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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평가 문항을 통한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빛 개념 지식상태 분석
Middle School Science Gifted Students' Knowledge state Analysis of Light Concept Through Evaluation Question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4, 2011년, pp.861 - 884  

이형재 (공주신월초등학교) ,  하지선 (천안북중학교) ,  박상태 (공주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K대학교 영재교육원의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 30명을 대상으로 빛에 관한 진단평가 15문항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그리고 빛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상태에 관하여 지식공간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이것으로부터 얻은 위계를 도식화함으로써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지식상태를 파악함은 물론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빛에 대한 지식상태 평가결과를 분석하였고, 문항 간 위계구조 및 개별 학생들의 지식상태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 집단 내에서 개인별로 서로 다른 지식구조를 갖고 있었고, 이에 따른 학습 진단도 서로 다르게 평가해야 함을 알 수 있었으며, 평가 문항과 문항 간의 관계(위계 구조)와 개별 학습자의 지식상태를 알 수 있게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d applied 15 evaluation questions about light to 30 middle school students in K University Science Education Institute for the Gifted. Then we used the theory of knowledge space and analyzed the middle school Science Gifted Students' knowledge state about light. By sch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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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과학 학습 평가에 대한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하며, 학생들의 평가결과를 이용하여 학습준비도 및 학습 진전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식상태분석법을 이용한 학습 진단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물리 지식 영역에 적용하여 그 활용성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빛에 대한 개념에 대해 평가 문항을 적용한 지식공간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로부터 얻은 지식상태 위계를 도식화함으로써 개별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빛에 대한 지식상태를 파악함은 물론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빛에 대한 진단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적용하였고, 둘째, 학생들의 빛에 대한 지식상태 평가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셋째, 문항 간 위계구조 및 개별 학생의 지식 상태를 분석하였다.
  • 또한 과학교육 전문가에게 과 같이 항목별로 개발한 평가 문항의 내용과 문항의 명료성 점검을 의뢰하였다.
  • K 대학교 영재교육원에서 사이버 영재강좌를 수강한 중학교 학생들의 빛에 대한 지식 상태의 결과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한 학급에 중학교 사이버 과학영재 학생들 30명 전체 평가 결과의 분석과 표집 학생 개인별 평가 결과의 분석을 하면서 각 문항들이 어떤 위계 관계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이 위계 관계를 바탕으로 중학교 사이버 과학영재 학생들의 전체 학습 집단과 개인별 학습 진단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분석한 중학교 학생들 전체의 지식상태를 바탕으로 평가에 참여한 학생들 30명인 한 학급 전체의 지식상태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은 그 중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표집학생들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 박상태(2010)는 지식상태 분석을 통한 과학영재들의 힘에 관한 오개념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교육생 중 물리반 학생들의 힘과 운동 영역에 대한 지식상태를 지식공간론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이것으로부터 얻은 위계를 도식화함으로써 힘과 운동 개념, 특히 오개념에 대한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김유진 외(2011)의 지식상태 분석법을 활용한 고등학생들의 전류와 전압 개념 위계도 분석에서는 전류와 전압 단원에서의 과학지식을 구분하여 각 물리 지식에 대한 진단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지식공간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여 이로부터 얻은 위계를 도식화함으로써 고등학생들의 지식상태를 파악함은 물론 각 개인의 위계를 분석함으로써, 개별화 학습을 위한 이정표로 활용한 바 있다.
  • 다만 본 연구에서 의미 있는 답안이라는 것은 앞에서 가정한 것처럼 ‘모르는 문제를 우연히 맞히는 경우는 없다’와 ‘맞힐 수 있는 문제를 실수로 틀리는 경우는 없다’라고 가정하여 이에 부합하는 30명 학생들의 답안만을 분석 자료로 택하였다. 본 연구의 관점은 학생의 점수를 중심으로 한 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보다는 학생들의 주어진 문제에 대한 지식상태와 구조에 대한 분석을 목표로 하였다. 지식상태 분석의 첫 단계에서 어떤 학생의 답안을 지식상태로 인정하느냐의 여부가 애매할 수도 있으나 그 밖의 과정은 일의적(unique)이다.
  • 이 연구는 대학교 영재교육원에서 사이버 과학 강좌를 수강한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빛 개념에 대한 지식상태를 분석하기 위해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투여함으로써 집단에서의 위계와 개인별 지식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적용한 빛에 대한 개념에서 빛의 반사와 분산,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재하지 않았으나 회절에 관한 개념의 지식상태 위계가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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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 학생뿐만 아니라 여러 학생들에 대한 평가 결과도 집단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습 내용의 위계를 알아낼 수 있는 까닭은? 교수 학습의 과정에서 평가의 주된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 정도를 알기 위해서이다. 평가문항에 대한 학습자의 정답 분포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정도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평가가 충분히 많은 학생에 대해서 수행되었다면 각 평가 문항에 대한 교과 내용의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윤마병, 김희수, 2010). 그러므로 개인 학생뿐만 아니라 여러 학생들에 대한 평가 결과도 집단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습 내용의 위계를 알아낼 수 있다.
과학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해야 할 전략은? Wenglinsky(2000)는 학생들의 성취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 변인이라고 제시한 바도 있다. 과학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증진시키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정순화 외, 2009). 학생들이 지닌 생각은 수업 초기에 학생들의 처음 학습 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에 새로운 단원을 시작할 때,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 전에 지니고 있는 어떤 배경과 생각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지능발달에 대해 Durva는 어떤 특징이 있다고 말하였는가? Anderson (1995)은 학생들이 그들 앞에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미 알고 있던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쉽게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 앞에서는 이제까지 알고 있던 지식들을 관련시켜 문제의 구조를 파악하려고도 하며, 때로는 획기적인 발상으로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도 한다고 하였다. 또한 Durva (1985)는 인간의 지능발달은 일련의 인지 기능의 연속적인 계열성을 갖고 있어서 낮은 단계의 기능은 높은 단계의 기능의 선수학습 요소가 되는 특징을 갖고, 어떤 특별한 지식체계와 연관된 기능의 습득도 위계적인 조직을 갖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유의미한 이해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지식 상태에 대한 파악이 우선되어야 하겠다(박혜경 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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