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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
Field-Learning Support System Using Web and Mobil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9 no.5, 2006년, pp.53 - 64  

민윤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병주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은 현장체험학습을 계획, 진행, 평가하는 과정을 지원한다. 현장체험학습의 프로세스를 크게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가지로 나누고 웹과 모바일의 연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지원, 관리, 운영한다.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창의성과 자율성, 협동성을 길러주는 교육적 효과를 보다 높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show how to support the field-learning by using web and mobile system. This Web Mobile system is to help the users plan, carry out and evaluate a field learning. Usually the field-learning is going through three steps: preparation, actual field activity and post-evaluation act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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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설겨〕.구현한 시스템을 현재 온라인상에서 상업적으로 운영 중인 현장체험학습 사이트와 기존에 발표되어 있는 석사학위 논문과 비교하여 평가해 보고자 한다. 앞의 관련 연구에서 기술하였듯이 비교 대상으로는 '자연과 사람들', '신나는 학교', '캠프 마을'과 김소희(2004)의 이동통신 단말기를 활용한 유.
  • 기존의 현장 체험학습에서는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과정들을 오프라인으로 관리함으로써 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정보 공유가 힘든 상황이었다. 기존의 현장체험학습 활동에서 있었던 문제점 등을 보완, 수정하여 보다 나은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 현장체 험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절차를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기의 개선되어야 할 점들을 보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고자 한다.
  • 한다. 또한 기존에 이미 개발된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컨텐츠를 더욱 다양화하고 보다 많은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교육의 패러다임으로 인해 현장 체험학습의 교육적 가치는 높게 평가 받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체험학습의 유용성을 최대한 살리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네트워킹이 가능한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의 현장 체험학습지원시스템 에서는 기존의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여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를 모두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 체험학습지원 시스템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네트워크에 접 속할 수 있는 환경을 전 제로 한다. 현장체 험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현장 체험학습에 대한 절차를 사전활동, 현장활동, 사후활동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현장체험학습의 정보 공유 및 정보 전달을 웹에서 모바일로 확대하여 모바일의 이동성과 편리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기존에 이미 개발된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컨텐츠를 더욱 다양화하고 보다 많은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웹과 모바일을 연동한 현장체험학습 지원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 신나는 학교는 현장체험학습의 활동목표를 지식의 축적에만 두지 않고, 올바른 자연관과 세계관을 기르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학습 프로그램으로 자연생태, 역사/문화, 천문우주의 세 개의 컨텐츠 안에 각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기본 정보, 질문방, 체험활동 후기, 자료실, 갤러리 등의 기능으로 포함한다[15].
  • 무선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이 화여 자대 학교 석 사논문), 로 선 정 하였다. 위의 시스템을 크게 웹 환경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과 웹과 모바일 환경의 현장체험학습 시스템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 선행 연구들에 대한 분석과 개선점에 대해 살펴본다.
  • 무선 현장체험학습 지원시스템 설계 및 구현”은 웹 환경과 모바일 환경을 혼용한 현장체험학습지원 시스템이다. 이 논문에서는 현장체험학습지원시스템인 W2FLSS (Wireless /Wired Field experience Learning Support System)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현장체험학습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 모바일 기술에 관련하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살펴보고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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