리에서 즉시 공유할 수 있으며 실험, 관찰, 조사 등을 통해 얻은 사진이나 이미지, 텍스트 자료들을 현장에서 즉시 모바일을 통해 웹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후속연구
넷째, 교수평가 및 동료평가 시스템 구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현재 구축되어 있는 교수평가 및 동료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항목이 완성되지 못한 상태이므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모바일 컨텐츠는 시뮬레이터를 통해 구현함으로써 실제 서비스는 제공하지 못하며, 이로 인해 모바일과 웹의 실제 연동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위와 같은 제한점을 안고 이 논문은 쓰고자 한다.
셋째, 본 논문에서 구현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과 현장체험학습을 나갈 곳에 있는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1회성의 현장체험학습 보다는 더욱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연구가 요구된다.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현재 구축되어 있는 교수평가 및 동료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항목이 완성되지 못한 상태이므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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