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제7차 개정 교육과정부터 자율과 창의 교육을 중심으로 현장체험학습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현장체험학습의 중요도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현장학습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관련 앱의 출시가 증가하고 현장체험학습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장체험학습의 특징과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을 바탕으로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저작도구의 개념을 정의하고, 개념적 설계를 진행하였다.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는 사전, 현장, 사후단계 활동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위치기반의 체험활동 저작이 가능하고, 역사, 과학, 지리 등 현장학습이 이루어지는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저작기능이 요구된다. 특히 현장체험활동 이후 탐구활동 결과물들이 재활용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야 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인 설계를 진행하였다.
2009년 제7차 개정 교육과정부터 자율과 창의 교육을 중심으로 현장체험학습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현장체험학습의 중요도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현장학습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관련 앱의 출시가 증가하고 현장체험학습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장체험학습의 특징과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을 바탕으로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저작도구의 개념을 정의하고, 개념적 설계를 진행하였다.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는 사전, 현장, 사후단계 활동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위치기반의 체험활동 저작이 가능하고, 역사, 과학, 지리 등 현장학습이 이루어지는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저작기능이 요구된다. 특히 현장체험활동 이후 탐구활동 결과물들이 재활용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야 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인 설계를 진행하였다.
Recently both the importance and the interests of field-experience learning have kept increasing since the Education of Ministry encourages students to take a field-experience learning with the self-driven and creative education as the main issue in the 7th revised education curriculum in 2009. As t...
Recently both the importance and the interests of field-experience learning have kept increasing since the Education of Ministry encourages students to take a field-experience learning with the self-driven and creative education as the main issue in the 7th revised education curriculum in 2009. As the importance of field-experience learning goes up continuously, not only the release of its related mobile applications is increasing, but also a variety of researches for supporting the field-experience learning are ongoing. In this research we perform two things. First, we define the basic concept of authoring tool for which support the field-experience learning based on its characteristics and user requirements analysis. We confirmed that the authoring tool for the field-experience learning has to 1) support all activities that happen in pre-field, field-experience and post-field phases, 2) be possible to write the location-based field work, 3) have the authoring function which reflects the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such as history, science and geography, etc. that the field learning can be realized, 4) be designed as the structure that the results of inquiring activity after the field experience activity can be reused. Second, we create a conceptual design after confirming the authoring tool.
Recently both the importance and the interests of field-experience learning have kept increasing since the Education of Ministry encourages students to take a field-experience learning with the self-driven and creative education as the main issue in the 7th revised education curriculum in 2009. As the importance of field-experience learning goes up continuously, not only the release of its related mobile applications is increasing, but also a variety of researches for supporting the field-experience learning are ongoing. In this research we perform two things. First, we define the basic concept of authoring tool for which support the field-experience learning based on its characteristics and user requirements analysis. We confirmed that the authoring tool for the field-experience learning has to 1) support all activities that happen in pre-field, field-experience and post-field phases, 2) be possible to write the location-based field work, 3) have the authoring function which reflects the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such as history, science and geography, etc. that the field learning can be realized, 4) be designed as the structure that the results of inquiring activity after the field experience activity can be reused. Second, we create a conceptual design after confirming the authoring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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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교육 분야에 모바일기반의 공간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현장체험학습 활동을 저작하고, 자료를 저장하며, 이를 재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모바일 기반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는 첫째, 사전, 현장, 사후 단계의 활용이라는 현장체험의 전 영역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면서, 둘째, 현장체험활동의 특성이 다른 교과의 탐구활동 저작기능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셋째 이와 함께 다양한 참여자에 의한 탐구활동 목록의 제작 및 공유, 재활용이 가능한 플랫폼 개념으로 개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장체험학습의 특징과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을 바탕으로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저작도구의 개념을 정의하고, 개념적 설계를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2장에서는 저작도구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3장에서는 현장체험학습 지원을 위한 저작도구와 관련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4장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기반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의 개념적 설계를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탐구활동 만들기는 사전에 탐구활동을 저작하는 단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들이다. 6개의 하부 기능으로 구성하였는데 사전에 작업한 탐구활동 목록을 검색할 수 있는 내 프로젝트, 새로운 탐구활동을 저작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젝트, 프로젝트 저장하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기존에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열어 재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열기,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삭제할 수 있는 프로젝트 삭제 기능으로 구성하였다. 탐구활동 만들기는 편집하기 화면(Figure 8)과 미리보기 화면(Figure 9)으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각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 활동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위해 창덕궁을 대상으로 역사, 과학, 지리 3개 교과에서 교과서 분석과 핵심개념 도출, 그리고 창덕궁 현장조사를 통해 창덕궁의 각 장소별 체험활동을 구성한 내용은 Table 1과 같다. 현장체험활동은 창덕궁이라 하더라도 창덕궁 전체가 아니라 보다 구체적인 장소에서 활동을 구상하게 된다.
현장체험학습 지원을 위한 저작도구 전체 기능 구성도는 Figure 7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저작도구는 크게 탐구활동 만들기, 탐구활동 목록, 탐구활동 결과보기, 학생정보의 4개 카테고리로 설계하였다. 탐구활동 만들기는 사전에 탐구활동을 저작하는 단계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들이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현장학습의 질문에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기존에 개발된 앱 가운데 기술적으로 가장 앞서 있으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내손안의 경복궁’앱을 사용하도록 하고 집중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6]는 ‘Mobilogue’라는 도구를 통해 학생들이 장소를 기반으로 체험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퀴즈를 통해 직접 체험활동을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Figure 3). 이 도구는 저작 환경, 저장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3요소로 구성되는데, 학생들이 저작 환경을 이용해 사전에 교실에서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현장에 나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직접 활동하도록 하였고 이후에 학습효과를 평가하였다. Butchart et al.
둘째는 저작도구의 저작단계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기능을 도출하기 위한 분석과정이다. 이를 위해 창덕궁을 대상으로 역사, 과학, 지리영역에서 창덕궁의 장소별 현장체험활동을 구상하고, 이를 기반으로 저작도구에 포함될 구체적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리하였다.
탐구활동 목록이나 탐구 활동 결과물 등 모든 데이터들은 DB와 웹서버에 저장되며, 학생활동 기록은 분석을 위해 클라우드에 로그데이타를 저장하여 다양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였다. 저작에 활용되는 지도는 지도API를 불러 사용하도록 하며, 검색은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은 2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첫째는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의 전반적 요구사항 분석을 위해 현장체험학습 경험이 많은 교사 2인과 교과교육분야의 대학원생 13명을 대상으로 현장학습 시 필요한 요소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현장학습의 질문에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기존에 개발된 앱 가운데 기술적으로 가장 앞서 있으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내손안의 경복궁’앱을 사용하도록 하고 집중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내가 제작하고 있는 탐구활동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만든 탐구활동에 대해서도 검색할 수 있는데, 장소, 탐구활동 위치, 교과목, 키워드, 날짜 등으로 구분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탐구목록은 리스트 보기와 지도로 보기 화면으로 나누어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리스트 보기에서는 장소, 위치, 교과목, 그룹, 날짜 등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필터, 정렬 기능이 가능하다. 지도로 보기에서는 장소별 탐구활동 위치와 배경정보, 미션의 개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Figure 10).
전체시스템 구조를 고려하였을 때 모바일 웹방식으로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편집의 용이성을 확보하고, 위치기반 서비스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탐구활동 목록이나 탐구 활동 결과물 등 모든 데이터들은 DB와 웹서버에 저장되며, 학생활동 기록은 분석을 위해 클라우드에 로그데이타를 저장하여 다양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였다. 저작에 활용되는 지도는 지도API를 불러 사용하도록 하며, 검색은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학습요소를 학습하기 위한 활동으로는 퀴즈학습, 관찰학습, 실험 등의 활동이 있을 수 있으며,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다고 가정하면 4지선다, 이미지 끌어오기, 사진 찍기, 소리크기측정, 서술하기, 퀴즈 맞추기 등의 기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창덕궁에 대한 학습요소는 창덕궁내 6개의 탐구활동 장소별로 학습요소를 발굴하고 이에 따른 학습활동과 필요한 기능을 정리하였다(Table 1)1). 탐구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기능별로 정리하고 이를 유형화 한 내용은 Figure 5와 같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교육 분야에 모바일기반의 공간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현장체험학습 활동을 저작하고, 자료를 저장하며, 이를 재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모바일 기반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는 첫째, 사전, 현장, 사후 단계의 활용이라는 현장체험의 전 영역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면서, 둘째, 현장체험활동의 특성이 다른 교과의 탐구활동 저작기능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셋째 이와 함께 다양한 참여자에 의한 탐구활동 목록의 제작 및 공유, 재활용이 가능한 플랫폼 개념으로 개발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즉 교과영역에서 보유하고 있는 탐구활동 저작 지식은 최대한 활용하되 모바일기반 프로그래밍이라는 부분은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는 단순히 현장에서의 탐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문제를 출제하는 도구가 아니라 현장체험학습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3장에서 분석된 요구사항들을 정리해 보면 사전단계에서는 위치를 기반으로 한 문제 저작 기능, 현장활동 단계에서는 모바일 기반의 데이터 캡쳐 기능, 서버에 학생활동 기록 저장 기능, 현장에서 학생 위치 모니터링기능, 사후단계에서 학생활동의 결과물을 조회하고, 평가기능을 갖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도구는 위치기반 탐구활동 저작, 편집 및 검색이 가능한 시스템, 현장에서 위치기반 탐구활동 문제를 검색하고 탐구활동을 수행하는 모바일 시스템, 탐구활동 결과물들을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전체시스템 구조를 고려하였을 때 모바일 웹방식으로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편집의 용이성을 확보하고, 위치기반 서비스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탐구활동 목록이나 탐구 활동 결과물 등 모든 데이터들은 DB와 웹서버에 저장되며, 학생활동 기록은 분석을 위해 클라우드에 로그데이타를 저장하여 다양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였다.
탐구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기능별로 정리하고 이를 유형화 한 내용은 Figure 5와 같다. 현장체험활동 저작을 위해서는 텍스트입력, 한자쓰기, 저장하기 등의 입력기능, 소리측정, 방향측정, 거리측정, 위치센싱 등의 센서 기능, 사진촬영, 동영상촬영, 지도, 녹음 등 미디어와 SNS등의 소셜기능, 사지선다 및 O, X등 퀴즈풀기 기능이 필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현재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모바일기반 저작도구는 개념설계와 프로토 타입의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다. 이를 기반으로 탐구활동을 저작하고 현장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기능적 보완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향후 저작도구에 포함될 기능의 범위, 저작의 편리성과 다양한 교과에서 요구되는 기능의 포괄성간의 고려, 그리고 현장 활동 시 학생들이 업로드한 자료 외에 모바일기기에 남게 되는 학생활동기록들을 현장 체험학습 성과 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은 추가 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탐구활동을 저작하고 현장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기능적 보완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향후 저작도구에 포함될 기능의 범위, 저작의 편리성과 다양한 교과에서 요구되는 기능의 포괄성간의 고려, 그리고 현장 활동 시 학생들이 업로드한 자료 외에 모바일기기에 남게 되는 학생활동기록들을 현장 체험학습 성과 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은 추가 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학생별 미션수행결과, 문항별 수행결과, 로그 기록, 학생별 경로조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탐구활동 결과를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지는 1차년도 연구를 수행한 뒤에 점진적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학습단계란 무엇인가?
사전단계에서는 현장과 관련된 학습개념을 살펴보고, 현장과 관련된 탐구주제를 선별하며, 코스설계, 탐구문제 제작 등의 활동이 이뤄진다. 현장학습단계는 현장에서의 체험을 통해 학습개념을 습득하게 되는 단계라 할 수 있는데 교사는 학생 활동 관리 및 통솔, 학생들은 탐구문제를 개인적으로 혹은 팀별 활동을 통해 해결하게 되며, 탐구한 결과물들은 저장이 필요하다. 사후 단계는 교실내에서 이루어지며 현장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피드백이 이뤄진다.
사전 단계는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사전 단계는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며, 현장체험이 이루어질 장소에 대한 사전학습이 이루어진다. 해당 장소에서 탐구할 주제를 정하게 되고, 교사와 학생은 탐구활동 문제나 퀴즈, 관련 정보를 저작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졌는가?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은 2가지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첫째는 현장체험학습 저작도구의 전반적 요구사항 분석을 위해 현장체험학습 경험이 많은 교사 2인과 교과교육분야의 대학원생 13명을 대상으로 현장학습 시 필요한 요소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현장학습의 질문에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기존에 개발된 앱 가운데 기술적으로 가장 앞서 있으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내손안의 경복궁’앱을 사용하도록 하고 집중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전반적인 요구사항 분석은 현장체험학습의 단계별 활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전반적인 기능을 도출하기 위함이었다.
둘째는 저작도구의 저작단계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기능을 도출하기 위한 분석과정이다. 이를 위해 창덕궁을 대상으로 역사, 과학, 지리영역에서 창덕궁의 장소별 현장체험활동을 구상하고, 이를 기반으로 저작도구에 포함될 구체적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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