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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셉맵을 이용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An Adaptive Tutoring System using Concept-Map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9 no.1, 2006년, pp.29 - 39  

최숙영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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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과정과 학습내용, 평가내용을 분석하여 학습내용 중에 이해가 안된 부분이 있거나 문제가 있는 부분을 진단하고 이에 적절한 학습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적응형 교수 시스템을 제안한다. 학습자의 학습내용 중 한 개념에 대한 학습은 다른 개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한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에 대한 선행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내용을 구성시 컨셉맵을 기반으로 학습개념간의 관련성을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컨셉맵을 통해 한 개념을 학습하기 전 요구되는 선행개념에 대한 학습 정도를 파악하여 이에 따른 적합한 학습내용을 제공하고, 평가문항과 학습개념과의 관련도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내용 중 문제 있는 부분을 진단하여 적절한 조언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daptive tutoring system, which analyzes learning process, subject materials, and test items of students, diagnoses learning problems of them, and then gives proper advice accordingly. In the system, learning materials are constructed using concept map, on which the rel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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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로서 개발된 적응형 교수 시스템의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학습특성과 학습 내용, 평가내용들을 분석하여 학습자에 대한 학습 상태를 진단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좀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진단 기법을 제안한다. 이 진단 기법은 컨셉맵(Concept Map) 개념에 기반하여 설계되었다.
  • 이 경우, 학습내용 중 한 개념에 대한 학습은 다른 개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며, 한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에 대한 선행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Ausubel의 이론[13]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컨셉맵을 통해 한 개념을 학습하기 전 요구되는 선행 개념에 대한 학습정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 내용을 제공할 수 있고, 평가문항과 학습개념과의 관련도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학습내용 중 문제 있는 부분을 진단하여 이에 적절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 대한 진단을 좀더 효과적으로 제안하기 위해 평가문항에 대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고 있으며, 각 개념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 횟수와 같은 학습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 이 절에서는 본 연구의 선행연구로서 개발된 퍼지기반 적응형 교수 시스템[3]의 특징들에 대해 기술한다.
  • 또한, 반복 학습요구 프레임 리스트 중에서 가장 학습이 취약한 프레임을 추정하여 그와 관련된 경로를 중요 학습요구 경로로 학습자에게 제시해준다. 이는 학습자에게 반복학습이 가장 필요한 부분을 강조해 줌으로써 학습을 도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본 논문은 적응형 교수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진단하여, 이에 적절한 조언을 지원하기 위해 컨셉맵에 기반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한 학습자가 어떤 문항에 대해 틀렸다면 단순히 그 문항과 관련된 개념만을 보여주기보다는 학습자의 학습상태를 정확히 분석하여 이해가 부족한 개념 들을 선행지식과 관련하여 체계적으로 제시해 주기 위해 컨셉맵을 이용하고 있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 대한 진단을 좀더 효과적으로 제안하기 위해 평가문항에 대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난이도와 학습개념에 해당하는 내용과의 관련성을 적용하고 있으며, 각 개념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 횟수와 같은 학습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학습 분석 후, 제시되는 반복 학습요구 경로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추론하여 제공함으로서 학습에 좀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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