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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그림책 읽어주기에서 그림책의 종류가 부모의 읽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ext Genre on Parent's Reading Behavior : Joint Picture Book Reading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7 no.5, 2006년, pp.95 - 107  

김정화 (숭의여자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easured various types of joint book reading behaviors of parents of preschool children using two different text genres. Participants were the parents of 35 preschool children 4 years of age. Parent-child dyads were videotaped during periods of joint book reading using two different typ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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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 읽어주기에서 그림책의 종류가 어머니의 읽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았다. 그림책의 종류는 이야기 중심의 서술적인 책과 지식정보책으로 구분하였고, 특히 지식 정보책은 한글 자모음에 대한 개념을 담고 있는 책을 선정하여 이러한 책의 주제가 어머니의 읽기행동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 일부 연구에서는 글자있는 그림책과 글자없는 그림책에 초점을 맞추기도 했고(Sene chai, Cornell, Broda, 1995; 한유진, 2003) 일부 연구에서는 유아에게 친숙한 그림책과 새로운 그림책을 비교하기도 하였다(Goodsit, Perlmutter, 1988).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 중심의 서술적인 그림책과 지식정보책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Bruner(1986)는 경험을, 순서화하거나 실체를 구성하는 인지적인 사고방법을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는데 이에 따라 그림책도 정보적, 서술적 그림책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 이러한 선행연구 고찰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읽기 행동의 차이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첫번째는 그림책의 본문의 종류가 어머니의 읽기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 즉, 자녀의 언어능력 수준이 부모의 그림책 읽기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읽 기능력 정도에 따른 부모의 그림 책 읽기 행동의 차이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부모의 그림 책 읽어주기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위한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또한 유아들도 설명체의 본문을 읽을 때 상호작용을 더 많이 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연구자들은 서술적인 이야기 구조는 이야기를 완성하게 하는 경향이 있어서 어머니들이 교수전략을 사용하거나 상호작용에 할애할 시간을 감소시킨다고 가정했다. 반대로, 설명적인 본문은 이 야기 문법의 제한을 받지 않고, 책의 항목들이 순서상으로나,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상호작용이나 교수전략 사용의 기회가 더 많을 수 있다고 보았다.
  • 본 연구자는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유아의 읽기능력에 따라 부모의 읽기행동에 차이가 있지 않을까 하는 추정을 하였다. 즉, 잘 읽는 유아의 부모는 유아의 주의를 문자에 집중하게 유도한다거나, 오히려 잘 못 읽는 유아의 부모들이 한글을 주제로 한 지식정보책을 문자학습의 기회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의 양상이 일어나지 않을까 가정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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